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 - 18세기 조선의 문화투쟁
백승종 지음 / 푸른역사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 점에서, 나는 서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아무리 작은 이야기라도 겹겹을 풀어헤쳐 놓고 보면 그 속에 우주가 담겨 있다. 멀리서 바라보면 하나의 작은 점에 불과한 것이라 해도,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그 안에 무수한 직선과 곡선이 있다. 역사 속에서 사람들의 호흡을 발견하는 일, 사람들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펼친 다양한 삶의 전략을 찾아내 꼼꼼히 기술하는 일이야말로 내가 원하는 서사의 부활이다. 
                                                   - '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머리말 중에서 -

 

'마이 프린세스'라는 드라마를 보면 갑작스럽게 자신이 공주라는 걸 알게 된 김태희가 공주의 자질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고분분투하는게 나온다. 

우리나라의 왕들을 보면,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왕이 되기 위해 살아온 자들이란 생각이 든다.
왕이 된 후에도 그들이 하는 일은 왕권강화와, 왕의 세력에 대항하는 이들을 견제하는 게 전부인것처럼 보인다. 

난 국사에 좀 약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가 국사를 가지고는 ‘상상력’을 발휘하는 게 안 통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겉으로 드러나는 역사라는 건 빙산의 일각이고 나머지 부분들을 향하여 상상력을 발휘하려하면, 역사적 ‘사실’들을 가지고 ‘상상력’을 발휘하는 일은 위험한 일이라며 여기저기서 브레이크를 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마음껏 상상할 수 있어서 웬만한 장르소설 한권을 읽는 것보다 더 흥미로웠다. 난 저자의 상상력에 제대로 몰입할 수 있었고, 저자의 이런 시도가 기꺼웠다.

   
  ‘강이천’이라는 연구 주제에 매달려 있을 때 나는 역사란 무엇일까를 여러 차례 생각해 보았다. 우리의 전통 속에서 역사는 에피소드로 둔갑될 때가 많았다. 서사가 결핍되었다. 그래서 나는 중층적인 서사를 써 보자는 생각을 많이 했다. 사람의 얼굴이 보이고 사람의 냄새가 풍겨나는 서사, 역사 속 인물들의 망설임과 혼란과 고독함이 가슴으로 전달되는 역사, 역사적 주인공들이 추구한 삶의 전략이 파헤쳐지는 역사를 쓰자는 것이다.(15쪽)  
   


이 책은 조선 명탐정이란 영화를 보고 난후 정조가 너무 멋져 ‘정조’의 연장선 상에서 읽게 되었다.
그래서 제목을 보고, 우리가 성군으로 알고 있는 정조와 맞짱을 뜨는 인물로 지명도가 좀 약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다 읽고 난 지금도 좀 약하다는 생각을 하긴 하지만, 정조에 대해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었고, 18세기 조선의 문화투쟁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었고, 거기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투쟁을 가늠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다. 

사실 강이천은 정치력이 출중하지도 못했고, 조직력과 지도력도 평범했지만, 그의 이런 문화투쟁을 정조는 어떻게든 억누르려 한다.

   
  바로 그 몽상에 파괴적인 힘이 있었다. 당시 몽상의 힘을 바로 인식한 이는 아마 국왕 정조가 유일하지 않았나 싶다. 강이천의 제어되지 않은 상상력이 현실과 단단히 결합될 경우 그것은 국가를 전복시키고 성리학 중심의 조선 문화를 여지없이 파괴시켜버릴 수 있다는 걱정, 왕은 바로 그런 염려를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닐까?(246쪽)  
   

그렇다고 강이천이 만만하기만 한 인물은 아니다.
강세황의 손자답게, 열두 살때부터 정조의 인정을 받았다.
열일곱 살에 진사 시험에 합격한 뒤로도 왕의 특별 배려를 받은 촉망받는 선비였다.
김려, 이옥 등과의 교류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조선 역사의 틀을 김탁환으로 잡은 나는 솔깃할 수밖에 없었다.
애초 정조는 선비들에게 소품문을 금지해왔는데, 어떤 선비가 소품문에 물들어 있는지를 알아내고자 ‘박접회’라는 경솔하고 농염한 문제를 출제했다고 하는데 의도를 알아챚 못한 이옥은 그만 걸려들고 강이천은 가까스로 위기를 벗어났다(69쪽)는 구절은 흥미로웠다.

