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둑 1
마커스 주삭 지음, 정영목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는 내내 슈베르트의 '죽음과 소녀'를 떠올렸다.
슈베르트가 말년에 죽음을 예감하고 썼다는 이 작품이 침울하고 어둡다기보다 생기있고 경쾌한 그런 것이었듯이, 
<책도둑> 역시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의 독일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작중화자가 '죽음의 신'이기는 하지만...희망을 잃지않는 사람들의 얘기를 다루고 있어서 인 듯 하다.

이런 내용을 암시라도 하듯,얘기가 주로 펼쳐지는 빈민가 거리의 이름은 힘멜(독일어로 '하늘')이다.

평상시의 독서습관대로였다면,
주인공인 책도둑'리젤'을 따라가며 읽든지,
작중화자인 '죽음의 신'에게 감정이입을 했어야 하겠지만,
지리산의 햇살 한조각 바람 한줌을 부탁하였더니,
지리산 자락 야생으로 자란다는 하동녹차를 가져다 준 사람을 아는고로...
그를 떠올리며,리젤의 양아버지인 '한스후버만 '을 쫒을 수 밖에 없었다.

어찌보면 리젤이 10권의 책을 훔쳐가며 성장해가는 성장기록인 것처럼 보여지지만,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한스후버만과 로자 후버만 내외가, 
다소 거칠게 보이지만 속정 깊게 양녀를 잘 키워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한스 후버만으로 말할 것 같으면,
밤마다 악몽에 시달리는 양녀 리젤을 위하여 침대맡에앉아 밤을 지새우고,
전쟁터에서 자신의 목숨을 구해준 친구의 아들 막스를 유태인임에도 불구하고 숨겨준다.
끌려가는 유태인 행렬에 빵을 건네주어 더시 전쟁터로 끌려가기도 하고,
(이책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부분이기도 한)리젤과 함께 눈사람을 만든 후, 
죽을 고비를 맞게 되는 막스를 향해 끝까지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인물이며,
희망의 선물로 리젤이 '어떻게 하늘 한조각을 줄 수 있을까?'고민하자
방법을 알려주는 인물이기도 한다.

이런 한스를 책에선,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이사람은 배경에만 머무는 능력을 지녔다.'
'그 눈은 선한 마음으로,은으로 이루어졌다.'
'한스는 완벽한 연주를 하는것이 아니라,따뜻한 연주를 했다.심지어 실수를 해도 거기에는 어떤 좋은 느낌이 있었다.'
라고 묘사한다.

제2차세계대전 당시 뿐만 아니라,
어려운 시대를 살아낸 가장이라면 가지고 있어야 할 이상적인 덕목이 아니었을까?

사랑하는 이들이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부둥켜안고 같이 울거나,
절망의 구렁텅이에 같이 빠져버리는 사람들을 많이보어왔었던 터라...
(한스가 거의 눈에 띄지않고 배경에만 머무는 능력을 지녔기 때문이기는 하지만)
사랑하는 이들이 힘든 상황에 처했을때,
주변에 의해 흔들리지 않고 동요하지 않는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는 그를 좋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양녀인 리젤 또한,한스를 금방 좋아하고 존경하게 된다.
리젤과 한스의 깊은 유대관계를 알 수 있는 대목으로,

'아빠가 하는 일의 기술적인 면을 알게 되자 리젤의 존경이 더욱 커졌다.빵과 음악을 나누는 것도 좋은 일이었지만,아빠가 자기 일에 대단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도 기분이 좋았다.능력은 매력이었다.'
하는 구절이 나온다.

먹을 게 없어 항상 굶주려야 했던 그 시절의 정황 상,
"네가 삼페인병이 페인트를 펴는데만 쓰이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를 바랐지."
하며 리젤이 샴페인을 처음 맛보게 되는 장면도,
한스와 리젤의 상호간의  따뜻한 배려와 신뢰를 느낄 수 있어 기분 좋았던 대목이다.

얼마전에 읽었던 '비밀의 계절'에선
'처음 술을 먹었을 때의 느낌'이라고 하여 작가의 경험부족에서 오는 애매함이 느껴졌다면,
 이 책에선 구체적이고 섬세한 작가의 저력이 느껴져 기분이 좋았던 부분이 있다.

"...찬란하게 부서져버린 규칙이 맛을 느낄 수 있었다.거품들이 리젤의 혀를 먹었다.배를 콕콕 쑤셨다.다음 일할 곳으로 걸어가는 동안에도 속에서 바늘들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또 하나의 표현은 리젤이 가장 친한 친구 루디의 주검에 키스르 하는 장면이었다.

'...먼지가 끼었지만 달콤한 맛이었다...입술에 살이 진 느낌이었다.'

유난스럽지 않은 일상의 언어들이 어찌 이렇게 가슴을 두드리는 큰 울림이 되어줄 수 있는건지...

