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의 인간관계 경상대학교 남명학연구소 남명학교양총서 2
윤호진 지음 / 경인문화사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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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기절지최(朝鮮氣節之最) 조남명을 알고싶은 마음에 남명학 관련 출판물들을 하나 둘 씩 읽어가는 즐거움을 그 무엇에 비견할 수 있을까... 남명에 관한 책을 읽을 수록 왜 그는 朝鮮氣節之最로 일컬어지는지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나아가 현대의 보다 많은 독자들이 남명을 읽고 배웠으면 하는 바램이 커갈 뿐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남명의 인간관계를 통하여 우리가 남명을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모두 6장으로 나누어 가족과의 관계, 벗과의 관계, 임금 및 권위와의 관계, 제자와의 관계, 당대 학자들과의 관계를 조명하고있다.  

이중 가장 인삼적이면서도 독자인 나에게 큰 일깨움을 주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가족과의 관계였다. 조남명은 '마음을 밝히는 것이 경이요, 바깥으로 결단하는 것이 의'라고 가르쳤으며 몸소 실행해 옮긴 분이었다. 그런 조남명의 가족관은 우리가 예 성현들의 가르침에서 알고있던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러나 새삼 효가 무엇인지를 새로이 일깨워주기에 충분하다. 남명에 따르면 효란 몸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기르는 것이다. 부모에게 육체적인 안락을 제공하기보다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드리는 것이 효라고 하셨다. 이는 우리도 흔히 알고 있는 효의 의미일 것이다.  

조남명은 부부의 관계에서 우리에게 새로운 일깨움을 준다. 부부는 상하의 관계가 아니라 상경의 관계라는 것이다. 요즘은 남녀평등에 관한 대중의 인식이 많이 바뀌어 있기는 하지만 조남명께서 말씀하신 상경의 의미는 상실되어 있는 듯하다. 상경이란 서로 공경한다는 뜻이다. 상경은 배우자를 마치 손님을 대하듯 서로 존대하면서도 상보적이고 상생의 의미를 가진다. 음과 양, 건과 곤은 상하의 개념이 아니라 보완적인 관계라고 풀이하신 것이다. 이는 우리가 알고있는 조선 시대의 남존여비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며 오히려 배우자에게 예를 다하여 대하라는 의미심장한 뜻을 가지고 있는 부부의 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상경의 관계라면 과연 우리의 현실처럼 부부가 서로 이별하는 이혼율은 상당히 줄어들 것이다. 서로 존중하며 조심하는 마음이 없이 서로를 대한 결과 이와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은 아닐까.. 비록 약 500년 전의 남명 조식선생께서 가르치고 실행한 상경하는 부부관계의 덕목이 간절할 뿐이다.  

두번 째 장은 벗과의 관계이다. 남명이 생각하는 벗의 개념을 현대인들이 배우고 실천한다면 아마도 우리들의 사회는 지금보다는 훨씬 좋은 세상을 살고 있을 것이다. 남명은 사람을 사귐에있어 신분과 같은 외적인 면 보다는 마음과 행동을 보고 방정한 벗을 시귀었다. 남명의 성격과 학문적 배경이 있기 때문이겠지만 의표가 고결하고 마음이 통하는 벗을 벗으로 사귀었다. 마음이 바른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다. 동주 성제원, 청송 성수침, 대곡 성운, 황강 이희안등이 그러했다. 독자는 여기서 남명의 우도友道를 배울 수 있다. 정녕 마음으로 사귄 친구와의 우정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변하지 않는다는 문경지교(刎頸之交)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죽마고우 수어지교 혹은 막역지우하는 말을 알고있다. 그러나 문경지교刎頸之交라는 말에서는 한동안 생각을 해봐야 할 것이다. 과연 그 친구를 위해서 나의 목숨도 기꺼이 내 놓을 수 있을지를.. 남명의 벗은 바로 문경지교刎頸之交였던 것이다. 이해에 휩쓸려 제대로된 우도를 실현하고 있지 못하는 현대의 우리들에게 소리없는 일침을 하고 있다. 남명의 우도를 소중히 간직하여 따를 일이다...

남명은 몇차례 벼슬을 제수받았지만 출사하지 않았다. 회재 이언적등은 남명의 고매함과 학문적 깊이 그리고 그의 인품등을 너무나도 잘 알고있다. 그리하여 국가과 백성을 위해 초야에 뭍혀있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운 인물이라고 생각하여 천거를 하게된다. 그러나 단성 현감으로 임명되자 남명은 소위 '을사사직소' 혹은 '단성현감사직소'라고 불리는 상소문을 올린다. 이 상소문에서 남명의 날카롭고도 냉철한 지적은 명종년에 조선을 4년동안 떠들썩하게 만든다. 심지어 신교神交라 자칭하던 퇴계마저도 남명을 비판하고 나섰으니 나머지의 관료들이야 오죽했으랴.. 

그러나 오직 사관만은 남명의 마음을 알아주고있다. 군신의 예를 모른다 칭하기에 앞서 정녕 군과 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고있는 진정한 조선의 선비였던 것이다. 시대는 관료들이 부패할대로 부패하여 백성들에게 학정을 일삼던 때이다. 임꺽정이 살던 시대였으니 관리들의 학정은 이미 짐작할만하지 않겠는가... 남명의 목숨을 건 상소에도 불구하고 조정에서는 백성의 안위를 염려하지 않았다. 그 결과 숙종대에 이르러 장길산이 등장했던 것이었다. 남명의 군과 백성을 위한 애절하고도 날카로운 상소를 가벼이 대하지만 않았더라도 조선은 그렇게 쉽게 무너지지는 않았을지도 모른다. 남명에게 군에 대한 신의 관계는 바로 그런 것이었다. 군을 사모하는 마음은 군으로 하여금 현군이 되도록 고언하고 백성을 밝히기를 죽음으로 호소하는 것이었다. 과연 퇴계는 남명의 이러한 행위를 타박하고고 마음이 편안했을지 의심스러울 뿐이다. 

이렇듯 남명은 학문에서 뿐 아니라 다양한 관계에서도 우리에게 커다른 교훈을 아끼지 않고있다. 현대의 우리들에게 더없이 훌륭한 교훈을 주고있는 조남명의 가르침을 기억하며 우리들의 삶속에서 실현할 수 있다면 현대의 각박한 삶을 결코 탓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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