강이천의 불리한 신체조건을 언급하지 않을 수는 없겠다.
그는 태독으로 좌시였고, 다리도 불편했다.
강이천과 함께 한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강이천은 장애가 있었고 나머지는 출신이 서자였다.
그들의 입장에서 보면 답답한 현실을 타개할 새로운 세상을 꿈꾸느라 예언과 천주교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문체반정과 관련한 이 책의 해석은 흥미롭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위배자의 대부분이 아직은 정권의 실세라고 도저히 볼 수 없는, 젊은층이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문체반정은 특정한 정파를 억누르려는 정책이라기보다는 미래의 집권층인 젊은 세대를 상대로 한 정조의 문화투쟁이라고 보는 편이 더 타당할 것이다(148쪽)  
   

문체반정이 이 책의 해석 같아야, 나의 그간의 궁금증이 풀리는 부분도 있었는데...
교과서에서 영정조를 ‘문예부흥기’라고 배운 것과 관련해서이다. 

   
  정조가 문체의 자유까지 억누를 정도였다면, 그가 과연 "문예부흥"을 일으킬 수는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정조 대에 부흥된 문예가 과연 무엇인지 그 성격도 불분명하다. 문예부흥의 범주와 내용을 규정하는 학문적 작업은 앞으로 더욱 조밀할 필요가 있다.(149쪽)  
   

솔직히 정조를 참 멋진 왕이라고 생각했었기에, 이 책에 묘사된 정조가 참 아팠다. 그 중 정조가 변화를 두려워하는 완고한 인물이라는 평가가 그러했다. 하지만 역사상 뛰어난 인물들은 진보 성향을 띠기 마련이라는 일종의 선입관이야말로 환상이라고 얘기한다. 지배층의 지나친 보수성은 때로 국가의 근본을 밑바닥부터 흔들어버린다는 저자의 말이 와 닿는다.

어쩜 정조는 그렇게 멋지기만 하지는 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어쩜 소심했고, 어떤 강박관념이나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는 자연과학의 토대 위에 선 ‘합리주의자’도 아니었다.

   
  그에게 성리학은 다분히 종교적인 기능을 가진 것이다. 성리학은 정조에게 하나의 완고한 신앙이었다.(136쪽)  
   

결국 정조가 성리학을 고수한 그 이유 때문에, 강이천은 성리학을 버릴 수 밖에 없었다.

강이천은 사회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펼쳐보지도 못하고 고작 서른 세살에 죽었다.
이 책에서 박지원 식의 ‘참세상’에 대해서도 언급된다.
박지원이 죽을때까지 그러한 정신적 지향을 고수했는지 확언하기 어렵다고 얘기함으로서, 연륜이 있는 박지원과 혈기 왕성한 강이천의 대비를 드러낸다. 

바다 건너온 해적 조문모 신부가 정감록에 나오는 해도진인이라는 유언비어를 날조 및 유포하고 이 유언비어로 타인의 재산을 갈취하려고 한 사건으로 제주도 유배형을 받았으나 순조때 신유박해때 강이천은 천주교 신자라는 이유로 고문을 받던 중 죽는다고 전해지는데... 
어쩜 그는 타인의 재산을 갈취하려 했던게 아니라, 공평하게 나눠 쓸 수 있는 그런 세상을 꿈꿨던 건 아닐까? 

이쯤 되면 이 책에서 우리에게 얘기하려는 바도 명확해진다. 
우리는 또 한번 문화적 암흑기 속을 걷고 있는건 아닐까?
봄이다, 마침 꿈을 꾸고 앞으로 나아가기에 좋은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한곳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는데, 중국이 어떻게 서쪽인지에 관해서이다.

