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그자냐? 네가?‘ 하지만 대답을 기다리려고도 하지 않고 얼른 덧붙여. - P506

‘대답하지 마라, 잠자코 있어. 그래, 네가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느냐? - P506

네가 무슨 말을 할지 나는 너무나 잘 알고 잇다. 더구나 너는 네가 예전에 이미 한 말에 아무것도 덧붙일 권리가 없다. - P506

도대체 무엇 때문에 우리를 방해하러 온 것이냐? 너는 우리를 방해하러 왔고, 너 자신도 그걸 잘 알 테지. - P506

하지만 내일 무슨 일이 있을 건지 아느냐? 나는 네가 누구인지 모르고, 알고 싶지도 않다, - P506

네가 그 자신이든, 아니면 그저 그의 모조든, 여하튼 내일로 나는 너를 단죄하여 가장 극악한 이단자로 화형에 처할 것이니, 그러면 오늘 너의 발에 입을 맞추었던 바로 그 백성들이 내일이면 내 손짓 한 번에 서로 앞다투어 달려들어 너를 태울 장작불에 숯덩이를 던져넣을 것이다. - P506

너는 이걸 알고 있느냐? 그래, 너는 아마 이것을 알고 있겠지.‘ 그는 한순간도 자신의 포로에게서 눈을 떼지 않은 채 골똘히 생각에 잠겨 이렇게 덧붙였어." - P506

‘빵‘을 받아들였다면, 너는 개개의 인간 존재뿐만 아니라 전 인류의 보편적이고 영원한 인간적 갈망에 답할 수 있었을 것이니- 그것은 바로 ‘누구 앞에 경배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지. - P514

무릇 자유로운 존재로 머무르게 된 인간에게는 자신이 경배할 대상을 한시바삐 찾아내는 것보다 더 지속적이고 고통스러운 걱정거리란 없는 법이다. - P514

여기 세 가지 힘, 이 나약한 반역자들의 행복을 위해 그들의 양심을 영원히 정복하고 사로잡을 수 있는 지상의 유일한 세 가지 힘이 있으니- 그 힘들이란 기적, 신비, 그리고 권위이다. - P516

하지만 네가 알지 못했던바, 인간은 기적을 부정하는 그 순간 곧바로 신까지도 부정하게 되고 마니, 이는 인간이 신보다는 오히려 기적을 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 P517

인간이란 기적 없이 남아 있을 힘이 없는 까닭에, 자신에게 새로운 기적을, 이미 그들 자신만의 것인 기적들을 끝도 없이 만들어낼 것이고, 설령 골백번 반역자로, 이단자로, 불신자로 간주될지라도, 주술사의 기적과 아낙네의 마술 앞에 몸을 수그리고 절을 할 것이다. - P517

너는 그들이 너에게 야유를 퍼붓고 조롱하면서 ‘십자가에서 내려와봐라, 그러면 네가 바로 그라는 것을 믿으마‘라고 소리쳤을 때도, 십자가에서 내려오지 않았지. - P517

네가 내려오지 않았던 것은, 이번에도 인간을 기적의 노예로 만들고 싶지 않아서였고, 기적 신앙이 아니라 자유로운 믿음을 갈망했기 때문이다. - P518

네가 갈망한 것은 자유로운 사랑이지, 단 한 번에 영원토록 공포로 전율하게 하는 위력 앞에서 인간이 불가항력적으로 빠져들게 되는 노예같은 환희가 아니었던 것이다. - P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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