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는 동물을 좋아한다.  꼭 반드시 챙겨보는 TV 프로그램은 일요일 아침에 하는 '동물농장'과 EBS에서 방송하는 '동물일기'이고,  밖에서 친구들과 놀다가도 누가 강아지를 데리고 나오면 그 강아지를 좇아다니느라 정신이 없다.  얼마 전에는 능동 어린이대공원에 갔는데 노란 구렁이를 만져보고 사진을 찍는 체험이 있었지만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참여할 수가 없었다. 그랬더니 울먹울먹하며 아쉬워했고, 그걸 본  관계자 분께서 '다 끝날 때까지 기다리면 만져보게 해주겠다'고 하셔서 체험이 다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기어이 구렁이를 쓰다듬어주고 왔다. 

그런 막내가 강아지를 키우자, 고양이를 키우자 졸라대는 것은 당연지사.  두 달쯤 전에 냉면을 먹으러 충무로 근처를 지나다가 길가에 주욱 늘어선 애견동물 가게를 보고는 강아지를 사달라고 얼마나 떼쓰고 졸라대던지.  네가 똥오줌 다 치워줘야 한다고 윽박질러도 그러겠단다, 자기가 똥오줌 다 치우고 목욕도 시키고 산책도 시키고 밥도 주고 다 할 테니까 사달란다.  오마이갓~!!! 난 세 아이 돌보는 것만으로도 벅차단 말이닷~!!!  강아지를 키우려면 장난감도 다 치워야 한다고 하자 그제서야 멈칫, 잠시 곰곰 생각에 잠기더니 그럼 자기가 17살이 되면 그 때는 꼭 사달란다. 그렇게까지 물러서는데 나도 그러마 했다. 

얼마 전 같이 이마트에 나갔다.  내가 장을 보는 사이에 오빠랑 애완동물 코너에 가있던 막내가 햄스터를 사달란다.  안된다고 했더니 그럼 물고기를 한 마리만 사달란다.  물고기 한 마리를 키우기 위해 들여놓아야 할 장비며 소품들이 얼마나 되는지 아이는 모르니까. 잠깐 실갱이를 하다가 퍼뜩 떠오른 생각.   우리, 길냥이 밥 사다가 줄까?  아이의 표정이 환해진다.  앗싸, 성공이다!!!   그래서 사온 고양이 밥.  

 

생전 처음 사본 고양이밥이다.  내가 어릴 때 집에서 개나 고양이를 많이 키웠었지만 집에서 가족들이 먹다 남긴 음식들을 줬지 돈 주고 사료 사다 먹이진 않았었다. 세 개 묶어서 2850원이었는데 씨푸드칵테일과  연어+참치로 총 6파우치를 사왔다. 지난 금요일 오후에 한 봉지 뜯어서 에어컨실외기와 베란다에서 화단으로 통하는 나무 계단 사이에 물과 함께 놓아 두었더니 한동안 파리들이 날아와 잔치를 벌였다.  막내가 파리들이 와서 먹는다고 잔뜩 실망했었는데 해가 지고 7시쯤 나가보니가 어느 새 몰래 와서 소리도 없이 싹싹 다 먹고 갔다.  마치 설거지를 한 듯 접시가 반짝였다.  막내가 얼마나 신기해하던지.  솔직히 나도 좀 신기했다.  뿌듯했고.   

오늘로 그 때 사온 파우치형 사료는 다 먹었다.  그래서 그저께 인터넷으로 고양이 사료를 주문했다.  고양이 사료도 가격이 천차만별.  그 중 싸고 양이 많은 것으로 주문했다.  날이 추워지면 습식 사료는 얼어버릴 걸 같기도 해서 건식 사료가 필요할 것 같았다.  길냥이가 건식사료에 익숙해질 때까지 섞어서 줄 캔형 습식사료도 같이 주문.  오늘 도착한 사료가  이거다.  

  

 

 

 

 

 

 

 

 

 

 

 

 

 

 

왼쪽 사료가 7.5kg에 16990원.  생각보다 양이 엄청 많구나.  저 캔사료는 24개 한 박스에 12900원.  오늘 건식사료를 섞어서 처음 줘봤는데 또 싹싹 다 먹었다.   

길냥이 밥을 챙겨주면서 길냥이와 마주친 건 딱 세 번.  처음엔 밥을 주고나서 베란다에서 다 먹었나 보려고 내다 보았는데 길냥이가 아직 식사중이었던 것.  눈이 딱 마주쳤는데 그대로 도망가버렸다.  식사를 방해한 것 같아 미안했다.  그래서 얼른 거실로 들어왔는데 다행히도 나중에 다시 와서 마저 식사를 다 했다.  또 한 번은 다 먹었겠지, 하고 밥그릇을 회수하려고 나갔는데 그 날따라 늦게 와서 식사 중이었나 보다. 또 본의 아니게 식사를 방해.  "어, 미안미안.. 그냥 맛있게 먹어. 나 들어갈게"하고 자리를 피해주었다.  세번째 마주친 건 오늘.  밥을 주려고 막내랑 같이 나갔더니 이런, 벌써 와서 기다리고 있었던 것.  우리를 보고 또 화단 나무 뒤로 숨길레 그냥 밥과 물을 놔주고 돌아왔다.   

