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페미니스트
톰 디그비 엮음, 김고연주,이장원 옮김 / 또하나의문화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페미니스트 남성은 있는가? 내가 곁눈질로나마 페미니즘을 공부하면서 늘 가슴 속에 담았던 질문이다. 이에 대한 답은 페미니즘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데, 나는 전에 썼던 글-http://www.aladin.co.kr/blog/mypaper/13190 에서 “페미니스트 남성은 '착한 자본가'만큼이나 무의미한 말”이라는 변정수의 의견에 동의를 했었다. 하지만 그런 나를 딱하게 여긴 따우님이 ‘남성 페미니스트’라는 비싼 책-15,000원이다-을 선물해 주셨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남성과 여성 페미니스트들이 공동으로 집필했는데, 뒤로 갈수록 글의 난이도가 증가해 마치 산을 오르는 기분이었다.


-어떤 필자는 명쾌하게 ‘남성 페미니스트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페미니스트들, “남자는 여성으로서의 경험이 없어서 페미가 될 수 없다” --> 여성의 경험은 계층과 문화에 따라 다르므로 하나로 묶을 수 없다 --> 페미니즘은 경험이 아닌, 태도일 뿐이다--> 그렇다면 남성 페미니스트도 얼마든지 가능하지 않겠는가.

또 다른 필자는 페미니즘의 실현이 남자에게도 유리하다며, 남성들의 동참을 요구한다.

“남성들이 치르는 정서적 소외 같은 고통들은 남성 권력에 대한 대가인 경우가 많다. 우리가 받는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남성 권력이 해체되어야 한다”


하지만 난 페미니스트가 되지 않기로 했다. 다음 두 글 때문이다.

1) “(페미니스트가 아닌) 남자들과 관계를 지속하는 건 전형적인 남성성의 중요한 면에 적극적으로 대항하지 않는 것이다...(나아가서는)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는 억압의 이데올로기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내 주위 친구들, 거의 대부분이 남성 우월주의자다. 군가산점 논란이 되었을 때 나 말고 가산점 폐지를 지지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공무원 혹은 공무원 지망생이 아니었음에도.그들의 남성우월주의는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하지만 난 그들과 관계를 끊을 수도, 그들과 그 문제로 논쟁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난 페미니스트가 될 수 없다.


2) 두 번째. 이게 더 중요한 이유다. 난 처음에 내가 이해를 잘못한 줄 알았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원문을 그대로 인용한다.

-브라이언 프롱어라는 이름을 가진 저자는 “다른 남성에게 자신의 입과 항문을 열라”고 주장한다.

“남성들은 자신의 동성애 공포적 욕망의 영토를 열기 위해 다른 남성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남성성을 초월하는 것은 동성 간의 사랑을 받아들임으로써 남성의 몸에 대한 동성애 공포적 영토화를 없애는 것에 달려 있다”

“사려깊고 개방적인 성애적 실천이 주어졌을 때.... 여성주의적 자유를 맛보게 해줄 것이다”

난 이성애자다. 그렇다고 해서 동성애자가 차별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하지만 나 자신이 동성애자가 되고 싶지는 않다. 그런데 이 사람은 친여성주의자가 되려면 입과 항문을 개방하란다. 나는 그냥 이대로 살련다. 항문과 입을 굳게 닫은 채로. 친여성주의의 길은 역시 어렵다. 불가능한 건 아니겠지만.

 

* 책을 선물해주신 따우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리 2005-05-28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야, 30위 가느라 힘들지? 추천했다 내가!

비로그인 2005-05-28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우님, 축하합니다. 마태님 글에 또 인용되셨더군요. 추천은 하셨나요? 안하셨죠?
혹 그럴까하여 제가 대신 해드렸습니다.
이 책 제공자이신 따우님. 아니다 안 읽으셨다니..마태님
"입과 항문을 개방하.." 이게 무슨뜻인가요? 외과적인 애깁니까?

부리 2005-05-28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날리님/그, 그게요. 액면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도, 동...
따우님/하날리님과 제가 추천을 해서 두개인데요... 따우님은 안하신 거 아닙니까??

부리 2005-05-28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우님의 고결한 인격을 의심하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계산이 안맞아서요

하루(春) 2005-05-28 16: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자들은 꼭 '난 페미니스트요!!"라고 말하고 다니지 않더라도 양성평등 세상을 바라는 게 아닐까 싶은데... 제가 포인트를 제대로 잡고 있는 건가요?

