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가 가고 다시 또 한 해를 맞이한다.

오늘 하루와 어제가 별 다를 게 없지만 내가 뭘하고 살았나, 앞으로는 어떻게 살까를 생각하게 한다.

한 살 한 살, 나이를 더할수록 새해 다짐은 점점 소박해지지만.

 

알라딘 서재를 오래 비워서일까. 비워두었던 시간을 한 번 정리하고 다시 시작해야 할 것만 같았다. 꽤 오래 무심하게 비워둔 것 같지만 작년 한 해를 정리하는 것으로 공백으로 쌓인 먼지들을 말끔히 털어보기로 한다. 

 

1. 서울 그림책 <산>, <강>, <궁>, <길>

 

 도서관에서 '서울, 그림책이 되다'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서울시 지원을 받은 프로젝트였는데 <산>은 도서관에서 오랫동안 책고르미 활동을 같이 해왔던 엄마들과 한 명의 아빠, 그리고 우리집 큰딸이 함께 참여했다. 미술을 전공한 사람, 미술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그림을 공부하고 그리는 사람, 정식으로 그림을 공부한 적은 없지만 꾸준히 밥먹듯 그림을 끄적여온 사람, 그림을 별로 그리며 살진 않았지만 그림에 탁월한 재능이 있는 사람, 그리고 나처럼 뜬금없는 서툰 그림을 그냥 열심히 그림 사람이 함께 뭉쳐서 작업을 했다. 작년에 일어난 일 중에 내 개인적으로는 가장  큰 일이었던 것 같다.  그림을 그리며 밤을 새우는 황홀한 경험도 맛보았다. 얼마 전에 그 결과물로 더미북을 서울 북페스티벌에 전시하고 서울시에 제출했다.

<강>은 4,5년 동안 도서관에서 '색깔아이'라는 미술품앗이 활동을 해왔던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모여서 작업했다. 우리 막내가 참여한 그림책이다. 한강을 주제로 매주 모여 작업하고, 숙제를 받아서 집에서 그림을 그려가기도 했다. <강>도 마찬가지로 북페스티벌에 전시되고 더미북은 서울시에 제출했다.

<궁>은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길>은 작가팀이 맡았다.

 

 

 

 

2. 요리사가 되고 싶다던 울아들

 

울아들은 작년에 고3이었다. 고1때부터 요리대회에 한 번 나가보고싶다고 했었는데 고3인 지난해에 대회에 출전했다. 울아들은 공부에는 워낙 관심도 흥미도 없는 스타일이라 일찌감치 대학 욕심은 저도 나도 버리고 있었더래서 마음 편히 나가보라고 했다. 물론 대회 참가 비용은 마음이 편치 않았지만. 어떤 사람은 나와 아들을 무척 희한하게 보기도 했지만, 난 그다지 마음을 쓰지 않았다. 공부는 재능이다. 미술이나 음악이나 체육이 어느 정도 재능을 타고나야 하는 것처럼 공부에도 재능 있는 사람이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내 자식이 공부에 재능이 없음은 좀 안타까운 일이지만, 재능이 없음을 일찌감치 알고 마음을 비운 덕분에 나와 아들 사이는 꽤 친밀한 편이다.

어쨌든 대회에 출전해서 3일 낮밤을 제대로 잠도 못 자고 열심히 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대회수상경력이 대학 가는데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지만 아들에게는 큰 경험이 된 것 같다. 대학은... 수도권 지방대 호텔외식조리학과에 진학한 것으로 만족....은 아니지만 순응하고 있다.

12월 중순부터는 맥노날드 주방에서 알바를 하고 있다.  일주일에 4번. 내가 "뭘 배우든지, 아니면 봉사활동을 하든지, 그것도 아니면 알바라도 해! 난 놀고 먹는 꼴은 못본다"고 했기 때문이다. 좀더 그럴듯한 음식점으로 알바를 다녔으면 좋으련만 아직 나이에 걸린다. 자식을 알바현장에 내놓고 나니 마음이 짠하다. 아들이 알바하러 가 있는 동안에는 나도 집에서 편히 쉬고 있기가 미안하다. 자식을 일터에 내보낸 엄마의 심정을 생전처음 맛보았다.

 

 

 

 

 

3. 상하이에서 살다 온 큰딸

 

재작년,, 벌써 재작년이 됐구나,, 에는 여름방학 때 상하이에 가서 5주 정도 있었는데 작년에는 2학기를 통째로 상하이에서 살다가 왔다. 간지 두 달쯤 되니까 중국 음식에도 적응을 하고 살만하다면서 씩씩한 모습을 보여줘서 마음을 놓았다. 상하이에 있는 재경대에 교환학생으로 갔던 건데, 딸아이가 들어간 반은 정원 20명에 13개국의 아이들이 모여 있어서 무척 새롭고 재미난 경험을 하고 온 것 같다. 라오스, 인도네시아, 태국, 러시아,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베트남, 일본... 등등의 여러 나라 아이들이 모두 중국어로 대화하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재미있었다. 돌아온 딸은... 뭐랄까.. 좀 더 자신감있어진 것 같기도 하고, 들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돌아와서도 하루하루를 즐기며 살아가고 있는 것 같다. 친구들을 만나고, 이런 저런 일들에 참여해서 계획하고 실천해가고 있다. 3학년이 된 딸을 바라보는 내 마음은 마냥 좋지만은 않은데..

