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지식 이라는 타이틀을 달고는 있지만 일종의 고발에 가깝다. 

고발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이 책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뜻이 아니라 흔히 말하는 '지식' 이라는 용어 속에는 르뽀와 같은 고발성이 짖은 내용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고로 이 고발은 지식인을 항햔 고발인 셈인 것이다.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고발성에 가까운 이 책의 내용이 주는 장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특정 fact에 대한 간략하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독자에게 전달 함으로서 전해주고자 하는 내용을 독자들이 전달받은 후, 자신의 견해와 생각의 시야를 확장시켜 가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의도라고 본다.  

예를 들어, 첫 장에 나오는 커피 콩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자인 우리가 마시는 커피의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익의 불균형을 그 어느 책보다 명쾌하게 지적해주고 있다. 그 불균형이 가져오는 불공정성과 그에 수반하는 생산자들의 처참한 실상을 생생하게 고발하고 있다. 그 과정을 읽는 독자라면 과연 어떤 생각이 들지 나는 이책을 읽은 독자로서 가늠할 수가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고발성에 가까운 질감으로 과거에 발생했던 꼭 기억해두어 야 할 일들과 현재 발생하고 있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안들을 이 책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덕분에 독자는 이 책이 주는 다양한 분야의 fact들을 사용하여 스스로의 견해와 시야를 넓혀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켜 갈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결국 이 책을 왜 '지식'이라는 타이틀로 출간하였는지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지만 아주 의미심장한 내용이며 뜻밖의 실상들을 기대 이상으로 잘 전해주고 있다. 아마도 독자가 처음 이 도서를 접하여 읽은 후라면, 그 진실에 대한 놀라움, 때로는 분노, 때로는 공감, 때로는 의식의 새로운 변화를 겪지 않을 사람 드물 것이다. 그러한 독후의 생각과 느낌들은 어느새 독자의 가슴속에 자리하여 더 넓고 더 먼 사고의 확장을 경험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종언하자면, 이 책이 주는 좋은 점은 바로 우리의 사고를 확장 시켜가는데 커다란 도움을 주며 지식인으로서 올바른 사고를 하도록 돕는다... 아주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