진/우맘 2005-05-28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은 페미니스트가 아니예요, 그냥, 천성 그대로 '아줌마' 라구요. ㅎㅎㅎ

포도나라 2005-05-28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전에 네이버 사이트의 신문에 게재되는 잡지 <일다>에서 본 기억이 나네여...
구매할까 생각도 했었는데...
아직 읽지는 않았지만... 마태 님께서 쓰신 글 만으로 추측한다면 글이 너무 극단적으로 전개되어버린 게 아닌가 싶네여...ㅡㅡㅋ...
페미니즘의 개념은 남녀평등주의이지 여성우월주의가 아닌 걸로 알고 있는뎅~...
ㅡㅡ^...

남녀 모두 인간이라는 이름 하에 다 같은 존재가 아닐까여?!... 차이가 있다면 신체적 차이 정도...
어느 한 쪽의 우월의식은 갈등과 싸움만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제 소박한 생각...
더군다나 전반적인 생존과 생활에서 서로가 필요한 상태에 놓여있는 거라면..

고로 저의 생각은 단 세마디... 남성우월주의 반대~! 여성우월주의 역시 반대~! 모순을 만들어 내는 자들은 지구를 떠나라~!!

클리오 2005-05-28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저는 가끔씩, 여태껏 남자들이 우위를 점해왔는데 당분간 여성우월세상이 온들 어떠하리.. 흥흥.. 이라는 생각도 가끔.... 해봤답니다.. 남성우월은 가능하고 남녀평등도 뭐 괜찮지만 여성우월은 절대 안된다는 남성우월주의자들을 보면서요.. (^^ 여행자의 노래 님, 딴지 아닌 농담인거 아시죠?)

바람돌이 2005-05-28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못본 사이에 페미니즘 이론이 여기까지 왔단 말입니까?
좀 극단적이긴 하군요. 동성애자를 차별하지 않기 위해 너도 동성애자가 돼봐라라니... 이것 역시 극단의 인간 차별적인 이야기같군요.
차이를 그냥 차이로 보는 게 말은 쉬운 것 같은데 참 힘든 세상입니다.

포도나라 2005-05-29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헷~ 클리오 님...
사실 저도 이전에는 그런 생각 좀 해 보긴 했어여...
근데 그 넘의 "우월주의"라는 게... 쬐금 위험한 것 같아여... ㅡㅡㅋ... 남녀평등에 관한 생각을 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여성우월의식에 빠지는 경향이 있더라구여... (여자라서 그런지...) 그리고 그에 대한 정당화도 아무렇지도 않게 하곤 하져...ㅡㅡ;;...
근데 이건 남성우월주의와 다른 점이 없잖아여...남성만 여성으로 바꾼 거지... 결국 똑같은 인간(?!)이 되고 마는 현상이라는 생각이 퍼드득 들더군여...쩝~...ㅡㅡㅋ...
아차~! 했져...^^ㅋ... 그래서 생각을 바꿨져...

뭐든 공평하게 바라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아여... 참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그래도 노력은 할 수 있지 않을까....싶네여...

로즈마리 2005-05-29 0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자가 여자에게 잘 보일려고 괜히 페미니스트라고 주장하면서, 실제로는 여성을 우습게 아는 그런 남자들이 정말 싫어요. 저도 어느 정도 변정수의 말에 동의합니다. 근데, 그 입과 항문을 열라, 는 건 맥락이 좀 다른 것이지 않을까, 싶네요...책을 읽어봐야 알겠지만...^^;;

똥개 2005-05-29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지는 않았지만, 마태우스님께서 정리해 주신 내용만으로 미루어 짐작하자면, 저자는 저와 상반된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라 실은 같은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남성 페미니스트가 불가능한 개념이라고 말한 게 아니라 무의미한 개념이라고 말했는데, 그 핵심적 근거는 '페미니즘은 이념이기 이전에 존재론'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책이 말하는 바 역시(적어도 마태우스님이 요약해 주신 두 가지 근거에 있어서), '존재론적으로' 마이너리티일 것을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까. 저는 차라리 이 책의 주장이 몽상적으로 보이는데, 역사 이래로 기득권을 가진 자가 스스로 기득권을 내놓은 적은 없었으니까요. 기득권을 포기하면 폐미니스트가 될 수 있다? ... 이거 종교적인 얘기입니다. '부자가 천당에 들어가는 것은 낙타(실은 '밧줄'의 오역)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다...' 가진 것 다 내놓고 따라오라는 예수님 말씀의 페미니즘 버전이겠군요...

moonnight 2005-05-29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어렵습니다. -_-; 너무 극단적으로 느껴지는군요. 무서운 글이에요. ㅜㅜ

