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시작 (리커버)
바버라 애버크롬비 지음, 박아람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의 파편들이 사라집니다. 읽고 또 읽었지만 텍스트가 휘발되어버린 것만 같습니다. 때로는 이야기의 단초들이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바로 기록해두지 않으면 뇌에서 한바탕 숨바꼭질을 합니다. 써야만 합니다. 그래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첫 문장이 기록될 때 비로소 숨어있던 생각들이 튀어나옵니다.



머리를 위해서 글을 쓰기도 하지만, 가슴을 위해서도 써야 합니다. 응어리지고 묵혀있던 생채기들을 풀어내야 합니다. 누구에게도 하지 못하는 말이 있습니다. 글은 내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힘겨움을 홀로 끌어안고 있지 말고, 글을 통해 씻어버려야 합니다.



글은 또한 손을 위하기도 합니다. 행동하게 합니다. 공표하는 순간 의지력이 올라갑니다. 혼자 마음에 품고 있으면 실행할 때 여러 장벽이 있습니다. 은연중에 자신에게 관대하게 되는 것이지요. 명확한 문구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한 발 더 움직이게 만들어 줍니다.



글쓰기는 이러한 유익들을 우리에게 주지만, 사실 매일 쓴다는 것 자체가 압박을 주긴 합니다. 하지만 그런 긴장감은 어떤 면에서 유용합니다. 글을 쓸 때 살아있음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홀로 있는 공간은 어느새 세상과 소통하는 곳으로 바뀝니다.



미국의 소설가이자 에세이스트이며, 작가들의 글쓰기 멘토인 바버라 애버크롬비(Barbara Abecrombie). 저자는 이 책 『작가의 시작』을 통해 작가들이 1년간 꾸준하게 글쓰기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저자가 20여 년간 매일 글쓰기를 했던 그 힘을 떠올리며 이 책을 써 내려갑니다.



365일 동안 한 꼭지씩 구성된 이 책은 글쓰기의 방법론을 나열한 것은 아닙니다. 일상적인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부터 위대한 작가들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후배 작가들을 위한 따뜻한 조언들도 많습니다. 작지만 빛나는 깨달음도 다수 있습니다.



빈 페이지를 마주할 때 앞으로의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넘쳐납니다. 이 책은 한 페이지 정도의 짧은 글을 통해 매일 글을 쓸 수 있는 위로와 용기를 줍니다. 글을 시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글이라고 할까요? 창작의 고통을 경험하는 후배 작가들을 위한 선배의 따뜻한 마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