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 삼위일체론적 신론을 위하여 몰트만 선집 7
위르겐 몰트만 지음, 김균진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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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삼위일체론은 신학과 신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하지만 삼위일체론에 대해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었다. 오히려 ‘삼위일체는 하나의 신비이기 때문에 우리가 다 알 수가 없다.’라는 식으로만 회피한 것은 아닌지 반성을 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삼위일체론은 시종일관 치밀하고 논리적으로 전개된다. 저자는 그 동안의 삼위일체론을 비판하며, 사회적이며 관계적인 삼위일체론을 주창한다. 그는 철학적이고 사변적인 삼위일체론이 아니라, 성경에서 표현되어지며, 역사 가운데 드러난 삼위일체론에 집중한다.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은 그 구조가 하나님에 관한 철학적 고찰이 아닌 성서적 내러티브로부터 출발하고 있다는 점이다.”


몰트만은 자신의 자서전에서 이렇게 밝힌다. “나는 새로운 신학 시리즈를 ‘사회적 삼위일체론’으로부터 시작했다. 여기서 나는 하나님 안에 있는 친교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과 새로운 ‘삼위일체론적 사고’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우리가 관계 속에서, 친교 속에서, 변화 속에서 사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대상의 분리와 격리가 없이는 활동할 수 없는 실체와 주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낡은 사고를 해체하고 싶었다.” 


Ⅱ. 본론

먼저 몰트만은 삼위일체를 논의함에 있어 근대의 삼위일체론적 사고를 말하고 있다. 이는 경험으로 접근할 것인가,실천으로서 접근할 것인가하는 문제이다.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하는 것도 하나님을 인식함에 있어 한계를 지닌다.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 안에서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성서는 인간과 세계에 대해 개방된 삼위일체의 사귐의 관계의 역사에 대한 증거이다. 따라서 우리는 성서와 역사 가운데서 삼위 일체 하나님을 인식하고 정의해야 할 것이다.


몰트만은 그 동안의 철학적 사고에 의한 무감정의 하나님을 거부한다. 그 반대 급부로 다른 피조물과 같이 결핍 때문에 고난 받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발적으로 고난받으신다. 이는 열정적인 사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고난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제한하시고 자신을 낮추신다. 하나님께서는 고난당하고 박해받는 백성 가운데 함께 하시며, 스스로 고난받으신다. 그 동안의 이 고난의 문제를 설명함에 있어 다양한 의견차가 존재했다. 특히 교부들은 랍비와 바울의 이론을 따랐다. 고난과 죽음은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벌이라고 생각했다. 고난과 죄가 인과론적으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고난에 대한 경험은 죄에 대한 경험과 은혜에 대한 경험을 뛰어넘는다. 고난의 경험의 뿌리는 창조된 세계 자체의 제반 한계에 있다. 고난의 경험은 사실에 있어서 죄와 무죄에 대한 질문을 훨씬 넘어서며 이 문제를 중정적인 문제로서 내버려둔다. 고난의 경험은 사랑의 경험만큼 넓다. 사랑에 있어서는 오직 “죄 없는” 고난이 있을 뿐이다. 사랑하는 사람은 고난을 극복하고자 한다. 고난은 사랑만큼 넓으며, 사랑은 고난을 경험함으로써 성장한다.


그 동안 고난의 문제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던졌다. ‘하나님께서는 선하시며, 능력이 많으신데 왜 이 땅에는 여전히 불의와 고통으로 가득차 있는가?’하는 질문이었다.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몰트만의 주장은 큰 위로가 되었다. 앞으로의 목회에 있어서도 고난은 계속적으로 겪게 되는 문제일 것이다. 해결되지 않을 질문이었고, 던지지 말아야 할 질문이었다. 하지만 성경적이면서도 논리적으로 이 문제를 적절하게 풀어나갈 실마리를 찾게 되었다.


계속적으로 몰트만은 고난에 동참하시는 하나님은 자유로우신 하나님이라고 말한다.  이 자유는 어떠한 자유인가?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사귐 속에서 자기 자신을 사랑으로서 계시한다. 그러므로 그의 자유는 그가 인간에게 제시하는, 그리고 그것을 통하여 그가 인간들을 자기 친구로 만드는 우정에 있다. 그의 자유는 상처를 받을 수 있는 그의 사랑, 그의 개발성, 그의 응답에 있으며, 이러한 것들로 인하여 그는 자기의 사랑하는 인간들과 함께 고난을 당하고 그들을 중재하며, 이리하여 그들에게 그들의 미래를 열어준다. 하나님은 그의 고난과 그의 희생과 그의 헌신과 그의 인내를 통하여 그의 영원한 자유를 증명한다.” 이 얼마나  놀랍고 감사한 일인가? 이 대목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가슴벅찼다. 연약한 우리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고난받기를 자처하신다. 