2005-05-29 21: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29 23: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5-29 2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부리 2005-05-30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나이트님/어머 제 리뷰가 무섭단 뜻은 아니죠????
똥개님/언제나 친절한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예수님 말씀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니 저같은 사람도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페미니즘은 참 어려운 개념인 것 같습니다...
로즈마리님/님이 지적한 남자들이 참 많습니다. 저도 어쩌면 그들 중 한명일지 몰라요. 그리고...입과 항문을 열라는 건 제가 잘못 이해했을 수도 있거든요. 혹시 읽으시면 가르침을 주소소.
여행자의 노래님/페미니즘은 성이 다르다고 다른 성을 억압하지 않는 거라고 합디다. 그래서 여성우월주의는 페미니즘이 아니라네요....
바람돌이님/책에 여러 주장이 있는데요, 그 중 극단적인, 제가 충격받은 주장을 인용했어요... 너무 극단적이죠? 제가 바르게 이해했다면 말입니다
진우맘님/저는 자신 없습니다. 페미니스트가 되기엔 많이 부족합니다. 여러 사람에게 상처준 적이 있어요. 최근에도...
하루님/그럼요. 하루님은 언제나 포인트를 잘 잡으세요. 그리고 하신 말씀에 딴지를 걸자면.... 안그런 여성도 있어 보여서 말입니다'
따우님/감사합니다. 님의 추천이 저를 24위로 끌어올려 주셨습니다

효효 2005-10-26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여기 글들 읽고 저도 제 생각을 쓰고 싶네요.. 우선 전 여성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사회적인 차별을 직접적으로 겪는 입장이라 페미니즘이 강렬하게 다가왔었는데요. 그러나 여성이라고 해서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것도 아니었고 남성이라고 해서 페미니즘을 무조건 반대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페미니즘이 여성학이 아니라 성적평등에 반대하는 학문으로 받아들여지게 되더라구요. 왜냐하면 페미니즘 안에서도 가부장주의가 주는 남성이 받는 피해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는데(예를 들어 가정의 책임을 혼자 떠맡는 것이라던가..)그런 부분에서는 과연 여성우월을 강조하는 학문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었죠. 그러나 페미니즘을 알면 알수록 혼란스럽기 시작한 것은 요즘 들어 극단적인 페미니즘의 움직임이 과연 옳은 것인가....선뜻 동의하기가 어렵게 되면서 페미니즘에 푹 빠져있던 저는 한발짝 물러서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요즘은 무엇이 옳은건지 틀린건지 잘 모르게 되었죠. 하지만 여전히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은 끊을 수가 없습니다;
약간 이야기가 빗나간것 같지만 그리고 저도 저책은 읽어보진 않았지만 남성페미니스트가 우선 존재하지 않나요? 유명인으로는 탤런트 권해효씨도 페미니즘 활동을 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물론 가까이서 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정도로 활동하시는진 잘 모르지만 대략 여러 여성운동 매체나 사진들을 통해서 간간히 보이시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페미니즘을 공부하면서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느낀거지만 페미니즘이라는게 여성의 불평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동한거지만 이 학문이 모든 여성이 가상의 동료로서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남성우월적인 기득권 세력에 편입되있는 여성이라면 페미니즘은 오히려 거슬리는 존재가 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페미니즘이 무조건 여성학문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또 사회에서 불평등을 받고 온 딸에 대해 부당함을 느낀 아버지가 페미니스트가 되신 사례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여성성을 연구하고 묻혀진 여성들의 업적을 연구하는 부분에선 여성의 비중이 크긴 합니다만 그것 또한 여성에 대한 억압과 불평등에서 출발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남성들의 과거와 남성성은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고 아주 일반적이기 때문에 페미니즘에서 연구할 필요는 없겠죠.

글이 좀 두서가 없게 됐는데 아무튼 페미니즘이 남녀라는 성(性)에 따라서 공감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윗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성이 주는 성억압에 대한 반대에 본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성에 대한 성억압이 많기 때문에 페미니즘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거겠죠. 아무튼 남성 페미니즘이 님 말씀대로 참 어려운 길임은 확실합니다. 여성인 저도 페미니즘을 이야기한다는게 너무 어려운데 남성우월주의를 가진 남성들 사이에 계시니 더 어려울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책을 읽고서 너무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저 문구만 봤을 땐 좀 어이없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저 책은 저책의 주장일 뿐이니까요. 아무튼 이렇게 관심가지는 남성분들도 계시니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군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