사실그분은 존대하기 힘든 대상이다. 농부들이 구슬땀 흘려가며 일군 밭을 어느 날 불시에 들이닥쳐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리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어디 그뿐인가. 이제는 도시 한복판에까지 들이닥쳐 인명 피해까지 더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심이그분이라 존대해 불러주는 것은 그만한 까닭이 있다. 우선 현재 우리나라 산하에서 최상위 포식자이기 때문이다. 호랑이 곰 늑대 등이 산하에서 멸종된 현재 그분이 남아 있는 산짐승들 중 최상위 포식자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비록 산짐승이긴 하나 존대해 불러주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어쩌면 우리선조들이 무서운 호랑이를 산신령’‘산중왕등으로 존대해 불러줌으로써 호환을 피하고자 한 역설적 두려움이 무심의 잠재의식 속에 남아 있다가 이번에 발현된 것인지도 모른다.

두 번째는 정감 있는 첫 인상 탓이다. 먼저 글에서 밝혔듯이 우리 밭에 접근하다가 동네 사람이 소리 지르는 데 기겁하여 산으로 달아나던 모습무거운 엉덩이로 뒤뚱거리며 뒤도 안 돌아보며 달아나던 모습에 무심은 왠지 정감을 느꼈다는 게 솔직한 고백이다. 희화화한다면바람피우는 현장이 발각되자 허둥지둥 뒤도 안 돌아보며 달아나는 중년 사내뒷모습 같았다고나 할까?

산으로 달아나는 그분을 보며 가슴이 벌벌 떨렸다는 아내가 알면당신 미쳤어?!’하고 외마디 비명처럼 타박하겠지만 말이다.

지난번그분이란 글에 선배 작가 한 분은 부모님 묘소를 헤집어 놓고 가기 일쑤인 깡패 같은 놈들이라는 악 경험을 전했고 시인 한 분은재작년 그분들이 나타나 이틀 동안 옥수수를 4접 넘게 식사하고 갔는데 들키지 않으려고 울타리처럼 2-3줄은 남겨 놓고 그 안을 초토화 시킨영악한 존재들이라는 사실을 일러주었다. 또 다른 선배 작가는 무심에게 직접 전화해서그분들 하는 짓이 자네 창작에 좋은 소재가 되려고 종사(從事)하는 것이라며 한바탕 웃었다.

이런 상황이니 무심은그분이 우리 춘심산촌에 또다시 나타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마음 한편으로는그 모습을 멀리서라도 한 번 보이곤 얼른 사라질 수는 없나?’바라기도 한다. 이 이상한 내적갈등. 좀 더 지켜볼 수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