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라이트 죽음 이후를 말하다
톰 라이트 지음, 박규태 옮김 / IVP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을 면밀하게 살피고, 논리적이면서도 경험적으로도 증명된다면 생각보다 쉽게 명확한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의 신학자들이 비슷한 주장을 하게 되며, 서로의 주장을 인정합니다. 사실 여러 각론 중 그러한 주제가 극히 드물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격차를 줄이기 힘든 주제 중 하나는 종말론일 것입니다. 실제로 죽음을 경험했다면, 그것을 기록으로 남길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아직 도래하지 않을 일에 대해 단언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주장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모두가 경험해야 할 중요한 문제이기에 죽음 이후에 관한 신학적 지식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성경의 기록에 의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점이 사실적인 기록이며, 어떤 점은 은유적인지에 대한 합당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영국 성공회 주교이자 신약학자인 톰 라이트(Nicholas Thomas Wright). 그는 이 얇은 책 『톰 라이트 죽음 이후를 말하다』를 통해, 이미 널리 퍼진 잘못된 신학 지식을 바로잡아주기를 원합니다.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틀린 것을 정확하게 짚어주는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톰 라이트는 잘못된 교회력으로 인하여 생기는 오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저자는 교회력이 하나님의 구원 서사를 표현하는 아주 중요한 매개가 됨을 인정하며, 그렇기에 아주 세심하고도 신학적으로 합당한 근거 가운데서 교회력이 행해져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미 신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예수님의 재림'이 '하나님 나라'의 최종적 도래이며, 종말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하늘과 땅의 하나 됨이며, 영혼과 몸의 하나 됨입니다. 예수님의 부활과 같이 종말의 때에 우리는 전인격의 온전한 부활을 경험할 것입니다.



문제는 개개인의 죽음이 종말의 시간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생기는 오해가 참으로 많습니다. 흔히 '중간기'라고 이름 붙여진 이 기간에 대한 이해는 교파마다 매우 다릅니다. 심지어 동일한 교파에 있더라도 개개인마다 느끼는 죽음 이후에 대한 생각은 천양지차입니다.



중간기 이후(개인의 죽음 이후의 이후)가 세상의 끝이며, 그때에 우리가 온전한 부활을 경험한다면, '중간기의 성도는 어떤 상태에 있는가'하는 것이 신학의 오랜 과제입니다. 이는 성도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우 현실적인 고민이자 물음일 수도 있습니다.



교회에서 오용하는 '천국'은 이런 점에서 그동안 합의되어왔던 신학과 괴리가 있습니다. 마치 개인의 죽음 이후에 곧바로 천국과 지옥이 있는 것처럼 가정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에서의 '천국'은 '하나님 나라'이며,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천국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성경에서의 하나님 나라는 장소의 개념보다 어떠한 사실을 나타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이 땅에 온 것으로 인해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다고 선언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왕적 통치(다스림)를 의미합니다. 여전히 세상은 악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이 주인이심을 선언하고 선포하는 믿음의 행위입니다.



교회는 이러한 하나님의 전적인 다스림을 보여줘야 합니다. 죽음 이후에만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기대하고 누리라 강조합니다. 특히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게 해야 하며, 그러한 표지는 화목과 평화, 용서와 사랑, 정의 등입니다.



연옥 교리나 잘못된 천국에 대한 이미지 등은 이미 십자가에서 죄를 완전하게 이기시고 해결하신 예수님의 사역을 헛된 수고로 만드는 일입니다. 다른 교리에 대한 비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먼저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기초 위에서 일상을 살아내고 있는지를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죽음은 모두에게 찾아옵니다. 경험해 보지 않았고, 명확하게 알 수 없기에 우리는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승리하신 우리 주님은 사망이 우리를 이길 수 없을 것이라 단언합니다. 누군가가 어디에 가리라는 심판자를 자처하는 것이 아니라, 최후의 날이 있음을 기억하며 겸손하게 한 걸음을 내딛는 참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