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사순절 - 부활절을 향한 여행
알렉산더 슈메만 지음, 박노양 옮김 / 정교회출판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순절의 한복판을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사순절은 어떤 의미인가요? 부활절을 기대하며, 예수님의 삶을 묵상하고, 그 흔적들을 더듬어보는 시간일 것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더 자주, 깊이 예수님의 말씀과 삶에서의 고난과 순종, 겸손의 발걸음을 마주하게 됩니다.



개신교에서의 사순절은 그 기간을 지키지 않는 교단이 있을 정도로 그 의미가 축소되어 있습니다. 거의 개인의 묵상이나 개인적인 절제 정도에서 그치고 있습니다. 교회나 교단 차원에서 이 시기를 적극적이며 보다 풍성하게 보내려고 하는 움직임은 잘 찾아보기 힘듭니다.



정교회는 다른 교회들에 비해 다양한 전례를 품고 있습니다. 교회가 분열되기 전부터의 예배 전통을 지금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기에 교회 역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전통들이 아직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사순절은 아주 소중하게 생각하는 절기입니다.



정교회 신학과 전례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기에,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이름인 알렉산더 슈메만(Alexander Schmemann), 그는 이 책 『대 사순절』을 통해 사순절의 신학을 명확하고도 폭넓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그 안에 담겨 있는 영적인 의미까지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정교회에서의 전례 전통은 직접 경험해 보아야 보다 분명하게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이러한 전례 전통은 하나의 의식마다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슈메만은 대 사순절의 깊은 의미와 더불어 그 삶에 보다 의식적으로 참여하길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합니다.



정교회에서의 전례 전통은 각 개인이 영적 여정을 해 나갈 때 홀로만 존재하지 않음을 깨우쳐 줍니다. 전례의 여러 형식들과 그 정신을 통해 특별한 기간은 보다 공동체적으로 각 개인에게 다가갑니다. 분명한 목적지를 알려주고, 그 과정을 충실하게 보내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슈메만은 신학적으로나 신앙적으로 가장 중요한 절기인 부활절을 기대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길로 사순절을 정의합니다. 그리하여 사순절은 "부활절이 목적지인 하나의 영적인 여행이다"라고 강조합니다. 부활절과의 관계를 이해해야만 사순절을 깊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자를 통해 만나게 되는 정교회의 사순절 절기는 가장 경건한 예배서를 통해 현재도 지속되며, 그 의미를 되새기고 있습니다. 부활절로 인도되는 교회의 기간인 사순절 예배서(뜨리오디온)는 영적인 사다리와 같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로 점점 더 고양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순절 전례를 통해 올바른 것을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웁니다. 진정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바른 목표를 향해서 가고 있는지 말입니다. 참된 갈망은 하나님에 대한 갈망, 정의와 생명에 대한 갈망입니다. 자신에게 갇혀 있어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우리는 겸손을 배웁니다. 현대사회에서는 겸손이 마치 영광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대립시킵니다. 하지만 진정한 영광은 겸손일 수밖에 없습니다. 완전은 어떤 외적 영광이나 자기 과시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완전하시기에 그분은 영광이시며 겸손이십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저 그리스도를 바라보면 겸손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참회하게 됩니다. 진정한 뉘우침은 어떠한 만남으로부터 발생합니다. 바로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로 인한 기쁨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을 만난 뒤에 진정한 고백이 따라오는 것입니다. 이 순서를 바로잡아야 참된 회개가 가능합니다. 먼저는 하나님의 사랑과 교제, 생명의 아름다움입니다.



더불어 우리가 사순절에 배울 수 있는 것은 사랑과 용서입니다. 철저하게 죄악 가운데 빠져 있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무엇입니까? 바로 사랑이며 용서입니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소명이자 교회의 진정한 사명입니다. 사랑과 용서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빛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순절에 금식이나 절제를 먼저 떠올립니다. 한편으로 맞지만 적확하지는 않습니다. 사순절의 목표는 외적인 강제 조항들을 우리에게 부과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영혼이 영적인 현실에 개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과의 교제를 향한 배고픔과 목마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우리를 부드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순절 전례를 통해 하나님의 현존을 경험합니다.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열망하며, 그 빛을 잠시 엿봅니다. 부활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면서 현실 가운데 흩뿌려진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합니다. 힘겹고 어렵지만 또렷하게 하나님만을 향해 나아가며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여러분의 사순절은 어떠한가요? 시비를 가리는 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풍성한 영적 전통을 맛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부활의 여정을 공동체가 함께 하는 것이 얼마나 아름답고 풍성한지를 경험하며, 기대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