정조는 가뭄이 “사악한 기운”의 결과라며, 그 기운이 “서쪽”에서 몰려온다고 단정했다. 서쪽은 중국이다. 그러나 청나라에 조공을 바치는 조선의 왕인 그가 중국을 노골적으로 원망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서쪽”은 중국을 상징하는 동시에 그곳을 통해 유입된 천주교(“서학”)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134쪽)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1-02-20 23:12   좋아요 0 | URL
언노운 영화 어때요? 볼까 말까 망설이고 있는 중이거든요 ㅎㅎㅎ

트롬은 네이버 전문가 평 보니까 평자가 반응이 극과 극 으로 갈리던데

아마도 저랑은 꿍짝이 안 맞을듯한 예감이 모락모락 남

sslmo 2011-02-21 02:32   좋아요 0 | URL
전 트롬은 넘 재미없었어요.
3D여서 안경까지 끼고 봤는데...눈만 혹사시킨 기분이었어요.
그것에 비하면 '언노운'은 책으로 치면 제가 딱 좋아하는 류였어요.
영화로 치면 좀 뻔한 반전이었지만, 나름 재미있었구요.
전 자동차 씬이 손에 땀을 쥐게 했어요~^^

cyrus 2011-02-21 00:52   좋아요 0 | URL
이 책 저도 참 재미있게 읽었어요. 강이천이라는 인물도 처음 들어본 것도 있었고
기존의 정조 시대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 이견을 제시하는 주장도 흥미로웠구요.
이 책 읽으면서 저도 <조선 명탐정>이 떠올렸는데 정조 시대에 관한 책뿐만
아니라 문화적 컨텐츠도 다양한거 같아요.

sslmo 2011-02-21 02:42   좋아요 0 | URL
전 기존 정조 시대에 대한 이견은 여기저기서 귀동냥을 했었어요,
그중 이분이 가장 파격적이었던 것은 맞지만요~
저 이 분의 글쓰기가 참 맘에 들어, 다른 작품들도 찾아 보려구요.
님은 이 책 어떻게 읽으셨을지 궁금한걸요~^^
(실은 님의 리뷰가 더 궁금,ㅋ~.)

2011-02-21 0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sslmo 2011-02-21 02:48   좋아요 0 | URL
음~내가 또 건너뛰었나?'갸우뚱~'
이 책의 부제 '18세기 조선의 문화 투쟁'이랑 연관지어서,
우리는 지금 또 다른 문화적 암흑기를 살고 있고,
그렇지만 좌절하지 말고
'젊은이여, 꿈과 희망을 갖자~'
뭐, 그런 얘기였습니다~(,.)

읽어보세요, 아주 흥미롭게 접근하실 수 있을거예요~^^

다이조부 2011-02-21 07:56   좋아요 0 | URL

주인장 이야기 들으니까 언노운 봐야겠네요 ㅎㅎㅎㅎ

sslmo 2011-02-22 01:26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보셔요~^^

차좋아 2011-02-21 12:49   좋아요 0 | URL
정조 시대는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고 많은 이야기 꺼리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게요. 영,정조 시대가 조선 문예의 부흥기이면서 문체반정이 있었던 정조의 시대이기도 하는군요. 음 생각해 볼 문제네요



sslmo 2011-02-22 01:29   좋아요 0 | URL
김탁환의 작품들 속에서 간접적을 한번씩 다뤘던 소재들이어서 전 충격이 덜했는지도 몰라요~

이렇게 되면 제가 님께 생각거리 하나를 더 제공한 게 되나요?^^

아이리시스 2011-02-21 14:19   좋아요 0 | URL
준론 탕평책이나 문체반정으로 정조비난하는 이견도 꽤 있죠. 저도 조선시대 왕치고 정조를 엄청 대단한 왕이라 생각하지만 그런 부분들이 아무리 좋은 허울을 뒤집어써도 한계가 아닐까 생각해요. 의견을 고수하려면 반대의견을 세력으로 누를 수밖에 없었던 역사시대 특성상.

