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 - 기독교를 읽다 기독교와 잇다
손성찬 지음 / 죠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기독교에 대한 그릇된 정보는 다양한 오해를 낳게 됩니다. 기독교인들이 참된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의 언행이 그 종교는 아닙니다. 기독교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기독교와 관련된 통합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그것을 꿰어내어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기독교를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은 매우 많습니다. 그러한 것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기독교를 가리킵니다. 성경이나 역사, 신학, 교회, 그리스도인, 윤리 등은 기독교가 무엇인지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합니다. 다채로운 변주 가운데서 우리는 전체를 아우르는 웅장하고도 아름다운 기독교의 본질과 마주하게 됩니다.



기독교를 정의하고 설명한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일입니다. 매우 방대합니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믿음'의 요소가 곳곳에 내재되어 있기에, 신앙고백적 언어가 담길 수밖에 없습니다. 거리를 두어 저술하되, 기독교를 가장 적실하게 변증하려는 사랑의 마음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놀라운 작업을 이 책 『모두를 위한 기독교 교양』의 저자인 손성찬 목사가 해냅니다. 기독교를 알지 못하는 사람, 오해가 있었던 사람, 기독교를 알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시종일관 유쾌하면서도 진지하게 기독교를 풀어냅니다.

기독교 자체를 설명하기도 하고, 다른 종교와 비교하기도 하며 입체적으로 기독교를 보여줍니다.



저자의 폭넓은 독서와 진리를 향한 갈망을 이 책에서 발견합니다. 성서학, 조직신학, 교회사, 기독교 윤리 등 신학 전반을 아우릅니다. 그뿐만 아니라 철학과 역사, 정치와 경제, 한국사 등의 지식들도 유려하게 통합됩니다. 기독교의 텍스트는 당대의 컨텍스트와 절묘하게 조화되어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이는 저자가 평소에 갖고 있던 타인을 향한 공감과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왔을 것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질문을 품에 안고 싸웠던 흔적입니다. 그러하기에 둔탁하고 거친 정보들의 나열로 그치지 않습니다. 저자의 방대한 글에는 따뜻함과 눈물이 고스란히 배어있습니다.



성경이나 역사, 현실에서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우리에게 깊은 상처를 주는 질문들로 남습니다. 저자는 그러한 굵직한 문제들에 세세하게 답해줍니다. 실수나 한계를 인정하면서, 더 깊은 믿음의 단계로 초대합니다.



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장 최소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나와 너의 이해와 더불어 우리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 포함됩니다. 이 책은 대화를 위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알려줍니다. 기독교에 입문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실들을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