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예술과의 거리감은 다를 것이다. 평소 관심이 없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예술은 우리들의 일상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물론 스스로 관찰하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예술을 감상하는 것과 동일하게 간주되어도 좋다.  

또한 예술과 공감하고 예술과 더 가까이 갈 수 있다면 이 또한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도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예술에 접근하는 방법은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있을 수 있다. 전시회 등을 자주 관람하면서 예술품과 가까이 지내는 방법도 좋고 직접 예술을 시작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또한 서적을 통해 예술에 대한 내적 접근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예술에 관한 학습을 전제로 한다.  

서적을 통한 방법은 좀더 면밀하고도 체계적이며 이론적인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그것이 미술이든 영화이든간에, 예술이라 칭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범주에 포함 시킬 수가 있다. 미술이든 영화이든 그 주체가 가지는 본질 것 중 하나가 상징이다. 작품이 전달하는 다양한 상징들을 읽어내는 것은 예술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어주기도 한다. 다음은 그 상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용한 도서들이다. 

 

 

   

 

 

 

서구의 예술은 성서와 밀접한 관련성을 같는다. '세계 명화의 비밀 2' 는 바로 성서의 상징을 가지고 있는 예술품들을 다루고 있다. 비록 성서와 전혀 관렴이 없는 비 종교인이라 할지라도 예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매우 요긴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종교와 관계가 깊은 사람들이라면 성서상징 50, 그리스도교 성서상징을 탐독한다면 기독교적인 이해도를 더욱 높일 수 있으며 예술에 대한 감상력은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상징들은 비단 미술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니다. 종교관련 영화를 볼때도 상징은 영화의 이해도를 한층 더 높여줄 것이다. 

 

  

 

 

 

 

   

위의 왼쪽 책은 성서의 상징과 표지 구도가 비슷해보이지만 '신화의 상징'을 다룬 책이다. 신화는 유럽을 이해하는 중요한 코드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도 서구의 그림을 이해하는 중요한 상징을 배울수가 있는데 이러한 코드읽기의 방식은 동양화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세계 명화 숨은 그림 읽기'  는 미술에 관심이 별로 없는 독자라도 읽어봄직 하다. 부모로서 이러한 책을 자녀에게 읽도록 권유하지 않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녀의 손을 잡고 유명한 작가의 작품전시회에 관람을 가는 것은 자신이 관심이 있어이기도 하지만 자녀에게 훌륭한 예술품을 경험하도록 해주고 싶은 경우도 상당히 많을 것이다. 그런 분이라면 세계 명화 숨은 그림 읽기는 유명 전시회에 수십번을 데려가는 것 보다 훨씬 값진 일이 될 것이다. 독서를 먼저하고 전시회에 한 번 만 가도 독서를 하지 않고 수십번 데려가는 것보다 백 배는 더 좋다고 확신한다. 자녀들을 위해 구입하고는 부모님 자신들이 책에서 손을 떼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책이 있다면 바로 위의 두 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서적들이 예술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코드을 일려주는 것은 작품들이 지니고 있는 상징 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상징이란 수백마디 말 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그 안에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쩌면 몇권의 책에 해당하는 분량의 수많은 이야기들이 숨어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러므로 상징을 이해하는 것은 예술과 역사를 이해하는 중요한 코드이다.  

 

 

 

 

 

 

  

 

 

 

 

 

위의 책들은 상징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징의 전부는 아니지만 상싱에 관한한 대단한 정보력을 보유할 수 있다. 이 상징의 정보력을 이해하게 된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독자의 눈은 절대로 예전의 눈이 아닐 것이다. 상징에 대한 이해력이 가지는 확장력 또한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본다. 

  

상징에 관해서라면 우리의 문화적 상징에 대해서도 지나칠 수는 없을 듯 싶다. 다음은 우리 문화, 즉 우리의 상징을 잘 드러내준 책들이다. 

 

 

 

 

 

 

 사실 우리 문화의 모든 것에는 우리만의 문화적 상징을 담고있다. 이는 예술의 이해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전통 문화의 상징이 서서히 잊혀져가는 것이 현실이다. 서구의 사상이 비판적 여과기를 거치지 않고 흡수된 현대의 우리 문화는 어쩌면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더욱 우리 문화의 이해를 필요로한다. 우리의 것이 바로 우리의 정체성을 이루는 근간이기 때문이다. 

 

 

 

 

 

 

 위의 도서는 청소년과 어린이 용으로 매우 유익하다.

  

예술 뿐 아니라 모든 방면의 상징에 관해서라면 색체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미술에서는 물론 영화에서 색체가 가지는 의미는 생각 이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색체의 이해를' 읽은 후, 영화 '빌리 엘리어트' 를 감상해본다면 색체가 가지는 영화에서의 의미를 찾아낼 수 있다. 영화에서 색체가 이토록 중요한 이해의 요인중 하나였다니...하는 감탄사를 연발할 지도 모른다. 색체는 감독의 의도를 투영시킨 것이지만 영화의 내용과 부합할 때 메인 캐릭터를 이해하는 핵심 코드이기도하다. 이를 이해할 때 영화를 한 층 더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고 예술의 경지에 도달 하는 영화 감상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영화를 통한 하나의 예에 불과하지만 나아가 주변에서 발견하는 색체의 모든 것들에 대한 의미를 파악 할 수 있다는 점은 덤일 것이다. 

예술에서의 상징성을 언급한 내용의 마이페이퍼이지만 상징의 이해는 예술을 뛰어넘는 그 어느 것에 닿아있는 것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