암튼 리젤의 양부모가 리젤에게 흔들리지 않는 배경으로 사랑과 희망을 주었다면,
리젤은 양부모에게 받은 사랑과 희망을 버팀목 삼아 또 다른 사람들에게 새로운 사랑과 희망을 전해준다.

두려움이 가득한 공습대피소 사람들의 심리는
'음들이 로자의 숨에서 태어나 입술에서 죽었다.'
하는 대목에서 짐작할 수 있다.

리젤은 겁에 질린 눈들이 자신에게 매달려있다는 것을 느끼며,
음악이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듯 단어들을 잡아당겼다가 숨으로 뱉어내는 책읽는 행위로 사람들에게 위안과 희망을 준다.

말은 이렇게 상처입은 사람들을 치유하기도 하지만,
지도자 통치자의 말 한마디는 큰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

결국,책도둑 리젤은 책을 훔치고 읽는데 만족하지 못 하고,자신의 일들을 책으로 쓰게된다.

리젤은
'나는 말을 미워했고,
 나는 말을 사랑했다.
 어쨌든 나는 내가 말을 올바르게 만들었기를 바란다.'
라고 얘기한다.

이 책은 독일어를 그대로 음역해 놓고,그 옆에 뜻을 번역해 놓은 부분들이 곳곳에서 눈에 띤다.
보다 나은 의미전달을 위해서 그랬겠지만,
그로 인해서 독일어가 주는 리듬감 때문에 시적이고 서정적이라는 느낌이 더한 거겠지만,
언젠가 배웠던 알퐁스도데의 '마지막 수업'이나,창씨개명 등이 연상되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때는 전쟁에 패한 약소국이어서였겠지만, 
요즘 대통령인수위원회의 '영어예찬론'을 보면,'문화적사대주의'의 극한을 보는 것 같다.
더 큰 문제다 싶은 건...요번의 것은 전쟁이나 힘에 의해서가 아닌,'문화적 사대주의'라는 정신적인 것에서 기인하는 자발적인 것이라는 데 있다.

모국어를 통하여 자신을 성장시키지 않는,자기 말을 푸대접하는 우리나라의 미래는 어찌될지,불을 보듯 뻔한 일이 아닐까?
책과 말은 단지 어떤 것이 아니라,모든것이니까...

 자크 데리다가 한 말이 떠오른다.
'진리는 두명의 아들을 두었다.말이라는 착한 아들과 글이라는 못된 아들을...'

                                                                                                          (2008-2-12 쓴 글)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0-09-27 22:00   좋아요 0 | URL
'웬디양'님 이벤트 꼭 참여해서 생일 축하해 주고 싶어서 오래 묵혀놨던 일기장 들춰냈다.
책을 좋아하는 '웬디양'이니까 벌써 읽었을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
리뷰를 트랙백 해보니,없더라~(아,다행이다.^^)

물론,'웬디양'이랑 친해지고 싶어서 이기도 하지만,
우편으로 받는 카드를 받아본 게 언제더란 말이냐,ㅋ~.

머큐리 2010-09-27 23:21   좋아요 0 | URL
이 책을 읽을까 말까 망설이는 중이었는데...양철댁 리뷰를 보니 더 읽을까 말까하는 망설임이 심해졌어요...책이 넘 심오해 보인다..^^;

양철나무꾼 2010-09-28 12:58   좋아요 0 | URL
제가 2008년 저 때는 생각이 더 이리저리 널을 뛰고,
설익은 생각들을 막 풀어놓고 싶은 욕심이 과할 때여서...
리뷰가 저 모냥이지...책은 정말 괜찮다니까요~
심오하지도 않고~
자식 가진 부모들은 꼭.꼭.꼭. 읽어봐야 한다니까요~
(에고,땀 나라~ㅠ.ㅠ)

마녀고양이 2010-09-28 08:37   좋아요 0 | URL
지리산 자락 야생으로 자란다는 하동녹차... 아흐.
난 녹차 못 마시는데, 넘 맛나게 보인다.......... ㅠㅠ

말이 착하고, 글이 못 되먹었대? 왜 그럴까? 갸우뚱....
난 거꾸로인줄 알았지..........

양철나무꾼 2010-09-28 13:03   좋아요 0 | URL
데리다 때에는,
말은 사고의 근원이자 현존하는 속성으로,
글은 말의 오염된 형태로...봤었어요.

