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곳간들을 헐어 내리라 / 부자에 관한 강해 / 기근과 가뭄 때 행한 강해 / 고리대금업자 반박 그리스도교 신앙 원천 1
한국교부학연구회, 노성기 역주 / 분도출판사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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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심에 사로잡힌 자들의 가장 큰 죄악은 타인을 향한 무관심입니다. 재물에 온통 관심을 쏟느라 이웃의 아픔과 신음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이미 많은 것을 누리고 있음에도 더 가지지 못하여 안달합니다. 다른 사람이 가진 아주 적은 것에 대해 질투하며, 그것을 소유하고 싶어 합니다.


돈이 중요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생기는 손해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하여 그 손실을 줄이기 위해 타인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정작 다른 사람에게 더 큰 불이익이 있음에도 말입니다. 자신에게 가해지는 작은 고통을 겪기 싫어서 타인에게 아주 큰 아픔을 던져줍니다.


세례 후 자신의 전 재산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한 대 바실리우스는 자신의 강해를 통해 사회적인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합니다. 『내 곳간들을 헐어 내리라/부자에 관한 강해/기근과 가뭄 때 행한 강해/고리대금업자 반박』은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아끼는 바실리우스의 마음을 엿볼 수 있는 강해입니다.


재산은 본디 흘러갈 때에만 이롭게 작용합니다. 입구는 두고 출구를 막아버린다면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유익이 없습니다. 나를 위해 엄청난 재산을 쌓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재물을 허락하신 것은 타인을 돕고 섬기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것을 자신이 가진 것이 왜 부당한 일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바실리우스는 본디 빈손으로 온 우리가 무엇인가를 소유한 것은 은혜임을 강조합니다. 우리가 선택한 것들이라 생각하고 싶지만, 모든 순간들 가운데 하나님의 선물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문제는 탐욕입니다. 충분하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입니다. 설교자는 그러한 사람이 바로 강도라고 강하게 말합니다. 헐벗은 사람에게 옷을 입힐 수 있음에도 입히지 않는 사람이 강도라는 것입니다. 굶주린 자를 먹일 수 있음에도 먹이지 않았기에 그는 강도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마지막 날에 심판이 있을 것인데 그때의 판가름은 무엇인가를 훔친 것에 있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지 않은 것에 있다고 말입니다. 우리가 악을 행하지 않았음에 만족하지 마십시오. 선을 적극적으로 행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물어보실 것입니다.


바실리우스는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우리가 사랑이 있다고 말하면서 부자라면 무엇인가 심각하게 잘못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지 않았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이웃을 사랑한다면 나의 재산을 적극적으로 가난한 이들을 돌보기 위해 나눌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는 매우 신비합니다. 흘러가게 놓아주면 다시 돌아옵니다. 나를 위해 쌓아두면 흩어져 버립니다. 실상 우리는 이미 우리가 필요한 만큼 가지고 있습니다. 악한 세력은 우리를 속입니다. 더 많은 것을 가져야 행복할 것이라고 말입니다. 그래야만 참된 만족이 있다고 속삭입니다.


그러나 진정한 만족은 돈이 아닌 이웃을 섬기는 삶에 있습니다. 결국 사람인 것이죠. 우리는 다른 사람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돌볼 수 있습니다. 나만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참 만족이 없습니다. 너를 바라보며, 너를 들으며, 너에게 손 내밀 때 그때에야 나에게 마르지 않은 풍성한 평안이 주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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