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인더스 오브 힘
콜린 후버 지음, 박지민 옮김 / 미래지향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생각보다 쉽게 사람을 판단합니다. 짧은 한순간의 만남으로 그 사람을 단정 지을 때도 있습니다. 혹은 근거 없는 소문에 의지할 때도 있지요. 한 사람의 인생은 몇 문장으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한 사람의 서사는 매우 많은 사건과 이야기가 얽혀 있는 우주와 같습니다.


한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은 지난합니다. 꽤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객관적으로 한 사람을 분석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저 마음을 열고 조금씩 그 사람을 받아들이면, 어느 순간 서로 안에 신뢰가 쌓이고, 진정한 소통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콜린 후버(Colleen Hoover)는 그러한 한 사람의 강점 변화를 매우 잘 표현할 수 있는 작가입니다. 전작인 『베러티』에서 보여주었던 숨 막히는 사건 전개는 등장인물의 세심한 감정을 드러내었기에 더욱 흥미진진했습니다. 이 책 『리마인더스 오브 힘』은 더욱 세밀하게 등장인물의 감정에 주목합니다.


주인공인 케나는 남자친구인 스코티를 죽음으로 몰고 간 인물입니다. 감옥에서 출산을 하였지만, 딸 디엠과는 한 번도 마주치지 못했던 불운의 주인공입니다. 여러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그녀에게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슬픔과 불안, 두려움일 것입니다.


케나는 출소 이후에 딸을 한 번이라도 만나보기 위해 딸이 살고 있는 마을로 찾아갑니다. 그곳은 남자친구가 살았던 곳이며, 그들의 추억이 깃든 공간입니다. 쓰라린 기억들이 밀려오지만, 오로지 딸을 보기 위한 엄마의 절절함은 그 어떤 것도 그녀를 막을 수 없습니다.


그곳에서 우연히도 스코티의 가장 친한 친구인 렛저를 만나게 됩니다. 둘도 없던 친구였던 그는 스코티의 죽음 이후에 스코티의 부모님과 함께 케나와 스코티의 딸을 돌보고 있었습니다. 렛저와 스코티의 부모님은 아들을 죽음에 이르게 한 케나를 원망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스코티의 부모님은 자신들의 손녀를 그 어떤 불행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싶었습니다. 드넓은 사랑으로 보살펴주고, 아껴줍니다. 렛저는 스코티의 가장 친한 친구로서 그의 부모님을 돕는 동시에 스코티의 딸을 자신의 딸처럼 대하고 아껴줍니다.


그런 그에게 운명과 같은 만남이 일어납니다. 렛저는 너무나 혼란스러워합니다. 어떤 목적으로 케나가 여기에 왔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자신을 이용하기 위해 이 사람이 자신에게 접근했는지를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딸을 향한 순수한 사랑, 후회와 절망 등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렛저는 아주 천천히 그녀에게 스며듭니다. 정말 진심으로 딸을 한 번이라도 만나기 위해 모든 것을 버려두고 이곳으로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작가의 심리 묘사는 레저와 케나의 행동과 표정, 생각과 말투를 통해 세심하게 독자에게 전달됩니다.


우리는 너무도 쉽게 사람을 재단할 때가 많습니다. 아주 위험하며 거리를 두어야 한다는 식으로 대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사람도 처음부터 나빴던 사람은 없습니다. 혹여나 큰 실수가 있다고 할지라도 그 사람은 여전히 한 사람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게 콜린 후버의 소설은 잔잔하게 우리에게 작은 메시지를 던져주는 듯합니다.



*이 리뷰는 미래지향(@miraejihyang_book)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