저 주말에 <마이 프린세스> 10개 정도를 쭉 보는데(한 번 볼까 했다가 빠져들어서,ㅋㅋ) 왕의 과정은 참 힘들겠구나, 했어요. 위치가 그렇다기 보다는 끌어내리려는 세력들이 상상초월할만큼 많아서 그거 방어하느라. 백성들이든 국민이든 잘살게 할 생각만 해도 일년 열두달이 모자랄 사람들이 말이죠.

이 책 오늘 두 개의 리뷰를 봤으니까 까먹을 때쯤 저도 정조시대에 관한 책 모아놓고 잡식성 읽기를 한 번 시도해볼랍니다.^^

sslmo 2011-02-22 01:36   좋아요 0 | URL
정조는 요즘으로 치면 인기관리를 잘한 왕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할아버지에 의해 왕이 되기까지 어린 나이부터 볼 것 못볼 것 다 보구 말이죠.

정조가 모델이 됐던 드라마나 영화 뿐만 아니라, 김탁환의 책들을 보면 정조는 뒤로 유화책을 참 잘 쓴 것 같아요~

전 정조도 정조지만,백승종님도 흥미로워서 말이죠~^^

반딧불이 2011-02-21 14:44   좋아요 0 | URL
정조와 그 시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군요. 새로운 인물이 나타날 때마다 정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나오는 것 같네요. 그래서 정조가 매력있는걸까요?

sslmo 2011-02-22 01:41   좋아요 0 | URL
님의 얘길 듣고 보니...그도 그렇네요.
엄밀히 따지면 정조가 아니라 정조를 향한 새로운 시각이 매력적인 게 되는 건가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1 18:38   좋아요 0 | URL
당시만 해도 우리는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고 큰 나라라고 생각했지요. 우리나라가 중국 동쪽에 있으니 동방의 나라였고 그러니 중국은 우리나라에서 보자면 서쪽이죠. 일본은 근대에 들어서 왜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냐? 하면서 차이나의 한자음인 지나로 바꿔 불렀던 때도 있었습니다.요즘엔 다시 중국이라 부르고 있죠.

sslmo 2011-02-22 01:5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노이에자이트님.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건 지리적인 서쪽이 아니고,
서쪽을 서방정토라고 표현하는 우리의 정서랑 관련하여...
서쪽에서 사악한 기운이 몰려온다는 표현이 의외라는 얘기였는데, 중간 생략을 넘 해버렸네요.
혹시 이 부분 관련 더 아시는 게 있으신지요?^^

반딧불이 2011-02-22 13:19   좋아요 0 | URL
서방정토는 멀리 서쪽에 있다는 이상향. 그러니까 극락세계를 말하는 것이고, 정조가 말하는 서쪽은 지리적으로 서쪽, 그러니까 천주교가 들어오는 곳 즉 중국, 서양을 말하는 것이 아닐까요?

노이에자이트 2011-02-22 17:30   좋아요 0 | URL
고교 국어참고서 보면 정조가 소설을 싫어하는데 청나라에서 소설류를 많이 들여와서 엄금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문체반정에도 그런 성향이 반영됐죠.당시 청나라에서 여러가지 기묘한 물건이라든가 유행 같은 것이 많이 들어와서 엄격한 경건주의를 표방한 정조가 경각심을 가졌겠지요.

sslmo 2011-02-23 02:59   좋아요 0 | URL
반딧불이님/노이에자이트님,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두분 얘길 듣고 보니...제가 원하는대로 상상력을 발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음~정조가 성리학을 고수했다면, 서쪽을 사악하다고 표현하는 따윈 하면 안 될 것 같았어요.
서쪽을 사악하다고 얘기하는 순간, 성리학에는 반하게 되는거고...
어쩜 겉으로 보여지는 거 말고 정조의 마음 속에서는 김탁환의 소설들에서처럼 조용히 수긍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참으로 엉뚱한 생각을 해봤어요.

