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李商隱   이상은

                  八歲偸照鏡  (팔세투조경)
                  여덟살 때 남몰래 거울을 들여다 보았어요


                  長眉已能畵 (장미이능화)
                  눈썹을 길게 그렸어요


                  十歲去踏靑 (십세거답청)
                  열살 때 꽃놀이 갔어요


                   芙蓉作裙衩 (부용작군차)
                   치마에 연꽃을 수놓아 입었어요


                   十二學彈箏 (십이학탄쟁)
                   열 두살때 쟁 타는 법을 배웠어요


                   銀甲不曾卸  (은갑부증사)
                   손에서 은갑을 놓지 않았어요


                  十四藏六親 (십사장육친)
                  열 네살 때 부모님 뒤에 숨었어요


                   懸知猶未嫁 (현지유미가)
                   아직 시집 못갔다 생각할까 조심스러웠어요


                    十五泣春風 (십오읍춘풍)
                    열 다섯 살때 봄 바람이 왠지 슬펐어요


                    背面楸韆下 (배면추천하)
                    그네 아래서 얼굴 돌려 눈물 흘렸어요

 

이상은의 시는 푸르다. 
때로는 맑은 물과도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친근하게 다가온다.
느낌이 그렇다는 것이다.


두보도 좋고, 
이백도 좋으나
이상은은 그보다 훨씬 더 좋다.
그냥 그렇다는 것이다.

백거이는, '내가 죽어 그대의 아들로 다시 태어나고 싶다' 라고 말 했다고 한다.

47세에 불록했다하니, 아쉽고 또 아쉬운 사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