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인 건 좋지만 외로운 건 싫어
황솔아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텅 빈 집에 들어갈 때가 있습니다. 혼자 있는 것을 즐기지만, 때로는 적막함이 어색합니다. 많은 업무와 스트레스, 육아와 살림에 치여 홀로 있기를 기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음 한가운데서는 결국 따스한 웃음이 넘치는 곳을 갈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안에 이 두 가지 마음은 늘 공존합니다.



가정생활의 가장 기본은 관계입니다. 사람이 적든 많든 관계의 어려움은 늘 있습니다. 가정은 평생을 함께 가는 공동체이기에 그로 인한 오해와 다툼이 있기 마련입니다. 과거의 잘못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아 오해가 커지는가 하면, 반복적인 반응의 패턴은 상대방을 지치게 하기도 합니다.



사회생활의 어려움도 대부분 관계에 기인합니다. 기본적인 예의조차도 없는 무례한 사람들도 있고, 교묘하게 상대방을 좌지우지하며 가스라이팅을 일삼는 사람도 있습니다. 문제는 정작 당사자가 그 사실을 잘 모른다는 점입니다. 자신은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줍니다.



기본적으로 피해자가 마음을 새롭게 하여 치유하는 방식이 아니라, 가해자가 마음을 돌이켜 용서를 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상의 일이 그렇게 단순하지도 않고,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한편으로 한순간의 적절하고도 지혜로운 대응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긴 합니다. 상대방의 변화를 기대하면서도, 자신의 변화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혹여나 예민했던 부분은 없었는지, 오해나 실수는 없었는지 먼저 돌이켜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15년째 직장에서 근무 중인 직장인이자 아이를 둘 키우는 워킹맘인 이 책 『혼자인 건 좋지만 외로운 건 싫어』의 저자 황솔아. 저자는 인간관계로 인해 힘들었던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보며, 자신을 더욱 풍성하고 유익하게 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해 봅니다.



이전에는 몰랐지만 지금 돌이켜보니 새롭게 명명할 수 있는 많은 사건들이 있습니다. 저자는 과거의 자신을 떠올려보며 보다 적절한 해석을 통해 과거의 아픔들을 정리합니다. 상처를 봉합하고,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기 위해 노력합니다.



관계에 정답은 없습니다. 결국 다른 사람의 눈치나 시선이 아니라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이 풍성한 관계의 기초입니다. 주변의 상황이나 환경에 기대지 말고,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사는 것이 훨씬 더 풍성하고 유익한 관계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리뷰는 모모북스(@momo_books__)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