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발견 - 메이킹 오브 공부의 철학
지바 마사야 지음, 박제이 옮김 / 책세상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공부의 철학』의 저자 지바 마사야는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친절하고 쉽게 공부 방법론 가르쳐준다.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차별화된 공부는 무엇인지에 대해 말한다.


그는 『공부의 철학』을 기획하고 구성하면서부터 탈고하기까지의 과정을 다시 떠올리며, 이 과정 가운데에서 자신이 천착한 공부의 방법론, 글쓰기 기술 등을 제시한다.


더욱 확장된 공부, 흥미로운 학습에 대해 고민하는 독자라면 한번 들추어볼만한 책이다.

한편으로, 정보가 지나치게 많은 탓에 오히려 공부할 의욕이 꺾이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유한성‘의 설정입니다. 정보를 압축해서 ‘이 정도면 됐어‘라고 설정하는 거죠. 가령 하이데거를 공부할 때는 ‘우선 입문서를 세 권만 읽자‘는 식으로 범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그 안에서 공부의 발판 굳히기부터 시작해보는 겁니다. 교사의 역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교사란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우선은 그 정도면 됐어‘라고 공부의 유한성을 설정해 주는 존재입니다. 유한화의 장치인 셈이지요. 그러니 여러분, 선생님이나 선배와 이야기할 때는 그들이 어떻게 유한화하고 있는지에 민감해져야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경험자의 지혜니까요." - P23

공부는 곧 자기를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기존의 자신을 근본부터 뒤흔드는 변신, 이른바 자기 파괴. - P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