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도 실전사주 108제 - 단번에 말문이 확 트이는
김동환 지음 / 학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공부를 할 수록 용신을 판단하는 일이 수월한 것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된다. 일주의 강약을 판단하는 일도 마찬가지다. 사실상 강약과 용신의 판단은 추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용신과 강약의 오판은 조후법, 억부법, 통관법에대한 오류를 낳게된다. 이는 추명의 오판을 낳고 결국 전체적인 개인의 추명을 엉뚱한 방향으로 몰고가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이러한 오판은 절대 있어서는 안될 사항일 것이다.  

실전 108제는 마치 수험서와 같다는 생각이든다. 주어진 천간과 지지로 일주의 강약과 용신을 잡아보고 대세운을 연결시켜 스스로 판단해보는 예제를 준다. 물론 자신이 스스로 판단한 내용들이 적절한지를 대조해볼 수 있다. 하나의 예제가 가지는 명을 초년부터 말년까지의 변화도 추정해보고 적절한 추명을 했는지도 확인 할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하기에는 정말 좋은 교재이다. 오행과 음양을 깨우치고, 육신과 형충파해와 합을 파악하려 노력하는 학도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공부해가면서 형충파해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기도한다. 조후법, 억부법, 통관법을 알고 있다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학도들의 학습에 정말 큰 도움이 되어주는 108제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큰 지혜가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