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 - 사람의 뇌가 반응하는 12가지 스토리 법칙
리사 크론 지음, 문지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습니다. 기억에 남게 하기 위해 여러 도구를 사용합니다.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치고, 형광펜으로 선을 긋기도 합니다. 새로운 표현이나 독특한 단어는 노트에 기록해두기도 합니다. 그러한 여러 장치들이 도움을 주긴 하지만 머리에 남아 있는 내용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신기하게도 이야기는 오랫동안 떠오릅니다. 그 작품의 객관적 평가와 무관하게 이야기는 여전히 머리에 둥둥 떠다닙니다. 때로는 그 작품의 핵심과 관계없는,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되는 주인공의 심리묘사나 배경 설명 등도 종종 생각나곤 합니다.


이렇듯 우리의 뇌는 '이야기'를 중요하게 받아들입니다. '이야기'로 들어온 정보를 오래 기억해 냅니다. 아름다운 문장을 쓰고 싶긴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야기 자체의 생명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를 더욱 이야기답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는 초보 작가들의 이러한 갈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저자인 리사 크론(Lisa Cron)은 문학 편집자로서의 오랜 경험을 뇌 과학과 접목시켜 스토리텔링의 주요한 법칙을 제시합니다. 이야기가 좀 더 이야기답게 만들어주는 이야기의 비밀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원칙들이 있습니다. 저자는 그러한 근본적인 사항부터 이야기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법칙들을 말해줍니다.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각 원칙들에는 그 원칙이 잘 드러나는 사례들을 함께 배치하였습니다.


모든 이야기가 문학 작품이 될 수 없습니다. 저자는 완성된 문학 작품의 요소들이 무엇이 있는지를 말합니다. 막연하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마음껏 쓰면 되겠지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이 얼마나 큰 착각이었는지를 이 책을 통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작가라면 알아야 할 열두 가지 이야기의 비밀은 결국 익히고 사용해야 나에게 무기가 됩니다. 비록 더디겠지만, 하나씩 원칙을 지켜나가다 보면 분명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제 도구는 주어졌습니다. 당신이 사용할 차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