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12월 14일(목)

누구와: 친한 친구와


“오늘 안만나면 안되겠니?”

술약속을 변경하는 일이 거의 없는 나, 전날 너무나도 많이 마신 탓인지 도저히 술마실 용기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는 올해가 가기 전 꼭 만나야 하는 친구였고, 빡빡한 스케쥴을 보고 있자니 다시 일정을 잡기도 힘들 것 같다.

“그래, 오늘 보자. 타이레놀 좀 먹고 가면 되지 뭐.”


그를 만나러 서울로 가는 기차 안에서 <시네 21>을 탐독하다가 <비상>이라는 영화에 필이 꽂혔다. 꼴찌팀이 준우승을 하는 다큐멘터리라, 이렇게 만화에서나 나오는 일이 작년에 우리 축구판에서 실제로 벌어졌다고? 잠시 눈을 감고 작년을 회상한다. 축구에 관심이 거의 없지만, 옛날에 공부하던 가락이 있어서 기본적인 상황은 다 알고 있다. 작년엔, 내가 응원하는 울산 현대가 우승했었다. 결승 1차전에서 5-1로 이길 때, 집에서 한 십분 가량 TV로 본 기억도 난다. 상대가 누구였는지는 몰랐지만, 그게 이 영화의 주인공인 인천 유나이티드란다. 갑자기 이 영화가 보고 싶어 죽겠다. 그래, 술만 마시기보단 영화 보는 것도 괜찮지 뭐. 그 친구도 축구 좋아하잖아?


“너 나랑 영화 같이 봐주면 안되니?”

해물뼈찜을 뜯다가 친구에게 부탁을 했다. 하지만 막상 영화가 시작되고 나자 넋을 잃고 스크린만 쳐다본 건 내가 아닌 친구였다.

“라돈치치, 쟤 나 알아!”

나보다 훨씬 축구를 좋아해서 그런지 친구는 나보다 훨씬 더 영화에 감명받은 듯했다. 그렇다면 <비상>은 꼭 축구를 알아야 재미있는 영화일까? 꼭 그런 건 아니다. 평소 축구에 관심이 없으셨다던 ‘작게작게’님의 리뷰 중 일부다.

“<비상>을 보는 내내 울었다. 물론 웃기도 많이 웃었다. 맨 마지막엔 엉엉 목 놓아 울었다. 그래도 괜찮았다. 옆자리 앉은 친구도 엉엉 울었고, 내 옆에서 영화를 보던 여자 둘도 계속 울었으니까.”


그렇다. <비상>은 축구 영화가 아니었다. 라면만 먹고 뛴 육상선수가 아시안게임 3관왕을 하는 것에 감동하는 게 육상을 좋아해서가 아닌 것처럼, 인생의 패자일 수도 있는 선수들이 모여 기적을 일궈낸다는 <비상>은 축구의 선호 여부에 무관하게 관객을 감동시킨다. 한가지 궁금한 것. 이 다큐를 찍은 감독은 인천 유나이티드가 준우승의 위업을 달성할 줄을 어떻게 미리 알았을까?


* 영화를 본 건 보고 싶기도 했지만 술을 마실만한 몸상태가 아니어서이기도 했다. 하지만 1차에서 소주 한병씩을 마셨고, 영화 보고 나서 다시 세병을 비웠으니 목표 달성에는 실패한 듯하다. 쩝.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로쟈 2006-12-25 2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극장개봉도 한 영화이군요!..

마태우스 2006-12-25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분/음...글쎄요 제가 축구를 좋아하는 건 아닌 듯해요 축구를 아는 것과 좋아하는 건 좀 다르지 않나요? 오죽하면 제가 응원하는 팀이 결승 올랐는데 그 경기도 안보겠어요? 국가대표팀 경기도 거의 안보고 사는데요.. 하지만 2002년에 술집을 많이 간 걸로 보아 님보단 훨씬 좋아한다는 게 맞을 듯하네요^^
로쟈님/지금도 상영중이어요 !!!

짱꿀라 2006-12-25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나름대로 즐겨운 시간을 보내셨네요. 영화구경도 하시고 조금이나마 술을 드시면서 회포도 푸신 것 같은데요.

moonnight 2006-12-25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영화소개를 읽고 보고싶어했더랬는데.. 현실이 따라주질 않는군요.흑. -_ㅠ 근데.. 마태우스님은 정말로 체력 짱이십니다!!! 새삼 감탄. ^^

건우와 연우 2006-12-25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몇장 예매해서 건우랑 친구랑 붙여보내려고 했더니 상영관이 너무 멀어요...ㅠ.ㅠ

하루(春) 2006-12-26 0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저도 봤어요. 저 역시 강추!!합니다. ^^

무스탕 2006-12-26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동네에서 하면 보겠는데 안하는 분위기... (규모와 상관없이 스크린이 9개나 되는구만!!)
마태님 얼마만에 영화 보신거에요? ^^

비로그인 2006-12-26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임에서 늘 술이 빠지지 않는 분께서 송년회를 영화로 대신하나 싶었더니 결국 드실분량 다 채우셨네요.
건강하시죠?

마태우스 2006-12-29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승연님/그럼요 아직 건강합니다
무스탕님/전 영화 자주봐요. 해마다 60편 이상씩은 보는 것 같아요 영화광까진 아니지만 취미 정도는 되요
하루님/오옷 우리의 취향은 비슷하군요!
건우님/그러게요 저예산 영화는 다 그렇더라구요 발품을 팔아서 봐야 한다는...
달밤님/제 몸한테 늘 미안하죠 뭐......^^
산타님/술만 좀 덜먹었으면 아주 아름다운 밤이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