막내는 언제쯤 길냥이와 친해질 수 있을까, 하고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는 중인 것 같다.  겨울엔 길냥이가 따뜻하게 지낼 수 있게 상자로 집을 만들어줘야겠다고 벼르고 있다.  담요에 핫팩까지 넣어줄거란다.   

난?  길냥이 밥주기가 일상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나 할까?  길냥이가 언젠가 나를 알아봐주다면 무척 기쁠 것 같다. 이제 길냥이가 왔다가 밥이 없으면 서운해할까봐, 혹은 "뭐야? 오늘 밥 없는 거야?"하며 짜증을 낼까봐 걱정되어서 오후 5시30분에서 40분 사이라는 식사시간을 꼭 지켜주려고 애쓰고 있다.  게다가 밥만 챙겨주면 되는 동물친구라... 아이 셋을 돌봐야 하는 나로서도 나쁘지 않고, 막내는 길냥이를 통해 대리만족을 하니 좋고..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이드 2011-11-02 2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정말로 담요에 핫팩까지 넣어주시는 분들이 봤습니다. ㅎ 박스 만들어주면 좋지요. 안 입는 옷이나 못쓰는 방석 같은거 깔아서요. 지난 겨울엔 길냥이들 때문에 걱정이었어요. 사료도 당연히 좋고요, 길냥이들에게는 물이 더 중요해요. 길냥이의 수명이 1-2년인 것은 (집고양이의 수명이 15-6년 이상인걸 생각하면...) 고양이들이 신장이 약한데, 더러운 물을 먹거나 물을 먹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집에 있는 고양이도 물 신경 많이 쓰고, 물 많이 안 먹는 애들도 많아서 습식사료 먹이곤 하거든요. 무튼, 길냥이들은 특히 겨울에 물구하기가 힘들어지니, 사료와 함께 물을 주면 아주 좋습니다.

사람이 길냥이랑 너무 친해지는 건 좋지 않아요(그런 경우 없지만). 그냥 데면데면한 정도도 감지덕지지요. 길에는 아직도 고양이에게 못된짓 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길냥이는 사람에게 경계심을 가지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그렇더라도 분명 조만간 밥내노라고 밥그릇 앞에 앉아서 시위할꺼에요. ㅎㅎ 고양이니깐요.


섬사이 2011-11-05 06:59   좋아요 0 | URL
그저께는 두 마리가 왔지 뭐예요! 사료를 깨끗이 먹어치우고서는
나무계단에 누워서 한껏 여유를 즐기더라구요.
방해하고 싶지 않아서 관심없는 척 곁눈질로만 살짝살짝 보았습니다. ^^
사료를 좀 더 넉넉히 줘야겠구나 했어요.

무스탕 2011-11-03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울 정성이도 동물을 무지 좋아합니다. 강아지건 고양이건 새건 물고기건 뱀이건 모조리 좋아해요.
어려선 키우자는 말을 안하더니 조금 커선 키우자 그러길래 네가 똥치우면 키우겠다니 그것만 엄마가 하래요. 먹이주고 씻겨주는건 자기가 한다고요. ㅋㅋ

울 동네 길냥이들은 제 목소리를 알아요. 제가 먹을걸 모아서 갖고 나가면서 야옹~ 하고 부르면 근처 고양이들이 집합을 하죠. 그게 습관이 되다 보니까 허튼소리로 고양이를 부르지 못하겠더라구요. 괜히 불렀다가 먹을게 없으면 실망할테니까요. 근데, 그 냥이들 중에 정말정말 이쁜 냥이가 있어서 만져보고 싶은데 그건 꿈도 못꾸게 해요 ㅠㅠ

섬사이 2011-11-05 07:08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은 길냥이들의 대모시구나~~!!
대모님도 만져보는 걸 꿈도 못꾼다니, 저도 일찌감치 포기해야겠네요. ^^
위에 하이드님 말씀대로 길냥이들과는 '데면데면'한 관계가 더 좋겠다 싶어요.
어제는 길냥이가 겨울에 와서 따뜻하게 몸이라도 녹이라고
상자로 집을 좀 만들었어요.
그런데 길냥이에게 이런 집을 놔주는 게 좋을까, 고민이 되요.

노이에자이트 2011-11-03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이가 고양이나 개와 노는 모습은 정말 귀여워요.사진 찍어서 한 번 올려주세요.

섬사이 2011-11-05 07:09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노이에자이트님^^
사진찍는 건 아직 엄두도 못내요.
밥 먹고 있는 모습이라도 옆에서 지켜볼 수 있으면 좋을텐데
아직은 그것도 쉽지 않아요.
언젠가는 아이랑 고양이가 같이 노는 모습은 아니더라도
길냥이 모습을 사진에 담아두고 싶긴 해요.

이진 2011-11-03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저는 새벽에 추울까봐 담요를 깔아주었는데 다음날 보니 누가 담요를 가져갔더라구요..어찌나 황당했던지 말입니다.

섬사이 2011-11-05 07:11   좋아요 0 | URL
허걱~!!! 누가 그랬을까요.
길냥이 만큼이나 추운 누군가였을까요?


암튼 반가워요, 소이진님.^^

2012-01-01 09: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