다음으로 저자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의 역사를 통해 삼위일체론을 설명한다. 특히 십자가의 고난과 아들의 버림은 아버지의 우리를 향한 사랑이다. “버림 받은 자들의 하나님과 아버지가 되기 위하여 아들을 버린다. 아버지는 아들을 통하여 내어 준 자들의 아버지가 되기 위하여 아들을 내어 준다. … 그의 고난과 죽음은 하나의 적극적 수난, 의식적으로 시작한 고난의 길, 자신이 긍정한 죽음이었다.” 아들의 희생에서 나타나는 삼위일체의 형태는 어떠한가? “아버지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아들을 절대적 죽음에 내어 준다. 아들은 우리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내어 준다. 아버지와 아들 공동의 희생제물은 버림 받은 상태에 있는 아들을 아버지와 결합시켜서 하나가 되게 하는 성령을 통하여 일어난다.” 이렇듯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사랑은 성령 하나님의 역사와 함께 우리에게 인식되어진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십자가를 이러한 관점으로 이해하게 된다면,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몰트만은 예수의 인간 되심은 하나님의 자기 비하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말한다. 극적인 대조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드러난다. “하나님은 인간이 되셨고 십자가에 달린 아들 안에서 ‘신적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적으로’ 만난다. 하나님의 권능과 관련하여 그것은 하나의 제한을 의미한다. 그의 능력은 연약함 가운데에서 힘이 있다. … 안을 향한 하나님의 자기 제한은 밖을 향한 해제라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의 비하 가운데에서 가장 크시다는 것을 간과하였다. 하나님은 그의 무력하심 가운데에서 가장 영광스럽다. 그는 자기의 성육신 가운데에서 ‘가장 신적이다.’” 그 동안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에 비해서 성육신과 그의 삶은 많이 간과되었다. 이전에 빌립보서 2장이 설교본문 순서가 되었을 때가 있었다. 본문을 묵상하면서, 예수님의 성육신에 대한 접근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함을 많이 느끼게 되었다. 신학교에 와서야 성육신에 대해서 어느정도 정리를 할 수가 있었다. 그럼에도 성육신의 의미에 대해 풍성한 이해가 부족했다. 하지만 몰트만의 설명은 아주 통괘하고, 풍부하다. 또한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돌리게 만든다. 


몰트만은 경륜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관계에 대해서도 명쾌하게 정리한다. 그 동안 둘을 구분하고 차이를 설명한 것에 비해서, 그는 이 둘은 결코 나누어질 수 없는 상호보완적 개념이라고 말한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을 통해 찬미를 올려드릴 수 밖에 없음을 말한다. “경륜적 삼위일체는 케리그마 신학과 실천신학의 대상이며, 내재적 삼위일체는 찬미학적 신학의 내용이다. … 내재적 삼위일체가 찬양의 대상이라면, 구원의 역사와 구원의 경험의 총괄 개념을 뜻하는 경륜적 삼위일체의 인식은 내재적 삼위일체보다 선행한다. 인식의 순서에 있어서는 경륜적 삼위일체가 내재적 삼위일체보다 선행하며, 존재의 순서에 있어서는 내재적 삼위일체가 경륜적 삼위일체보다 선행한다. … 기독교적 삼위일체론의 기본명제는 다음과 같다. 내재적 삼위일체에 대한 진술들은 경륜적 삼위일체에 대한 진술들과 모순될 수 없다. 경륜적 삼위일체에 대한 진술들은 내재적 삼위일체에 대한 찬미의 진술들과 상응할 수 밖에 없다.”

 


Ⅲ. 결론

김균진은 그의 책에서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를 이렇게 요약한다. “1980년에 출판된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에서 그는 자신의 삼위일체론을 조직적으로 확립한다. 하나님은 철저히 삼위일체 하나님이다. 삼위일체 신앙은 유일신론, 다신론, 범신론에서 기독교를 구별하는 기독교 고유의 신앙이다. 하나님은 자기를 명상하며 홀로 계신 일자(一者)가 아니라, 성부・성자・성령의 상호 구별과 교통 속에 있는 사귐의 존재다. 세 신적 위격들은 각자의 고유성과 개체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분리되지 않고 사랑 안에서 한 몸(일체)을 이룬다.”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은 그의 책 곳곳에서 드러나지만,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깊은 사귐 가운데 한 몸을 이룬다. 이러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페리코레시스는 인간의 삶 가운데로 확장된다. 우리는 공동체적 교제 가운데 소외되고 연약한 자들을 위해, 해방이 필요한 사람을 위해 기꺼이 섬기며 낮아지게 된다. 삼위일체론은 결코 추상적인 사변의 영역에 머물지 않는다. 이는 우리의 구체적인 실제의 삶 가운데 영향을 미친다. 하나님과의 친밀하고 인격적인 교제, 하나님의 페리코레시스에 참여하는 우리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한 우리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에게 다시금 그 사람을 전해주기 위해 우리를 내어주게 된다. 또한 공동체 안에서의 여러 문제들 앞에서도 하나됨과 화목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한국교회가 아주 어렵다고 말한다. 목회자와 성도들의 추문들이 끊이지 않는다. 권력과 명예를 둘러싼 싸움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에서 오르내린다. 우리는 교회에서 삼위일체론에 대한 설명을 회피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이 주제를 붙들고 논의하며 가르쳐야 할 것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성경적이며 역사적인 이해는 우리의 신앙을 더욱 분명하게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찬미할 수 밖에 없다.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풍성한 이해는 교회를 하나되게 한다. 우리의 교제는 사람의 사귐으로 끝나지 않는다. 우리는 신적 교제 가운데 동참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페리코레시스 가운데 교회가 동참한다면, 교회는 선교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 성도간의 교제만으로 우리는 만족할 수 없다. 가난하고 소외된 자, 연약한 자, 해방이 필요한 곳에 우리는 적극적으로 달려가게 된다. 우리는 전 세계의 문제와 만물의 회복에 동참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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