 

 

 

아, 울딸이 말하기를 중국 남자들이 꽤 가정적이고 자상한 편인데 그 중에서도 상하이 남자가 유명하단다. 아쉽게도 울딸은 상하이 남자 친구를 한 명도 사귀지 못하고 돌아왔다.  이런 좋은 기회를 그냥 날려버리다니!!!

 

 

4. 막내 딸..

 

우리 가족 중에 가장 바쁜 사람이다. 작년에는 성곽길을 완주했고, 농촌을 체험한다고 봄, 여름, 가을에 한 번씩 '신론리'라는 마을로 놀러 갔다. 도서관 옥상 텃밭을 가꾸었고, 그림책 작업을 했고, 스케이트를 배웠고, 이제 1학년 때부터 조르던 우쿨렐레를 배우는 중이다. 많이 자랐다는 게 보이는데,  나는 막내딸의 성장이 그렇게 기쁘지만은 않다. 이다음에 막내가 다 크고 나면 나는 심각한 '빈둥지 증후군'을 앓게 될지도 모른다.

 

 

 

 

5. 나는..

위의 모든 걸 함께 했다. 그리고 동국대에서 육아코치실무과정을 교육받았다. 왜? 그러게... 왜 했을까? 왜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별 생각이 없었던 것 같다. 내가 원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의 교육이었지만 중간에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끝까지 했다. 앞으로의 내 삶에 그다지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는 도서관에서 유아이야기방을 맡는 계기가 되었다. 실습이라는 명목이었지만 내가 선택한 것이기도 했다. '겨울동안'이라고 말하고 시작한 일이지만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무엇이든 알고 시작한 일은 없었던 것 같다. 늘 하다 보니 이렇게 되어버린 일이 더 많았다. 그래서 해가 갈수록 새해 다짐은 더 소심해지나보다.  새해 작심을 선포하는 것도 민망할만큼.  그저 조용히 책 읽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며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14-01-02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드님이 만든 저 요리는 무엇인가요, 섬사이님?

연말에 섬사이님의 글이 보여 좋았습니다. 2014년에는 좀 더 자주 뵙고 싶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섬사이 2014-01-02 23:20   좋아요 0 | URL
저건 에피타이저와 메인요리인데요,

에피타이저는 '가리비 바닷가재롤과 성게알 드레싱'이구요,
메인요리는 '대파와 그뤼에르 치즈향의 안심 스테이크와
고르곤졸라 치즈 소스를 곁들인 제주산 갈치 살팀보카'랍니다. (에휴.. 어렵다...)
디저트 요리가 하나 더 있는데 그건 페이퍼에서 패쓰했습니다.

네, 2014년에는 자주 뵐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노력할게요.
언제 와도 늘 그 자리에 다락방님이 있어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무스탕 2014-01-02 2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하는일의 특성성 전 일찌감치 전문가의 길로 들어서는 '애들'을 많이 봐요.
초등학생이 개인적으로 기술을 배우고 고2의 나이에 이미 갈 길을 정해서 3학년은 직업교육에 투자하고..
그런 애들을 보면 안스럽기도하고 기특하기도하고 부럽기도하고 그런 감정이에요.
아드님의 20대는 두루두루 만족으로 가득 찰 겁니다 ^^

섬사이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D

섬사이 2014-01-02 23:26   좋아요 0 | URL
고마워요. 무스탕님.
무스탕님한테 이렇게 좋은 덕담을 들으니 새해가 즐거울 것 같아요.

가끔,
세상엔 대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아이들만 있는 건 아닌데,
세상은 그런 아이들만 있는 것처럼 돌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게 참 불공평하다고 느꼈었죠.
앞으로 많이 바뀌고 변해야 할 부분이겠지요.

무스탕님도 새해엔 더욱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세실 2014-01-12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직업을 선택할때 인기보다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최고인듯요.
울 아이들 다른 재주가 없어서 공부 하지만 공부로 성공하긴 점점 힘들어요. ㅜ
미리 적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런 의미에서 섬사이님도 자제분들도 멋져요~~~~

섬사이 2014-01-15 10:08   좋아요 0 | URL
그래도 이 사회는 공부 잘 하는 능력에 큰 의미를 두고 있잖아요.
그래서 아들녀석이 하겠다는 걸 지지하면서도 마음 한 켠은 늘 불안해요.
제가 멋져서 그런게 아니라 어쩔 수 없었던 부분이 더 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