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의 악보>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유의 악보 - 이론의 교배와 창궐을 위한 불협화음의 비평들 자음과모음 하이브리드 총서 1
최정우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유의 악보』,  

이 책에 대해 내가 쓰는 모든 말은 변죽이거나 불협화음이거나 삑사리다.


1. 변죽


이 책『사유의 악보』를 받아들고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사유악부>였다. <사유악부>는 정조 때 의 인물 김려의 글이다. 그는 이옥, 강이천의 친구로 당대 최고의 소품작가였다고 한다. 김려는 강이천 사건에 연루되어 부령과 진해로 두 번 유배를 갔다. 부령에 유배되었을 때 만나 사랑에 빠졌던 기생 연희를 그리워하는 글이 남아있다. <사유악부>가 온통 연희에 대한 그리움을 적은 글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 소품문을 쓴다는 것이 그가 귀양을 가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었지만 당시에 이렇게 감각적인 글을 쓰고도 정조에게 찍히지 않았으면 오히려 그게 더 이상하다.



其. 1


問汝何所思 묻노니, 그대 무얼 생각하는가

所思北海煝 내가 그리는 건 북쪽 바닷가

眼中分明城東路 눈 감아도 뚜렷한 성 동쪽 길

第二橋邊蓮姬住 그 곳 두 번째 다리 옆에 연희가 살았지

屋前一道淸溪流 집 앞에는 길이 있고 맑은 시내 흐르고

屋後亂石顚山周 집 뒤엔 암석이 즐비하고 산은 병풍을 두른 듯

溪上楊柳數十株 시냇가엔 늘어진 버들이 수 십주가 자라고

一株堂門映粉樓 문 앞에 서면 한그루 나무와 고운 누각

樓上對牕安機杼 누각에선 창을 마주하여 앉아 베를 짜고

樓下石臼高尺許 누각 아래는 한자쯤 되는 고상한 절구가 있었지

樓南小井種櫻桃 누각 남쪽 작은 우물가엔 복숭아와 앵도가 있고

樓外直北會寧去 누각 밖의 북쪽으로 곧장 난 길은 회령 가는 길..



其. 二


問汝何所思 묻노니, 그대 무얼 생각하는가

所思北海湄 내가 그리는 건 북쪽 바닷가

全樹桃花結訌萼 복숭아 꽃망울 나무에 온통 어지럽게 엉켜 있고

一花先坼明綽約 그 중에 먼저 피어난 예쁜 꽃 한 송이 보여

我手攀枝摘花來 나는 손으로 가지를 잡고 꽃을 따서는

恰似蓮姬寶靨開 연희가 웃을 때 보조개랑 닮았구나 하면서

聊將投擲蓮姬前 슬쩍 연희에게 던져 주니

蓮姬雙擎玩一廻 연희는 두 손으로 받아 들고 살피다가

笑彈纖指捻一捻 웃으면서 고운 손으로 꽃잎을 하나씩 따서 내게 던지며

道似阿郞醉紅頰 술에 취한 서방님 붉은 뺨 닮았네요, 하며 대꾸 했지

我今老醜還喫笑 나는 지금 늙고 추한걸 하니 연희 뒤돌아서 깔깔 웃고

强把花鬚較霜獵 난 억지로 연희를 붙들고 꽃술을 수염대신 붙이곤 했었지.



<사유악부>와 <사유의 악보>는 글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극과 극이다. <사유의 악보>를 읽다가 갑갑해지면 <사유악부>를 소리 내어 읽었다. 책을 읽는 내내 나는 비슷한 이름을 가진 이 두 글을 한 이불 속에 재우고 싶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2. 불협화음


작가의 이력이 다채롭다. 작곡가, 비평가, 기타리스트. 작가의 이력 때문인지 이 책은 음악적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문, 본문 혹은 프롤로그 에필로그가 아니라 서곡 악장 변주 종곡 등 낯선 이름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형식이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다. 다행이다. 왜? 나는 악보를 볼 줄 모르니까. 다행이다. 왜? 나는 음악적 형식의 책을 읽는 것이지 책의 형식을 가진 음악을 듣거나 연주하는 것은 아니니까.