데리다를 얘기로 하기엔 넘 심오하고,
심리학에서도 쓸모 있을테니 함 읽어봐요~^^

전 녹차 좋아하는데...
마고님은 율무차 드세요~

lo초우ve 2010-09-28 08:41   좋아요 0 | URL
보고싶네요 보고싶은건 많고... 요즘 통 책을 볼수가 없어서..아휴.. ㅡ,.ㅡ;
양철님 리뷰를 보고 보관함에 저장 ^^
꼭 봐야겠어요 ^^

양철나무꾼 2010-09-28 13:06   좋아요 0 | URL
제가 제가 강추해요~
존 카첸바크는 좀 좋아해서 장르소설 읽는다는 사람들에게 들이미는 경향이 있지만,
이건 장르소설과는 별개로 좋아요.
진짜 괜찮다니까요~^^

세실 2010-09-28 08:43   좋아요 0 | URL
제목이 참 예뻐요.
"주변에 의해 흔들리지 않고 동요하지 않는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는 그"런 부모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은 아침입니다^*^

양철나무꾼 2010-09-28 13:10   좋아요 0 | URL
네,세실님도 좋은 하루요~

요즘 전 아들의 인생에 개입하지 않고,단지 배경이 되어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그 '배경'이라는 것이 소위 '빽'은 아니고 말이죠~^^

2010-09-28 09: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28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0-09-28 10:09   좋아요 0 | URL
양철님은 정말 제목을 어쩌면 그리도 잘 뽑으시는지...
갈수록 제목 정하는 게 힘들던데.
이 책 몇년 전에 선물 받고 아직도 못 읽었습니다. 뭐하고 사는 건지...ㅜ
데리다의 말이 정말 기가 막히군요!
조만간 읽어봐야겠습니다.^^

양철나무꾼 2010-09-28 13:15   좋아요 0 | URL
이글을 썼을 저 당시에는 제목이 없었어요.
그냥 <책도둑>을 읽고...

제목 정하는 건 요즘 시작하는 일이예요~
(저 제목과 내용이 어긋나 따로 논다는 얘기 종종 듣는걸요~ㅠ.ㅠ)

꼭 읽어보세요~!!!

책가방 2010-09-28 15:23   좋아요 0 | URL
배경에만 머무는 능력... 저도 갖고 싶어요.
글을 이렇게 길게 쓸 수 있는 능력도 갖고 싶구요..
지루하지않게 쓰는 능력도 갖고 싶네요.

이 책!! 꼭 읽어야지!!

양철나무꾼 2010-09-28 23:18   좋아요 0 | URL
배경으로 머무는 능력은 저도 갖고 싶은 건데...잘 안되는 거구요~


전 글을 길게 쓰는 건 오히려 덜 힘들어요.
시처럼 간결하게 써내는 게 힘들어요.
요즘 유머가 대세라는데,저도 유머를 좀 곁들여야 할텐데 말입니다.

그런 의미로 봤을 때,
님의 시 그리움은 시이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범상치 않으시다니까요~^^

감은빛 2010-09-28 22:31   좋아요 0 | URL
일단 글 제목이 예술이고~ 내용은 그야말로 알차기 그지없군요!
이 글 읽고나서 이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그건 정상이 아니예요!
(이래서 저는 다른 분들의 리뷰를 읽고 싶지 않아요! -_-;;)
결국 보관함에 넣어둡니다. 언젠가는 장바구니에 들어가겠죠. ^^

양철나무꾼 2010-09-28 23:21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의 글들도 제겐 지름신 제대로 거든요~^^

과한 칭찬이지만,기분 좋은걸요...헤~^^

穀雨(곡우) 2010-09-29 09:25   좋아요 0 | URL
리뷰를 써 놓고도 제목이 영 아니올시다인게 전 태반인데,
양철나무꾼님의 세련된 감각에 부러움 가득 안고 갑니다.
간결하게 책을 조망하는 리뷰의 완급도 너무 마음에 듭니다.
보관함이 넘치지만 그래도 담아 봅니다.^^

양철나무꾼 2010-09-29 10:28   좋아요 0 | URL
제목이 중요한 거군요~^^

그동안의 전,내용이 중요하지 제목이 뭐가 되면 어때?
이런 주의였거든요.

앞으로 제목에 더 신경써야겠는걸요.
세련되다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처음 듣는 하지만,기분 좋은 칭찬입니다.^^

순오기 2010-09-29 11:32   좋아요 0 | URL
오늘은 도서관에 연체된 책 내러 지금 나가요~ 리뷰는 갔다와서 심야에 볼게요.^^

순오기 2010-09-30 00:57   좋아요 0 | URL
제목도 리뷰도 매력적이네요. 배경이 되어 주는 사람...
아이들 미술선생님께서 당신은 아이들의 배경으로 존재하고 싶다던 문자메시지가 생각나네요.

양철나무꾼 2010-09-30 02:41   좋아요 0 | URL
이렇게 챙겨봐 주시고 감사해요.
누군가가 내 리뷰를 형식적으로가 아닌,
제대로 챙겨봐 준다는 건...묘한 설레임이예요~^^

꿈꾸는섬 2010-09-29 11:43   좋아요 0 | URL
오래전 일기장을 뒤적이는 나무꾼님이 좋아요.^^
참 멋진 리뷰에요.^^

양철나무꾼 2010-09-30 02:42   좋아요 0 | URL
종이로 된 일기장은 아니고,다른 대형포털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