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함의는 신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영역 안에 자리 잡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세례를 받을 때 그리스도로 옷을 입는데(3:27), 이는 세례 받는 사람에게 새 옷을 입혀 주던 초기 기독교의 관행을 상기시키는 진술이다(롬 13:14; 엡 4:22-24; 골 3:9-10을 보라).

그리스도와 연합한 신자들에게 다른 모든 관계와 가치는 퇴색한다(롬 6:3-5을 보라).

그리스도와의 이런 연합은 신자들이(2:19-21과 마찬가지로) 다른 정체성을 갖지 않고, 다른 영역에 있지 않다는 뜻이다.

바울이 이전의 세례 문구를 채택하는 것이든 아니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존재는 인류를 나누는 이런 근원적 분열의 종결을 의미한다는 그의 주장은 바울 서신서에 있는 다른 본문과 상충되는 것 같다

아브라함에 관한 논의의 마지막 단계가 3:29에 나온다.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세례를 받은 이들은 이미 아브라함의 자녀다. 여기서 바울은 단수 용어 "자손"을, 앞서 16절에서 거부했던 집합적 의미로 받아들인다. 분명한 함의는, 갈라디아 교인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기 위해 율법을 따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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