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순간이다 - 삶이라는 타석에서 평생 지켜온 철학
김성근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강 야구를 좋아합니다. 마치 한 사람의 인생을 보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우리네 삶은 화려한 순간, 이목이 집중되는 시간, 박수받는 자리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이면에 고통과 힘겨움이 있습니다. 무대에 오르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습니다. 오랜 시간의 땀과 눈물이 영롱한 순간을 만듭니다.



그 중간에 김성근 감독이 있습니다. 80세가 넘은 연세임에도 선수들보다 열심입니다. 뙤약볕에 서있기도 하고, 경기가 끝난 뒤에 보충훈련을 직접 시키기도 합니다. 젊은 선수들이나 육성 선수들에게 직접 노하우를 가르쳐 주고, 기술을 연마시킵니다.



무대의 한 장면은 그러한 무수한 노력들의 열매이자 결실입니다. 한 육성선수가 직관 경기에 투입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라운드와 벤치의 모든 선수와 수많은 관중들이 눈물 흘렸습니다. 그 선수의 땀을 알기 때문이고, 감독의 깊은 마음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김성근 감독의 이 책 『인생은 순간이다』는 그동안 우리가 볼 수 없었던 뒷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무대의 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은 훈련과 연습의 시간들이 보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투입하기 위해 그들보다 더 많이 고민하고 훈련시킨 감독의 노고가 드러납니다.



리더는 결코 사람을 버리지 않습니다. 끝까지 책임집니다. 필요에 따라 사람을 쥐락펴락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곳에서 부름받을 수 있는 존재로 키웁니다. 리더는 바로 그런 사람입니다. 한 사람의 부족한 부분을 명확하게 인정하고, 그 사람의 약함을 채워주며, 강점은 더욱 부각시키는 사람입니다.



김성근 감독의 여러 이야기 속에서 그의 철학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그의 몸부림을 읽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그의 치열함을 엿봅니다. 바깥의 사람들은 그를 욕할 수 있습니다. 가혹하다. 너무 이기려고만 한다. 하지만 안의 사람은 이해하고 인정합니다. 존경합니다.



심지어 김성근 감독은 이렇게 말합니다. 존경받으려 하지 마라.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시선에만 신경을 쓴다는 것입니다. 정작 고쳐야 하고, 붙들어야 하는 것에 집중하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욕을 들어먹고 비판을 받더라고 그것이 옳은 길이라면 우직하게 가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저자는 끊임없이 배우고, 고쳐나가야 한다고 합니다. 때로는 자존심을 내려놓고 다른 사람의 밑에서 배워야 할 때도 있습니다. 문제를 덮어두지 말고 해결책을 고민하라고 합니다. 여러 방법을 모색해 보고, 노력해 보아 다시는 그런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에게 많이 엄격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러 부분에서 배울 것이 많습니다. 우리네 인생은 매우 소중합니다. 한 번밖에 없는 삶에 최선을 경주해야 합니다. 아쉬움이 없을 수 없겠지만, 후회는 남기지 말아야겠습니다. 그 누구의 인생이 아니라 바로 나의 인생이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