누구나 그렇겠지만 나는 책을 읽을 때 비교적 서문을 꼼꼼히 읽는 편이다. 대부분의 서문에는 저자가 책을 쓰게 된 동기나 의도 각 챕터별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책의 맥락을 잡고 나면 내용파악이 훨씬 쉽고 내가 꼭 필요한 부분을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책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기준으로 또 기대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서문에 해당하는 서곡을 들었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이것이 한번 연주로 끝나는 음악이 아닌 것이 얼마나 다행이냐. 다시 읽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이건 악보가 아니라니까 이 등신아!” 자학하며 곁가지들을 마구 잘라냈다. 잘라내면서 보니 한 문장이 평균 대여섯 줄이다. 길기는 하지만 문장에 리듬이 있어서 무슨 말인지 몰라도 줄줄 읽힌다. 음악가의 특성이 글쓰기에도 적용 되는군, 재미있는 경험인데 주절거리며 고개를 주억거린다. 그런데 한참 저자의 리듬을 따라 가다가 술어를 맞닥뜨리면 갑자기 당혹스럽다. 왜 이런 술어가 나왔는지 모르겠는 거다. 문장이 너무 길어서 주어가 무엇이었는지 생각이 나지 않기 때문이다. 샤프를 이불 꿰매는 대바늘처럼 놀려 주어를 찾아 술어와 꿰고 문맥을 다시 짚어본다.


서곡의 첫 문단은 시대에 대한 진단으로 시작된다. “우리의 시대는 주어진 쾌락 속에서 우울하며, 강요된 안정 속에서 불안하다.” 상당히 멋지다. 그런데 나는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르겠다. ‘주어진 쾌락’은 무엇이고 ‘강요된 안정’은 또 무엇을 뜻하는지. 아무튼 이러한 시대에 “이론과 사유가 다시 촉발되고 가동되어야만 하는 필요성이 절박해진다.”고 저자는 적었다.

그러나 ‘반드시 사유해야 한다는 당위성 같은 것은 애초에 없다.’ (나도 동의한다.) 오히려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왜 사유해야 하는가’이다. (사그라지지 않는 시덥잖은 내 반항정신과 맞아떨어지는 면도 있다.) 이 책에 적힌 글들은 그러니까 왜 사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극단까지 밀고 가서 그 끝을 확인하고자 하는 작업이며 그 극단에서 그가 내린 ‘오답’이거나 또 다른 질문이고 동시에 ‘오문(誤聞)’이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 길이 시작된다는 믿음을 저자가 가지고 있다고 내 멋대로 해석한다.


저자가 이 글을 쓴 목적은 모두 저 극단을 ‘증폭’시키거나 ‘심화’시키거나 ‘악화’시키거나 심지어는 ‘폭발’시키기 위해서다. 오사마 빈 라덴이 저격되었다는 소식 때문인지 모래바람 부는 아프가니스탄이나 전쟁터에 서 있는 느낌이다. ‘설득’하거나 ‘해명’하는 글이 아니다. 그러니 지금까지 책읽기의 방식은 잠시 잊어버리자. 내가 나를 다독거리며 읽는데 저자는 이 글을 소수의 어떤 이들만을 위한 글이라고 명시해두었다. 갑자기 짜증이 확 밀려온다. 내가 저 소수에 편입되기 위해 이 화사한 봄날 머리 싸매고 앉아서 잘라내고 재해석하면서 꿰어 맞추고 있는 것이란 말이냐! 그건 아닐 것이라고 믿기로 한다. 어떤 특권의식을 가지고 ‘소수’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아닐 것이라고, 또 내가 나를 다독인다.

3. 삑사리


저자의 글을 읽으며 나는 ‘증폭’되거나 ‘심화’되거나 ‘악화’되기로 마음먹는다. 심지어 ‘폭발’도 피해가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아무것에도 미치지 못하는 불치병을 앓고 있는 내게는 정말 다행이지 않은가. 이미 폭발은 저자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면에서 두어 번 했지만 말이다. 독자들을 흩트려 놓기로 작정한 저자 앞에 내가 정색하고 글을 쓰는 것은 농담을 다큐로 받는 것과 다름 아니다. 또 악보도 읽을 줄 모르는 내가 기타리스트 앞에서 박자를 맞추려고 하는 것은 한 쪽 굽이 떨어진 하이힐을 신고 계단을 내려가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나는 그저 들어오는 것만큼만 읽기로 한다. 내 기분 내키는 대로이니 아마도 삑사리가 틀림없을 것이다.

