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그럽게 비가 내리던 날, 살이 꺾인 우산에 의지해 갈 길을 가다 홧김에 대학로의 ‘판타지움’ 극장에 가서 ‘한반도’ 표를 샀습니다. 평소에도 보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비가 그걸 앞당긴 거겠지요. 보고 싶었던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가 강우석이 만들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 이유는 제가 생각해도 좀 특이합니다. 민족과 국가에 대한 사람들의 비아냥이 영 불편했기 때문이죠. 국가에 대한 맹목적 충성을 강요하던 시절의 반작용 탓이지만, 그것 역시 또다른 극단이 아닐까 싶더라구요. 국가 이야기만 나와도 비웃고 매도하는 게 쿨한 걸로 생각되는 현실이 전 불편합니다. 우리가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을까요? <무궁화꽃>이 300만부가 넘게 팔리고, 월드컵 때마다 태극기의 물결이 일어나는 우리나라에서 말입니다.


강우석은 말했습니다. “국가와 민족, 누군가는 그런 얘기를 해줘야 하는 게 아니냐?” 저 역시 그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감독이 영화를 통해 사회에 어떤 메시지를 주고 싶다는 거, 그거 존중받아야 하는 거 아닐까요? 인종주의같이 반사회적인 주제를 강요하는 게 아닌 바에는 말입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한반도>를 비난합니다. 영화에서 말하는 국가를 비웃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한반도’라는 영화 제목에서처럼 이 영화가 ‘대한민국’을 외친다는 건 주지의 사실인데 말입니다. 그건 마치, <애마부인>을 보고 나서 “너무 야해서 낯뜨거웠다”라고 비난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요? 국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싶은 마음이 없는 사람이 왜 굳이 ‘한반도’를 보는 걸까요?

정말 잘생겼지요?


‘한반도’에 대해 비난을 하려면 영화에서 국가를 말하는 방식이 세련되지 못했다든지, 설득력이 떨어졌다든지 하는 것이어야 할 것입니다. 액션 영화에 멜러적 요소가 없다고 비난하는 게 말이 됩니까? 그럼에도 사람들은 굳이 한반도를 찾아서 보고, 국가를 얘기하는 게 촌스러운 일인 것처럼 비웃습니다. 제가 아는 어느 분은 왜 한반도를 재미없게 봤냐는 제 질문에 이렇게 답합니다. “정치인을 너무 미화해서요.”

학생 때 미화부장을 해봐서 아는데요, ‘미화’가 없는 영화가 도대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한반도’에서 아무리 대통령을 미화했다 해도, <에어포스 원>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할 텐데 말입니다.


결론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전 이 영화 참 재미있게 봤습니다. 시종일관 박진감이 넘치더군요. 스필버그가 말했고 강우석이 따라서 말했듯이 영화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전해주고자 하는 메시지가 숭고하고 좋은 것일지라도, 재미가 없으면 꽝이잖습니까? 애국을 역설하는 게 촌스러움으로 탈바꿈되는 이 시대에, 그런 주제를 가지고 재미있는 영화를 만든 강우석에게 전 찬사를 보냅니다.


첨언: 영화가 끝나고 나오니 빗줄기가 더 굵어졌더군요. 올 여름, 비 정말 징그럽게 오네요.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6-07-30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것 보셨군요. 저는 아직 안봐서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만, 이 감독의 전작 `실미도'는 제 정서와는 맞지 않았더랬어요. (한반도와는 무관한 이야기) 그런데 `에어포스 원'에서는 게리 올드만의 카리스마가 대단했지요? (여전히 무관한 이야기) 의외로 게리 올드만이 침튀기며 일장연설을 하던 대목이 너무 짧아서, 저는 그게 아쉬웠더랬습니다(마지막까지 한반도와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

가넷 2006-07-30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반도는 보지 않았지만(보지도 않을테지만), 강우석 감독의 영화들은 다들 하품 나올 정도로 재미가 없더군요. 그 유명한 실미도도 하품만 나오던...

비연 2006-07-30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 아빠랑 같이 볼 계획인데....님의 리뷰를 보니 정말 봐야겠군요.

마태우스 2006-07-31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드님/그렇다면 한반도 역시 그럴 것 같은데요. 에어포스 원에서 게리 올드만이 침을 튀겼던 기억은 없지만, 카리스마는 대단했죠 주드님만큼요^^
야로님/아마 님의 취향이 강우석과 맞지 않는 듯하네요. 한반도도 그럴 것 같습니다.
비연님/잼 없으면 책임 못집니다^^. 위에서 보니 실미도가 하나의 잣대가 될 것 같은데요, 그거 재미있었으면 이것도 무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노아 2006-07-31 0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대학로 비 왔어요? 저도 근처에서 영화봤거든요.(괴물) 영화 내리는 동안 비왔던가? 마태우스님 지적해주신 부분들 상당히 날카롭네요. 덮어놓고 재미 없다는 사람들 참 이상해요. 저도 재밌게 보고 왔거든요^^;;(차인표 연기만 좀 별로였어요..;;;;) 실미도는 재밌었지만, 좀 불편했습니다. 강우석 감독 영화는 앞으로도 계속 볼 생각이지만, 곽경택 감독은 태풍 이후 쫑하기로 했어요.(뜬금 없이..;;;)

