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임재 연습 (일러스트판) Reborn Classic 1
로렌스 형제 지음, 홍종락 옮김 / 사자와어린양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재빨리 선을 긋고 싶어 합니다. 명확한 답을 원하는 것이죠. 선 안쪽은 옳고, 바깥쪽은 그르다고 판단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행동이나 관계에 있어서도 그러합니다. 누가 옳고 그른지를 가리려고 합니다. 나는 안전한 곳, 더 좋은 곳, 옳은 곳에 있으려고 합니다.



'거룩'에 대해서도 이런 점이 잘 드러납니다. '성'과 ' 속'의 구분 속에 거룩하지 않은 것을 하지 않는 것을 '거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령 술, 담배를 하지 않는 것이 거룩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라고 여겨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을 자세하게 보면 그렇게 쉽게 '거룩'을 판가름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거룩이시니, 하나님과 관계된 모든 것이 거룩한 것입니다. 베드로에게 예수님께서는 유대인들이 거룩하지 않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보여주시며, 모든 것이 주님 앞에 거룩하게 되었다고 선언하십니다.



그렇다면 '거룩'은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가운데 경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관계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인 거룩한 것이 아닌 것이죠. 하나님과 함께 하는 모든 순간은 거룩한 순간이며, 그 공간은 거룩한 곳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임재는 우리가 기도하고 찬양할 때만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일상이 하나님을 누릴 수 있는 때입니다. 그것을 무엇보다도 잘 보여주는 인물이 '로렌스 수사'입니다. 그의 『하나님의 임재 연습』은 일상의 모든 순간이 하나님의 것임을 강력하게 보여줍니다.



그조차도 완벽한 인물은 아닙니다. 불안과 영적인 혼란을 그 또한 경험했습니다. 로렌스 수사는 그런 가운데 하나님과 늘 대화하기를 원했습니다. 그저 하나님 앞에 머물기를 갈망합니다. 그 어떤 지식이나 행동이 아니라, 순수하게 하나님만을 바랐습니다.



수도원에서 그가 경험한 하나님은 일상 가운데 함께 하신 분입니다. 주방에서 식사를 준비할 때나 신발을 수선할 때도 하나님의 사랑을 가득하게 느끼며 기쁨으로 그 일들을 감당합니다. 그의 쉼 없는 기도는 하나님과 늘 잇대어 있어 호흡과도 같은 삶의 일부였습니다.



그의 편지에서 만날 수 있는 가르침은 매 순간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거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답고 만족스러운지에 대한 고백입니다. 다양한 은혜의 방편들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전심이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매 순간 말이죠.



그러한 상태에서는 고난 또한 너끈하게 감당할 수 있습니다. 어려움은 부정하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그 고통을 이길 수 있습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인정하며, 겸손하게 하나님께 나갈 수 있게 합니다. 모든 삶의 경험은 그런 점에서 유익합니다. 하나님을 더욱 친밀하게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런 삶을 산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방향입니다. 매 순간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기를 소망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작은 행동, 일상의 습관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놓지 않아봅시다. 늘 하나님과 함께 잇대어 있는 삶은 우리에게 상상할 수 없는 충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