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이름은 빨강 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오르한 파묵은 2006년에 노벨상을 받은 작가가 아니라면

내가 결코 만날 수 없었을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을 테니)

터키의 작가이다.

익숙한 영미 문학이 아니면 늘 그렇듯,

이 작품도  친해지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오르한 파묵의 어릴 때 꿈은 화가였기 때문에

이 소설의 바탕이 된 이슬람의 세밀화에 관심이 많았고

어릴 때 16세기와 18세기 이슬람 세밀화 기법의 차이를

알고 있었다고 한다.

역시 관심이 모든 것의 시초가 되는 법!


 <물의 가족>에서 그랬듯이

이 책도 죽은 자가 말을 건네는 것으로 시작을 한다.

그림에 금박을 입히던 세밀화가 '엘레강스'가 살해된 것이다.

1591년 사랑하던 여인을 찾아 고향으로 돌아온 '카라'와

그림에 일생을 바친 세밀화가들 '나비' '올리브' '황새'

세밀화가장인 '오스만'과 반대파 격인 '에니시테'

이슬람 최고의 미녀이자 세밀화가 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세큐레'

그리고, 사랑의 연결 통로인 방물장수 '에스테르'

커피숍에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야기꾼들'

그 이야기에 배경이 되는 '그림들'

"빨간 물감'과 '죽음' 들이 번갈아 이야기를 들려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정말이지 2권이 모두 끝날 때까지도 누가 범인인지

짐작하기가 참 어렵다. 사실 그래서 더 재미있기도 하다.


참된 그림이란 보이는 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기억에 의존해

그리는 것이라는 전통의 화법을 고수하는 것과

서양의 화법대로 원근법이 받아들여지고 작가의 눈에 보이는 대로

자신의 개성을 살려 그리는 화법이 충돌하면서

이 비극은 시작된 것이다.


어떤 문화이든 변화의 과정에서는 이러한 비극이 발생했을 것.

지극히 당연하다고 믿고 있는 것들이 다른 것으로 바뀔 때

느끼는 혼란이 이랬을 것이라고,

내가 어릴 때부터 그렇게 교육받고 평생을 그리 지냈다면

다른 것으로 바꾸는 일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고 받아들일 수 없었던

세밀화가 들의 비극이 순교자와 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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