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에 인권이 있었다 - 구약 율법에 나타난 인간 권리 선언
민경구 지음 / IVP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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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구약을 신약에 비해 어려워합니다. 더하여 구약에 묘사된 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이해도 있습니다. 구약은 공의의 하나님, 신약은 사랑의 하나님이 드러난다고 말하곤 합니다. 물론 일정 부분 사실이기도 하지만 성경을 세심하게 관찰해 보면 구약에서도 풍부한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합니다.


특히 구약에서의 율법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많은 오해를 받아왔습니다. 율법 안에 숨어 있는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마치 '믿음'과 '율법'을 대립각으로 세워,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수님께서 율법의 정신을 재해석해 주셨는데도 말입니다.


성경의 말씀을 세밀하게 들여다보아 그 안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하기를 원하는 민경구 교수는 이 책 『태초에 인권이 있었다』를 통해, 율법과 인권을 섬세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신 법은 인간을 뜨겁게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먼저 저자는 율법이 구약성서를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고 강조합니다. 오경의 핵심은 율법이며, 예언서는 율법의 해석을 담고 있습니다. 성문서는 율법의 순종을 주제로 합니다. 또한 율법은 신약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수의 산상수훈이 율법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 그중 하나입니다.


율법의 필요는 창조까지 거슬러올라갑니다. 무질서에서 질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율법은 하나님의 창조를 유지하고 보존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신적 의지를 가지고 심사숙고하여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에게 동등한 권리와 책임을 부여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왕과 통치자는 신의 형상을 닮은 자로 해석이 되었고, 이는 그들의 지배적 우월함을 보여주므로 그들의 통치를 정당화했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인간을 신의 모양과 형상으로 만들어졌다고 선언함으로 모든 인간이 신 앞에 동등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고대 근동의 문화와 법을 성경 말씀과 비교하여 우리에게 들려줍니다. 이는 구약의 언약이 고대 근동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이러한 비교는 말씀을 입체적으로 만들어주므로 율법의 짧은 한 문장에도 하나님의 애정과 섬세함을 엿보게 합니다.


율법은 당대의 법에서는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함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가령, 자유인의 기본 권리를 넘어서 종에게도 기본권이 보호되어야 함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안식일과 같은 경우, 스스로 쉼을 선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은혜가 되겠지만, 자유인에게는 불편함을 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듯 율법은 연약한 사람들에게 시종일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약한 자를 사랑하십니다. 더하여 우리에게 그 사랑을 요청하십니다. 율법에서는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라는 윤리적 메시지를 넘어서, 그들의 권리까지도 명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책무인 윤리를 뛰어넘어, 사회적 책무인 권리로 보호하시는 것이죠.


또한 율법은 일상에서의 태도와 하나님을 진지하게 믿는 것을 연결시킵니다. 이는 우리 삶의 태도가 믿음을 반영하는 것임을 나타냅니다. 율법은 거창하고 추상적인 내용보다 삶의 작은 부분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행동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저자의 섬세한 성경 해석으로 인해 우리는 그저 문자로 지나쳤던 성경의 문장들이 살아남을 경험합니다. 성경의 말씀은 진정으로 힘이 있어 우리 가슴 깊숙하게 다가옵니다. 저자는 '지금 이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계속 질문합니다. '보물과 같은 성경 말씀이 여전히 우리에게 있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습니까?'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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