기인 2006-07-31 0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지 않고 비판하는 것은 당연히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지만, '국가'와 '민족'이라는 개념/이데올로기 자체에 대해서 불편하게 생각하는 입장도 있습니다. 그것이 개인에게 폭력적인 방식으로 작용한 역사 (특히 '한국'의) 때문에 더욱 그러한 것 같습니다. 강우석 감독의 <실미도>는 오히려 국가에 의한 폭력의 문제를 주제로 한 것 같은데, 이 영화도 정말 불편했던 것은 여성에 대한 시각도 너무 폭력적으로 그려졌고 (영화 속에서 강간과 이를 처리하는 방식) 캐릭터들도 너무 단편적이라서 였습니다. <공공의 적 2>는 아예 코미디로 여겨졌고요. 그건 아마 제가 근본적으로 '현재' '국가/법'이라는 것이 부르주아 독재를 유지하기 위한 이데올로기/토대 재생산 체제로서 기능하는 것이라는 근본적 전제에 대해서 동의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민족'이라는 것도 계급적 갈등과 이해를 포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인 경우가 많고, 이 '민족'을 강조함으로서 누가 이득을 보느냐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남한처럼 이주 노동자들의 문제가 심각한 국가에서 '민족' 강조가 자칫 배타적인 감정으로 나아갈 수 (그리고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상상할 수 있는 다른 많은 방식이 있지만, '민족'이나 '국가'라는 것은 그 중 가장 폭력적으로 변질될 수 있는 (변질될 계기나 원초적 기원이 다분한) '상상의 공동체'이기 때문에 더 불편합니다. 단지 '쿨함'외에도, '민족', '국가'를 안 좋아하는 원인들이/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생각에, 그리고 저도 그래서 새벽에 주절주절 끄적였습니다 ^^;

별족 2006-07-31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BS 다큐페스티벌에서 티베트에 대한 이야기를 세 개쯤 보고는, 아 국가와 민족이란 정말 어떤 것일까, 하는 혼란스러움에 빠졌답니다. 지금까지는 쿨한 척 하느라고, 민족국가,란 자랑할 만한 게 아니고, 출산률 저하라니 민족국가 개념에 기반한 좁은 의미에 불과하며, 따위에 머리를 주억거리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티베트를 보고 있자니, 얼마나 다행인가, 싶기도 하고, 민족이란 국가란, 뭐 좀 더 미묘하지 않을까 싶은 것이. -_-;;;

moonnight 2006-07-31 1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재미있게 보셨군요. 저도 아직 못 봐서, 어쩔까 하고 있었어요. 실미도를 볼 때 배우들의 윽박지름이 불편했던 관계로(민족과 국가, 이런 걸 떠나서요. ^^;) 약간 부담스러웠었거든요. 마태우스님의 리뷰를 읽으니 보고싶어지네요. ^^

모1 2006-07-31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 안 보았는데..한번 볼까..싶기도 하다는...

바람에 맡겨봐! 2006-07-31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한반도 봤는데요, 마태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국가와 민족을 얘기하는 것이 더이상 자랑스럽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아픈 근현대사를 대변하는 게 아닌가 싶네요. 한반도, 재미도 있었고, 생각하게도 하는 영화였습니다.

마태우스 2006-07-31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에 맡겨봐님/정말 그래요. 근현대사만 제대로 됐다면 국가 얘기가 이렇듯 조롱받지 않았을텐데요
모1님/저는 재밌지만 다른 분들도 그럴지 장담 못합니다^^
달밤님/실미도가 불편했다면 이거 보심 안됩니다. 더 불편합니다.
별족님/제가 전에 인사를 드렸던가요? 일단 안녕하세요. 단일민족이라 좋은 면도 있고 안좋은 면도 있겠지만, 좋은 게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언어 문제나 민족분규가 없다는 게 얼마나 좋은지요. 근데 요즘 애들, 국가에 대해 별로 생각 없잖아요. 저희 세대가 너무 국가주의에 세뇌된 게 나쁘다면, 너무 반대쪽으로 가는 것도 좋을 게 없다는 것이 제 생각이어요....
기인님/국가와 민족에 대해 불편하게 생각하는 입장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요. 저 역시 그런 분들을 존중합니다. 제가 의문시했던 것은 국가나 강우석의 영화에 나오는 여성관이 불편한 사람들이 왜 한반도를 보셨을까 하는 점이었어요....
마노아님/사실 태풍이 쫑난 것도 국가와 민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전 그거 안봤는데요 디비디 샀어요. 정말 그렇게 후진 건지 제 눈으로 확인하고 싶어서요.

해적오리 2006-07-31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영화 편식이 심해서요.. 특별한 이유없이 그냥 필이 꽂히는 영화 또는 누가 예매했다고 끌고가는 영화만 보는 편입니다. ^^;;; 전 솔직히 이런 영화 있는 줄도 모르고 동생이 보러다녀왔다고 해서 첨으로 알았습니다. 마태님의 페이퍼를 읽으면서 페이퍼 잘쓰셨구나 생각은 들면서도 영화는 별로 땡기지 않네요. ;;;;
페이퍼와 관계없는 소리 하나: 어제 간만에 강남 갈 일이 있어서 이전의 시티문고 갔더랬지요. 혹시나 마태님 볼 수있을까 하는 희망을 안고.. 안계시더군요..ㅋㅋ

수퍼겜보이 2006-08-01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어포스원]에서는 인터내셔널가가 인상깊었어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