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마중 - 유년동화
김동성 그림, 이태준 글 / 한길사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글을 읽지 않고 그림만 들여다 보고 있어도 가슴 속이 짠해져 온다.  그림책 속 아이의 뒤를 따라 가만가만 걸어가 전차 정거장에 함께 서 있다보면 추억이나 그리움, 향수와 같은 감정들이 뒤범벅이 되어 일렁이는 걸 느낀다.

김동성님의 한국화 향내가 물씬 나는 그림이 그 이유일 수 있을 것이다.  초록빛과 황토빛이 그림 속에 펼쳐져 있다.  조금은 바랜 듯이, 또는 시간이라는 건널 수 없는 거리를 넘어 바라보는 먼 풍경처럼, 선명하지 않은 빛깔로 추억처럼 빛나면서.. 





가장 서민을 대표할 수 있는 색이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그것도 근대화라는 폭풍, 유난히 혹독한 근대화의 시기를 지나야 했던 우리 나라의 민중들의 색.  고단하고 슬픈 삶,  가난했지만 인정많던 순박한 사람들의 삶을 대표할 수 있는 색.  그게 바로 초록과 황토빛이 아니었을까.. 이 그림책에서 느껴지는 애잔함의 발원지가 바로 저 색들이 아닐런지.




 

그림책 속 아이는 엄마를 기다리며 시선을 왼쪽을 향하고 있다.  꼼짝않고 서서 코끝이 빨개진 채로 그림책 화면을 넘어 아득한 저 쪽.  엄마가 오실 방향을 향해 있는 아이의 표정은 확연히 드러나지 않는데도, 아이의 마음이 잘 느껴진다.  두 번째 차장이 "너희 엄마를 내가 아니?"하고 가버리는 그림에선 아이의 눈꼬리가 금방이라도 울음을 터뜨릴 것처럼 아래로 살짝 내려가 있기도 하다. 

아이의 그 아득한 기다림이 더께 더께 묻어있어서 그런지 전차가 오는 장면의 그림은 한폭의 꿈 같다. 꼬마에게 느껴질 기다림의 아득한 시간들이 그 세 장의 그림에서 고스란히 전해져 온다.  전차가 커다란 나무 밑을 지나는 그림, 마치 물고기 떼 가득한 바다 속을 달려오는 듯한 그림(아마 물고기 떼처럼 보이는 그 수많은 초록 빛 점들은 달리는 전차 뒤로 휙휙 흩날리는 나뭇잎들일 거라고 생각되지만),  그리고 샛노란 햇빛이 가득한 하늘 아래를 공중에 붕 뜬 채로 달려오는 그림에는 엄마를 보고 싶어 하는 아이의 마음이, 커다란 인내를 필요로 하는 기다림의 시간과 불안함이 담겨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이 그림책을 보며  지난 기억 속의 하나의 풍경만을 떠올리는 게 아니라, 그 안에 녹아 있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정서까지도 함께 느낄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마음 속으로 천천히 스며드는 그림, 그림을 오래도록 바라보고 있으면 혓바닥 위로 그림의 맛이 번질 것 같고, 내 눈동자 망막 위에 각인되어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마지막 장면.  눈 내리는 하늘이 초록 빛이다.  하얗게 눈이 쌓인 키 낮은 지붕들이 정겹게 서로 어깨를 기대고 있는 골목길 풍경이다. 아이의 아득했던 기다림이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얼마나 다행이던지.. 빨간 막대 사탕을 쥐고 엄마와 시선을 맞대고 있는 아이의 행복한 감정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콧마루가 시큰해져서 공연히 헛기침하게 되는 그런 그림책이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7-20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유... 이뻐라...
정말 정감이 담뿍 묻어나는군요 :)

섬사이 2007-07-22 01:13   좋아요 0 | URL
예, 정말 고운 그림책이에요.^^

프레이야 2007-07-20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오는 저녁 저 연두빛 하늘이 아스라하지요. 저도 이 그림책 무척 좋아해요.
님이 맛깔스런 리뷰로 다시 느껴봅니다.^^

섬사이 2007-07-22 01:13   좋아요 0 | URL
맞아요, 님, 정확한 표현을 집어주시네요. 아스라해요.^^

치유 2007-07-20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리뷰가 참 좋으네요..이 책 참 좋아했어요..
저 마지막 초록에 눈이 내리는 장면은 희망을 나타낸게 아닐까 싶어 더욱...
코끝 빨간 아이 너무 귀엽지요??
그 옛날 우리네 오빠가 아니였을까...

섬사이 2007-07-22 01:15   좋아요 0 | URL
제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인 1930년대 쯤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그림책인데도 참 친숙하고 정겹게 느껴져요. 명작 수준의 그림책이지 않을까 싶어요. ^^

fallin 2007-07-22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섬사이님의 설명을 들으니 정말 그림이 이쁘고, 그림에 담긴 이야기들이 전해지는 거 같아요..저는 이런 걸 봐도 좀처럼 느끼지를 못하는데...감수성이 메말랐나 -.-;;; 암튼 이뻐요 ^^

섬사이 2007-07-23 16:10   좋아요 0 | URL
fallin님, 그림책을 직접 보신다면 더 잘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제가 글재주가 없어서 이 정도 밖에는 어떻게 표현할 길이 없네요. ^^

알맹이 2007-07-23 2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 정말 곱네요. 님의 글도 아름답고요. 한 번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섬사이 2007-07-24 12:29   좋아요 0 | URL
음미의 맛이 깊은 그림책이었어요. 앤디뽕님, 휴가계획은 잡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