서문보다는 아니 서곡 보다는 훨씬 잘 읽히는 아니 들리는 변주와 악장들이어서 그나마 다행이다. 일반적인 생각을 거침없이 뒤집는 저자의 문장들을 만날 때 나는 분명 증폭되었다. 지하철 안의 맹인 걸인이 애절한 ‘비가’로 청각을 자극하여 시선을 구걸하는 것에서 ‘감정과 변용의 문제’를, 그리고 거기에서 윤리의식보다 미학적 감수성을 떠올리는 저자를 보면서 내가 왜 지하철에서 맹인들을 만날 때 그토록 마음이 불편했는가를 깨달았다.

그런가하면 증조부의 제삿날 ‘산 사람도 살게 해줘야 죽은 사람도 잘 얻어먹는 것입니다.’ 라고 구시렁거리던 저자가 ‘제사라는 형식에 대해 역전된 우월감을 가지고 있었다.’ 고 고백할 때 그리고 그 우월감이 어디에서 연유되었는가를 반성하고 성찰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즐거우면서도 질투에 떨었다. 바쁜 일상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야하는 집안의 제사라는 행위에서 기독교에 대한 역전된 우월감을 간파하고, 거기에서 다시 전근대적인 공자의 유물론으로, 또 다시 속고 속이는 환상의 매커니즘 속에 단순히 빠져있는 것과 알면서 이용하는 것의 차이를 꿰뚫어보려는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면서 바로 이런 것이 사유의 즐거움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문학전집 출간의 변속에 감추어진 문학적 이데올로기를 언급할 때,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다룬 『아톰의 철학』이라는 책이 철학코너에, 윤대녕의 『은어낚시통신』이 레저 코너에, 『우아하고 감상적인 일본야구』가 스포츠 코너에 분류되는 현상을 본 그가 단순히 분류법을 문제 삼지 않고 거기에 끝없이 질문을 던지며 회의할 때, 소설을 쓰자고 말하는 시와 가지고 있는 시를 다 내놓으라고 말하는 소설을 들어 그 곳에서 조롱의 문법을 찾아내고 비평을 위치시킬 때, 나는 심화 되었다. 가금류에게 강제로 음식을 퍼먹이듯이 우리에게 교육되고 주입된 모든 것들, 그리하여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들에 대해 그는 끊임없이 다시 묻고 또 대답하고 있었다. 이 책은 단번에 읽히지 않는다. 저자의 생각의 결이 겹겹이어서 그것들을 벗기지 않으면 좀체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다. 시간을 두고 생각을 더듬고 차근차근 저자의 논리를 따라가면 지적 유희가 샘물처럼 고여 있다. 물론 글의 목적이 유희가 아님은 당연하다.

저자의 아름다운 문장들, 겉모습이 아닌 사유의 힘으로 얻어진 문장들에 사로잡힐 때, 그리하여 그 문장이 대체 어떤 사유를 거쳐 만들어졌을까를 되짚어 생각하는 것은 녹녹한 일이 아니었다. 나 같은 무지한 독자로 하여금 참으로 많은 노력과 인내를 요구하는 책이다. 내게는 언젠가 통독하고 또 정독해야할 책으로 남을 것이다. 저자가 이미 서곡에 ‘소수’를 위한 책이라고 밝혀두었으니 내말은 그저 뱀발에 불과하겠지만 한 가지 저자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독자를 증폭시키거나 심화시키거나 악화시키기 위해서는 방법적으로 고민을 더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05-04 1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 분 서재에 다신 댓글에서 어떻게 리뷰를 써야 할지 막막하다고 하신 걸 본 적이 있는데(죄송!) 결국 쓰셨네요. 사유의 '악보'에 '변죽'과 '불협화음'과 '삑사리'로 대거리를 하시니 저도 그래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요 ㅋㅋ 아 물론 먼저 책을 읽어야겠지만 말예요. 근데 다들 어렵다고 하시니 겁이 나서 자꾸 주저되네요^^

반딧불이 2011-05-04 19:15   좋아요 0 | URL
마감날짜를 지키지 못했지만 결국 썼습니다. 덕분에 마감날짜를 어긴 최초의 글이 되었습니다. 더 있어봐야 머 더 좋은 글이 나올리도 없구요. 저의 무지와 무식과 무능을 인정하고 나니 쓰는게 별로 두렵지 않았습니다.두고두고 씹어먹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후와님이 주저하시면 안되죠. 제가 이런 판단을 내리기는 뭣하지만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빨랑 읽으시고 리뷰 올려주세욧!! 리뷰 예약1번입니닷.

