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경이로움에 관하여 -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논문과 설교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지음, 박규태 옮김 / 감은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을 향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요. 온갖 염려와 불안, 두려움이 우리를 사로잡습니다. 마치 우리를 소유한 듯 대하는 사람들은 이것저것 우리를 좌지우지하려고 합니다. 당연하다 여기니 미안함이나 고마움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우리의 존재는 평온함을 누리지 못한 채 이리저리 방황합니다.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들은 신중하지 못한 사용으로 인해 그 자체의 빛을 잃어버렸습니다. 사랑과 자비, 겸손과 통찰, 영혼 등의 언어는 본래의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탐심이 가득한 우리들은 이러한 용어들을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온갖 목소리들은 자신들이 옳다고 아우성입니다. 그런 사람들의 가벼움을 부추기는 기회주의자들 또한 많습니다. 진심이 담겨 있지 않은 말들이 둥둥 떠다닙니다. 하지만 겸허하게 하나님 앞에 있는 존재는 한 마디를 하더라도 진중합니다. 그 문장에는 깊음과 따뜻함, 예리함이 있습니다.


침묵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했던 믿음의 선배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말씀에 순종하기를 기뻐했습니다. 스스로 가난해지기 원했고, 철저하게 낮아졌던 사람들입니다. 세상의 유혹과 현실의 고통 가운데서도 그들은 그것을 뛰어넘는 영혼의 세계를 바라보았습니다. 오로지 하나님만을 추구했습니다.


중세의 신비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도 그러한 사람입니다. 끊임없이 하나님께 자신의 영혼을 맡기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를 듣기를 원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신선한 통찰로 하나님의 말씀을 읽었고, 그 안에서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메시지를 발견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깊이 있고, 차원 높은 해석이나 적용을 당대에는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1329년 교황은 칙서를 통해 에크하르트의 설교 가운데 28개의 문장에 이단성이 있다고 공표합니다. 제4부에 그 문장들이 따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에크하르트는 철저하게 하나님을 최우선에 두었습니다. 더불어 하나님을 깊이 통찰할 때 복을 누리게 됨을 강조했습니다. 하나님은 실상 우리와 늘 함께 계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잘 알지 못합니다.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을 경험하고 통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에크하르트는 높은 통찰에 이르기를 원했습니다. 그것이 참된 순수함에 다다르는 길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통찰을 통해 우리는 더욱 높은 신앙으로 나아갑니다. 신앙은 의지 속에서 열매를 맺고, 의지는 신앙 속에서 열매를 맺습니다. 이러한 선순환 속에서 우리의 영혼은 점점 온전함을 향해 나아갑니다.


에크하르트는 성경을 묵상하고 읽으며 가장 최고의 덕이 무엇인지를 찾았습니다. 그리하여 그가 발견한 최고의 덕은 '초탈'입니다. 어떤 것에도 매이지 않는 순수한 초탈은 영혼을 가장 높은 곳에 위치시킵니다. 심지어 사랑과 겸손, 자비보다도 초탈이 더욱 훌륭한 '덕'임을 저자는 논증합니다.


그러한 '통찰'과 '초탈'을 중심에 둔 성경해석은 말씀의 지경을 새롭게 넓혀줍니다. 우리의 약함과 무지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을 축소하고 오해합니다. 하지만 말씀에 대한 통찰은 하나님을 제대로 알게 해주며,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께 열려있게 합니다.


영혼이 하나님을 통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초탈입니다.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잃어버려야 합니다. 자신이 중심이 되는 말씀 해석이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를 초탈하게 된다면 하나님의 완전하심 속에 만물을 통찰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