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 - 긍정 마인드를 만드는 말투의 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공감의 힘
김다솔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지쳐서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를 돌이켜보면, 대부분이 일이 힘들어서가 아니라 관계의 문제였습니다. 상사나 동료의 무례하거나 배려 없는 태도로 인해서입니다. 그 사람의 태도는 말을 통해 드러나고, 그런 말들이 쌓여 극심한 고통을 받습니다.




거친 말이나 교묘한 말은 그 성격이 매우 다르지만, 정상적인 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측면에서는 비슷합니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 대해서는 관대하며, 타인의 실수에 있어서는 매우 엄격합니다. 작은 문제로 트집을 잡고서는, 책임은 회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태도나 인격은 변화가 더딥니다. 어느 정도의 변화는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있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깊은 성찰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 과정은 매우 힘겹고 아픕니다. 부정적인 나의 모습을 그대로 껴안고 인정한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태도의 변화는 '너'가 아닌 '나'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 굳어진 말의 습관은 고쳐지기가 어렵습니다.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한다고 해서 내적인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먼저 깨달은 사람이 우선하여 바꾸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센스 있는 직장인의 대화법은 1%가 다르다』의 저자 김다솔은 소통에 대한 오랜 관심으로 대화법에 관련된 책과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대화 속에서의 경청과 공감, 배려라는 주제는 물론이거니와 인간의 심리와 내면의 변화까지도 총망라하여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기술은 한번 사용해 본다고 쉽게 익혀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 도구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존재로부터 우러나오는 진심이 있어야 실제적인 소통이 시작됩니다. 그럼에도 여러 도구를 미리 익혀두는 것은 유익합니다.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이 낫고, 그냥 알고 있는 것보다는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말'은 서로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다양한 행동을 통해 마음의 표현이 가능하지만, 좀 더 명확한 감정이나 생각의 전달은 결국 말을 해야 합니다. 친구에게도 그렇지만 사회생활에서의 소통은 어느 정도 대화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우리가 위로받았던 것도 결국 '말'이었습니다. 진심 어린 공감과 따뜻한 말 한마디, 위로와 인정의 말로 인해 우리가 힘을 얻었습니다. 누군가에서 그것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먼저 우리가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마음을 담은 위로와 감사, 칭찬과 공감은 너와 나에게 큰 용기와 힘이 될 것입니다.



*이 리뷰는 모모북스(@momo_books__)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