그렇지 않고서는 박지원 등의 북학파 들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모르겠더라구요~


2011-02-21 1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22 0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22 16: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23 03: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차좋아 2011-02-22 09:15   좋아요 0 | URL
중원이라 하여 세상의 중심이라하는 중화사상. 그리고 중화사상의 충실한 종복인 아우 동이족. 조선이 동이인건 중심에서 봤을 때 동쪽이라는 뜻인데 조선 스스로도 이의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여진족의 청나라가 들어서고 나서 조선 사대부들이 소중화주의라 하여 세상의 중심을 조선 반도로 옮긴 듯 합니다. 명나라는 멸망하였고 옛 중화의 땅인 대륙엔 오랑캐가 황제라고 자칭하고 있으니 말이지요. 그래서 맨날 북벌한다고 폼잡고 ㅋㅋ 청나라는 더 이상 세상의 중심이 아닌거죠. 그야말로 오랑캐.
아닐까요? 중화사상의 진정한 계승자는 조선 사대부들인거죠.(누구맘대인지는 몰라도~)


sslmo 2011-02-23 03:06   좋아요 0 | URL
이럴때 동쪽이나, 서쪽 내지는 '중앙'따위는 참 애매모호한 거더라구요.
기준을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거니까요.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했을 때 중국이 서쪽인 게 맞지만,
우리나라가 소중화가 되어 중국과 뭉뚱그려졌을때는 서쪽이 티벳고원 정도가 되어 버리니까요?^^

모름지기 2011-02-23 01:48   좋아요 0 | URL
정조 주위엔 가만 보면 참 멋진 사내들이 많았어요.하하
비록 뜻을 다 이루진 못한 왕이었지만 행복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그럼에도 언급하신 부분이 아프게 다가오는것에 공감합니다. 사실은 불운으로 불리고, 평가되는 왕이잖아요. 과연 어떻길래 장르소설보다 재밌다시는지 읽어보고..맞구나~ 하면 좋겠어요.
전에 '민주주의는 죽었는가'라는 책에 대한 님의 언급으로 겁없이 그 책을 집었다 고생 좀 했거든요.하하

sslmo 2011-02-23 03:14   좋아요 0 | URL
네, 정조와 그 주변을 보면...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생각나요.
너무 밟아서 더 고개를 세운건지,고개를 세울 수 있도록 부추겨줬는지는 모르겠지만...암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멋진 남정네들이잖아요~^^

"민주주의는 죽었는가?"를 제가 언제 언급했죠?
조르조 아감벤 때였나요?('기억이 안나요~ㅠ.ㅠ)

모름지기 2011-02-26 00:07   좋아요 0 | URL
맞아요. 조로조 아감벤 때..^^

sslmo 2011-02-28 01:12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쉽싸리 2011-02-23 10:58   좋아요 0 | URL
백승종 이란 분의 이력을 보니 흥미롭네요.
이분과 이덕일씨를 비교한 기사가 있습니다.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201023010
저는 소위 미시사 연구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좀 하자 라고 읽었습니다만,,,
현대에서 한정된 사료를 기반으로 (과거)역사를 논하는 것이 한계와 어려움이 있을수 있겠죠. 역사가에게 필요한 능력은 어쩌면 뛰어난 창조성이 제일 인듯합니다. 거기에다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특별한 무엇이 가미되면 금상첨화겠죠^^

저는 정조시대를 배경으로한 김탁환의 소설을 읽다가 말았는데요(방각본 살인사건 만 읽었으니 그 후 나온 본격적인 백답파에 대한 얘기들은 아직 못 읽었습니다)소설을 통한 역사이해도 참 좋은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소설은 금방?읽히니,,,

sslmo 2011-02-24 01:57   좋아요 0 | URL
흥미로운 기사, 감사합니다.

저 이 기사 좀 그랬어요.
아니 좀 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서로가 서로를 흠집내는 기사가 마음 아팠어요.
이런 방법이 아니어도 충분히 두드러지는 입지에 계시는 분들인데 말이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