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 성경을 읽다
이상환 지음 / 도서출판 학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성경 읽기가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 말합니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분별해야 한다고요. 성도들이 믿음의 끈을 유지하기 위해 말씀을 꼭 붙들어야 한다고도 합니다. 더 깊이 하나님과 관계하기 위한 은혜의 방편이라 합니다. 제자로 살아가기 위한 영적 자양분을 말씀을 통해 공급받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문제는 정작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성경을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과 시각으로 읽어야 하는지를 배우지 못했습니다. 많이 읽고, 계속 읽고, 자주 읽으라는 말만 들었습니다. 균형 잡힌 관점으로 건강하게 성경을 읽어야 하겠는데, 그 방법은 잘 모릅니다.


성경은 참으로 어려운 책입니다. 오랜 시간 여러 저자에 형성된 책입니다. 더하여 초월적인 하나님의 말씀과 진리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물론 진리의 영이신 성령의 도움을 받아 깨달음이 주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러 가지 공백들로 인해 텍스트를 온전하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수의 세계적인 학술지에 기고하며 저술활동을 하고 있는 이상환 목사. 저자는 그의 국내 첫 저작인 이 책 『Re: 성경을 읽다』를 통해 간결한 언어로 명쾌하게 성경해석 방법을 들려줍니다. 성경을 어떻게 읽고 해석하며 적용해야 하는지를 신학을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해하기 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성경을 읽지만 저마다의 해석이 다른 이유는 각자의 관점으로 성경을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의적인 해석은 성경 자체에는 큰 권위를 두면서도, 해석에는 신중함을 기울이지 않은 결과입니다. 섬세하고도 겸손한 자세로부터 성경해석은 시작됩니다.


성경은 특정 시대를 반영하는 역사적 문서입니다. 동시에 지금도 여전히 말씀하고 있는 초월적인 문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역사성과 초월성은 성경이 지니는 독특함입니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이러한 성경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것을 충분하게 반영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고대 문서와 현대 독자 사이에는 의미의 공백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텍스트를 기록한 저자와 그 텍스트의 대상이 되는 일차 독자는 서로가 공유하는 환경과 문화가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미묘하면서도 다층적이기 때문에 현대의 독자가 그러한 부분을 간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대의 독자는 이를 충분하게 이해하며 텍스트를 대해야 합니다. 특별히 성경은 초월적인 문서로 받아들여지기에, 이러한 역사성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쓰인 책이 아니라, 우리를 위해서 쓰인 책임을 저자는 강조합니다.


저자는 다양한 해석학 방법을 쉽게 설명합니다. 저자와 텍스트, 청중 중심의 접근법이 가진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서술합니다. 이후에 절충형 모형의 유익과 함께 여전히 가지는 한계를 드러냅니다. 그렇기에 저자는 조금 더 명확하게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다른 모형이 필요함을 역설합니다.


완벽하게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모형이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저자는 '의사소통 모형'이 성경을 보다 적실하게 해석할 수 있는 유형이라고 말합니다. 성경의 양면성(역사성과 초월성)과 성경의 두 독자(일차 독자와 이차 독자)를 존중하면서 성경에 접근할 수 있는 규칙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의사소통 모형은 저자와 텍스트, 독자의 세상을 의사소통이라는 하나의 규칙 아래 통합합니다. 그리하여 저자와 텍스트, 청중을 모두 존중하는 해석을 찾으려고 합니다. 의사소통의 목적은 독자가 텍스트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자에 담긴 의미를 따르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저자는 의사소통 모형을 통해 실제적으로 성경 본문을 해석하고 적용해 봄으로 이 모형의 가진 장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금 성경을 읽는 독자는 시간과 공간, 문화적인 간격을 뛰어넘어 텍스트가 지시하는 핵심적인 의미와 목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메시지는 우리 삶에 적실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우리는 정직하고 겸손하게 다시금 성경 말씀 앞에 설 수 있습니다. 자기중심적인 읽기를 내려놓고, 하나님께서 저자를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귀 기울여 듣습니다. 그 안에는 여전히 우리를 아름답고도 거룩하게 만들 생명력 넘치는 말씀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