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신학
헨드릭 크래머 지음, 홍병룡 옮김 / 아바서원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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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단하고도 복잡한 세상의 한복판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믿음의 삶을 살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때로는 혼란에 빠지기도 하고 교회와 세상의 간극으로 인해 깊은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잠깐의 주일예배로는 한주의 영적 전투가 버겁습니다.


교회의 대다수는 평신도들입니다. 이전에 비해 논의가 늘어났긴 했지만 여전히 평신도의 신학적 지위는 중심부에 있지 않습니다. 1958년에 출간된 『평신도 신학』 이후로도 충분하게 후속 연구가 영글지 않은 듯 보입니다. 교회 안에서 경험하는 평신도의 위치 또한 획기적인 개선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네덜란드의 선교학자인 헨드릭 크래머(Hendrik Kramer)는 불모지와 다름없는 '평신도에 대한 신학'을 과감하게 선보입니다. 그의 저술 5년 전에 가톨릭 신학자인 이브스 콩가르(Yves M.J. Congar)가 『교회 안의 평신도』라는 책을 냈지만, 가톨릭 신학 안에서 저술된 책이 개신교의 교회론과는 다른 지점이 존재했습니다.


크래머는 콩가르의 저술에 대해 가치와 의의를 인정하며, 이 책 『평신도 신학』에서도 그 책을 많이 소개하고 인용을 합니다. 더하여 개신교의 교회론에서 평신도의 신분과 사명에 대해 새롭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교회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평신도들에 대한 신학적 조명과 성찰을 개신교 내에서 한 최초의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이미 역사 속에 존재했던 평신도들의 발자취를 훑어갑니다. 우리가 성직자라고 오해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속합니다.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키프리아누스(Cyprianus),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는 모두 유능한 평신도였습니다.


교부들뿐만 아니라 중세의 수도원 운동을 이끌었던 많은 사람들은 평신도 활동의 실례입니다. 종교개혁 또한 평신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특별히 위대한 종교개혁자 칼뱅(Jean Calvin)은 평신도 때 『기독교강요』를 집필합니다. 이를 통해 개혁교회의 기본적이고 중추적인 틀을 마련합니다.


이렇듯 역사적으로 평신도들의 역할이 중차대했지만 교회에서의 지위는 매우 약했습니다. '왕 같은 제사장직'이라는 명제를 들고나온 종교개혁으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이 사라진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설교하는 직분의 탁월성을 강조함으로 인해 오히려 더욱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는 아이러니가 빚어졌습니다.


평신도 신학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것이 하나의 동떨어진 논의로 그쳐서는 안됩니다. 평신도 신학이 진정한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교회의 소명과 함께 가야 합니다. 평신도 신학이 교회론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교회는 평신도가 책임 있는 동반자 관계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평신도와 동반자 관계를 맺는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교회는 종교 기관으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고대하는 공동체입니다. 이러한 교회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신뢰하며 의존합니다. 이것이 세상의 다른 공동체와 구별되는 독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그 자신이 아니라 세상을 향해 부름받았다는 인식을 항상 가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교회는 선교적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선교하며 사역해야 합니다. 이러한 본질을 중심에 둔다면 평신도의 책임 있는 참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상의 최전선에서 교회를 대표해 있는 그들이야말로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위 이전에 존재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존재가 되어 우리는 세상 속에 침투해야 합니다. 세상과 소통하고 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회는 교회의 본질과 소명에 입각하여, 증언과 섬김을 위해 세상에 보내진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성도들의 정체성을 근거 삼아 동역을 요청해야 합니다. 세상 가운데 살아가면서도 세상에 속할 수 없는 그들이야말로 교회의 주체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사역자는 그들을 돕고, 또한 도움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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