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 18현 - 조선 선비의 거울
신봉승 지음 / 청아출판사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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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를 무너트리고 국정의 질서를 새로 정립하면서 조선은 성리학을 국시로하여 조선을 성리학의 나라로 변모케한다. 고려 왕조를 무너트리고 국권을 찬탈한 조선은 억불하고 숭유를 택함으로서 명나라로부터 정통성을 부여받으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태조 이성계도 '국왕'이라는 호칭을 결국 인정받지 못하고 귄지 국사라는 칭로로 불리웠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물론 국시 성리학은 그 자체만으로 대단히 중요한 동양의 시상적 맥락이라는 점을 부인 할 수는 없다. 조선이 멸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사용하고 있는 이즘에도 공자는 살아 숨쉬고 있으니 말이다. 조선 문묘의 문화적 가치는 공자가 있음으로 존재한다. 공자와 그 제자들을 근간으로 조선에서는 동국 18현이라는 이름으로 조선을 대표하는 유학자들을 배향하여 모시게된 것이다. 물론 문묘에 배향된 인물들은 조선의 사상을 이끌어간 핵심이며 현재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는 분들이다. 이는 우리에게 자랑스러운 문화이며 역사적 사실이다. 

한반도에서 문묘의 효시는 통일신라로 왕명에 의하여 당나라로부터 공자와 그 제자인 10철, 72제자의 화상(畵像) 국학에 모신 것으로 시작한다. 이렇게 시작된 문묘는 조선대에 와서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된다. 사림파가 정치적으로 그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기 시작하는 광해군대에 김굉필, 정여창, 조광조, 이언적, 이황을 5현으로 문묘에 종사하기 시작하면서 조선의 문묘는 시작된다.  

이어 정치적인 갈등이 율곡 이이와 성혼등을 문묘에 배향하는 문제로 표면화되게 되는데 문묘는 조선의 매우 안전되지 못한 정치적 현상을 여실하게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문묘에 배향된 인물들에 대한 평가는 새롭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역사는 현재를 만들어온 모체이며 일국의 미래로 이어지는 중요한 거울이기 때문이다. 문묘에 배향된 인물들 중에는 '현'으로 추앙받기에는 너무나도 적합하지 않은 인물들이 포함되어있다고 보는 것은 이러한 일국의 미래로 이어지는 역사적 맥락에서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묘에 배향된 조선의 인물들에 관련한 동서인의 학통과 계보를 살펴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아래로 내려가면서 계보를 잇는다) 

 

                                                    정몽주 

                                           길재 

                                          김숙자 

                                          김종직

               정여창                   김일손               김굉필                                

               이언적                   김안국               조광조 

               이황                      조식                    이이  성혼

             유성룡  김성일        정인홍   최영경       김육   김장생 

                                                                        김집  

                                                                   송시열   송준길  박세채        

 로 내려오게된다.  

위의 표에서 불 수 있듯이 조선시대 문묘에 종사된 인물들은 정몽주를 시작으로 정여창,김굉필,이언적,조광조,김인후,이 황, 이 이,성 혼,조 헌,김장생,송시열,김 집,박세채,송준길등이다. 18현으로 배향된 인물들의 업적으로보아 학문적으로나 정치, 사회적으로 조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부인 하는 후세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과연 그 학문적, 사회적, 정치적 영향력이 긍정적인 것이었는가에 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  

율곡 이이는 조선 성리학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붕당의 유해함을 인지하고 그들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며 일생을 보내게된다. 이기일원론을 주창한 것은 사회적 정치적 반목으로 이어지는 붕당의 문제점들을 배경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이는 또한 백성을 위해 살다간 인물이다. 대표적인 정치적  업적 중 하나는 '대미수공법'을 강력하게 주장했다는 것으로 들 수 있다. 

조선 중후기 조선의 가장 큰 문제 점은 조세제도와 군역이었다. 조세와 군역은 조선사회를 매우 피혜하게 만든 문제의 핵이다. 전세는 수익에 관계없이 호당 일정한 세금을 징수했을 뿐 아니라 특산물을 납부하는 공납은 백성들을 거의 아사시켰고 방납의 폐단으로 마을을 탈출하여 산속으로 깊이 숨어버리는 문제를 야기시켰다. 인징과 족징이라는 살벌한 방법으로 세금을 거두어 들이려고만 했고 이를 두러워한 나머지 한 마을이 하룻밤 사이에 사라져보리는 국가의 황폐함을 가져왔다.  

이러한 부조리가 나라의 근간이 백성들의 안위를 흔들어 결국 국가의 존립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 판단한 율곡 이이는 급기야 대미수공법을 제안하기에 이르른다. 방납의 폐단을 없앨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성리학을 학문의 바탕으로하고 있는 조선의 지배세력들은 이를 반대했다. 결국 이이는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지 못하고 사망하게된다. 외에도 이원익은 매미수공법에 적극 공감하고 있었다.

그 후 임진란을 겪고 임진란의 상처를 치유하기도 전에 또다시 비극적인 병자호란을 겪으며 조선의 백성들은 그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배고프고 굶주리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방납의 폐단은 더더욱 기승을 부렸고 급기야 조선은 정상적인 국가로서의 기능을 상실해가고 있었다. 

당시 대표적인 방납의 폐단을 잘 설명해주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인조 원년 포곡(군포와 곡식)을 횡령한 혐의로 윤수겸이라는 인물이 재산을 몰수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윤수겸은 분호조참판이라는 벼슬을 이용해 미곡 7만여 석, 포 1만 5천 필, 은 9천냥, 소 300두를 횡령했다. 현 시세로 친다면 수백억원 대인 것이다. 윤수겸의 경우는 지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것으로 시범케이스에 걸려든 것이었다. 부정부패는 전국적으로 일반화된 관행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조세의 문제점을 바로잡고자 강력하게 대동법을 주장하고 나선 인물이 있었다, 바로 광해군 대의 김육이었다. 대동법은 율곡 이이의 대미수공법과 같은 것이다. 김육의 부단한 노력으로 광해군은 충청도와 경기도 강원도를 시작으로 대동법을 실지하게된다. 속종에 이르러서야 전국적으로 대동법이 시행되는데 이는 100년이라는 긴 시간을 필요로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매우 납득하기 힘든 일이 벌어지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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