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은 흐른다 (특별판 트레싱지 에디션) - 삶의 지표가 필요한 당신에게 바다가 건네는 말
로랑스 드빌레르 지음, 이주영 옮김 / FIKA(피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다는 인생입니다. 참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을 흡수하고 포용합니다. 때로는 거칠게 뱉어냅니다. 위로와 용기, 평안을 주며 다시금 살 수 있게 하기도 하지만, 두려움과 냉랭함, 강렬함으로 사람을 죽이기도 합니다.



인생이 익숙하지 않은 것은 모든 것을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떤 대상을 통해 삶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낯설지만 이미 그 사건이나 감정에 대해 어떠함이라고 명명했다면, 우리는 생각보다 자연스레 우리의 인생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로랑스 드빌레르(Laurence Devillairs)는 이 책 『모든 삶은 흐른다』를 통해 인생을 논합니다. 저자의 철학적 사유는 바다를 통해 표현됩니다. 바다의 느낌과 바다에서의 경험, 바다가 주는 생각들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이 철학적 도구가 됩니다.



바다에는 선원들, 상어, 섬, 등대, 파도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통해 우리는 삶을 배웁니다. 용기, 힘, 자아, 변화 등입니다. 바다는 무궁무진한 철학입니다. 저자는 독자들을 바다로 데려가 철학을 논합니다. 자연 앞에서 겸손하게 배우기를 요청합니다.



저자는 바다를 통해 인생의 여정을 떠올립니다. 변화무쌍한 바다를 보며 우리네 삶도 그러함을 말합니다. 거친 파도가 휘몰아치는 것과 같은 고통의 순간들이 있지만, 그것이 영원토록 계속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잔잔한 물결이 일렁이는 순간과 같은 평온함이 우리를 덮어줄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바다를 통해 한없는 자유를 경험합니다. 때로는 잔잔하지만 모든 것을 삼킬만한 힘으로 흐르기도 합니다. 자연스레 그 흐름에 내어맡기면, 바다는 우리에게 말을 건넵니다. 인생에 고난과 역경이 있으며, 슬픔과 우울이 있기도 하지만, 기쁨과 즐거움, 탄성을 내지르는 순간도 있음을 말입니다.



후회는 또 다른 후회를 낳습니다. 이미 지난 과거의 일은 더 이상 우리가 손댈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바다를 통해 배워야 합니다. 휘몰아치는 격랑 이후에 바다는 더욱 고요해집니다. 삶은 언제든 뒤바뀔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포기나 좌절이 아니라 삶의 흐름에 용기 있게 우리의 몸을 던져보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