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은 사랑을 남기고 - 김기현 목사의 사순절 가상칠언 묵상집
김기현 지음 / 두란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사순절이 되면 예수님의 십자가를 평소보다 더 많이 묵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십자가의 의미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시간이 갈수록 십자가가 보다 분명하게 우리의 삶 한가운데로 들어와야 한다고 느껴집니다. 우리 삶에서 십자가가 해석되고 적용돼야 한다는 말입니다.



사순절의 기간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고난을 마음 깊숙이 새길 수 있는 유익한 절기입니다. 추상적이고 사변적인 이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선명하게 우리의 일상과 맞닿을 수 있는 고난과 십자가에 대한 묵상이 우리에게 요구됩니다.



말씀 자체의 묵상도 좋지만 조금은 색다른 방식의 묵상도 추천해 봅니다. 한 책을 가지고 매일 일정한 분량을 읽어가며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천천히 하루하루 따라가다 보면 말씀이 우리의 내면에 깊숙이 자리 잡고, 그 말씀에 반응하는 우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외쳤던 마지막 일곱 말씀은 여전히 우리를 안전하게 이끌 수 있는 매우 적실하고 유용한 도구입니다. 가상 칠언을 중심으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참으로 원하셨던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과정은 매우 유익합니다.



학자이자 작가로 끊임없이 교회를 섬기고, 세상과 소통하기 원하는 김기현 목사는 이 책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를 통해 또다시 한국 교회와 성도들에게 큰 선물을 안겨줍니다. 예수님의 가상 칠언을 중심으로 한 이 책은 다양한 은혜의 방편을 통해 독자들이 더욱 깊이 말씀을 묵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책은 가상 칠언의 한 문장을 한 주의 말씀으로 하여, 매일 한 주제를 깊이 고민하고 생각하며, 적용해 보도록 합니다. 특히 낭독과 필사, 묵상과 기도, 실천으로 이어지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 하다 보면, 우리의 영적 삶이 매우 풍성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의 간명한 글쓰기는 이러한 묵상집에서도 더욱 빛을 발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문장은 책에서 머무르기보다 곧장 말씀의 현장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하지만 한 문장의 힘이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짧지만 강력한 문장은 우리의 심령을 울리기에 충분합니다.



저자는 가상 칠언의 말씀을 용서와 낙원/안식, 가정/관계, 고통, 의미, 목적, 죽음으로 도식화합니다. 한 주에 한 문장, 한 주제를 여러 변주를 통해 우리에게 아름답게 들려줍니다. 어느새 우리는 저자의 지휘를 따라 말씀에 침잠합니다. 말씀과 하나가 됩니다.



보다 풍성하고 깊이 있게 말씀과 대면하고 싶습니다. 이미 우리에게 선물과 같은 안내자와 도구가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이 기간만큼은 나의 유익과 만족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 가운데로 들어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