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믿음을 말하다 - 나와 이웃과 하나님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에 관하여
조명신 지음 / 죠이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소리 높여 오랫동안 기도하는 사람의 영성은 잘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이 큰 목소리로 장시간 타인을 비난한다면 어느 정도 그 사람의 믿음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는 확실합니다. 말과 행동, 태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의 신앙은 겉치레에 불과합니다.



저는 설교나 강의에서 강조합니다. 인격과 존재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신앙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들은 속 사람부터가 주님을 닮아야 합니다. 우리 주님도 겉만 번드르르한 사람들에게 여러 번 책망을 하셨습니다.



멋들어지고 경건해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이런 훌륭한 인재를 몰라주다니'하는 마음에 서운함과 분노가 가득 찰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님은 다른 사람의 인정이나 시선에 자신을 맡기지 않으셨습니다. 그저 묵묵히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걸어가셨을 뿐입니다.



조명신 목사는 『태도, 믿음을 말하다』에서 존재의 변화에 대해 강조합니다. 태도로부터 드러나는 인격의 새로움에 대해 말합니다. 저자는 우리의 믿음이 우리의 태도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태도에서 드러나는 우리의 모습이 곧 우리의 신앙입니다.



저자가 풀어놓는 하나하나의 에피소드에 격하게 공감하다 묵직한 한 방을 맞을 때도 있습니다. 따뜻한 글인데 매우 예리합니다. 저자의 글이 영혼 깊숙이 들어와 우리 안에 똬리를 틀고 있는 탐욕과 교만을 고발합니다. 무척이나 아픕니다. 오랫동안 멍하니 있습니다.



그럼에도 깊은 깨달음이 있습니다. 저자의 온유한 말을 진심으로 받아들일 때 온몸이 떨리고 감격하게 됩니다. 소소한 통찰은 큰 울림으로 다가옵니다. 그동안의 삶을 돌아보며 회개하게 만듭니다. 앞으로의 삶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진정한 제자로 살아가고 싶게 합니다.



존재는 관계를 통해 변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이웃과의 관계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대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나요? 전심과 진심으로 대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대변하는 것입니다. 작은 걸음부터 주님을 닮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