쉽싸리 2011-05-04 2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유(思有)냐, 사유(思惟)냐,
너무 많은 생각은 오히려 해가 된다 하지만 그 '너무 많다'는 제각각이죠.
아직까지는 사유(思惟)할 때고, 그것은 사유(思有)로써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즐거운? 봄 밤 입니다. 안해님께서 장구를 두드리고 있네요.


반딧불이 2011-05-05 23:09   좋아요 0 | URL
제 알량한 사유로 남의 사유를 잰다는 것이 어찌나 고단하던지요. 또 사유(事由)는 어찌나 많던지요.
쉽싸리님께는 아름다운 봄밤이군요. 고운 꿈이 함깨하시길. ..

람혼 2011-05-05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딧불이님의 위트 넘치는 쾌속의 리뷰를 타고 저 또한 즐거운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섬세하면서도 유머가 충만한 독해에 깊이 깊이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샤프를 이불 꿰매는 대바늘처럼 놀려 주어를 찾아 술어와 꿰고 문맥을 다시 짚어본다"는 저 멋진 표현을 읽고, 왠지 죄송한 마음이 들면서도 동시에 어떤 반가운 동류의식을 느꼈습니다. 그러한 '바느질'은 심지에 제가 제 글을 읽을 때도 취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읽으시면서 느끼셨겠지만, 저의 중독(中毒/重讀) 증세는 하나의 문장이 다른 문장의 꼬리를 무는 사태, 하나의 문장 안에서도 어떤 요소가 다른 요소들을 끊임없이 소환하고 참조하는 사태로서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저뿐만 아니라 제 글을 읽는 독자 분들께서 사유의 조각들을 곱씹을 수 있게 만드는, 그리하여 말 그대로 중독되고 중독할 수 있게 만드는 하나의 글쓰기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그 부분을 너무 섬세하게 짚어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나 제 책의 7악장(이 악장에 대해서는 독자 분들에 따라서 호불호가 분명히 갈리는 듯한데요^^)에 대해 보여주신 깊은 관심, 그리고 섬세한 공감과 예리한 해석의 말씀을 읽었을 때 저는 큰 희열을 느낄 수 있었음을 고백합니다. 또한 반딧불이님 덕분에 김려의 <사유악부>를 처음으로 읽을 수 있었네요.^^ 이 점에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반딧불이 2011-05-05 22:59   좋아요 0 | URL
람혼님의 악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이따위로 삑사리를 내서 죄송합니다. 제대로 읽고 한바탕 질펀하게 놀고 싶었으나 제 여력이 여기까지밖에 안 되었습니다. 어느 곳엔가 눈 밝은 독자가 있어 람혼님의 악보에 맞춰 흥겨운 지식의 놀이마당이 펼쳐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제게는 다른 글들에 비해 비교적 짧은 7악장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4악장, 변주1, 10악장, 11악장, 변주8, 종곡 등 읽은 것들은 모두 제게 中毒은 아니더라도 重讀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했음도 밝혀 두고 싶습니다.

<사유악부>나 <사유의 악보>는 시대를 앞서간다는 공통점이 서로를 부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러니 고마워하실 것까지야...

변죽만 울린 글이 불쾌하실 수도 있으실텐데 흔쾌히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2011-05-05 2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05 23: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굿바이 2011-05-06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딧불이님 글 너무 잘 읽었어요.
저자가 세계문학전집과 관련해 쓴 글은 개인적으로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제가 흉내낼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리고 꼭 비슷하다고 말할 수도 없지만 많은 부분 제가 가졌던 의문을 콕 찝어서 정리해 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반딧불이 2011-05-06 11:38   좋아요 0 | URL
쉽게 읽히는 글들은 아니지만 공감되거나 생각할 거리를 많이 만들어주는 책이었어요. 차근차근 곱씹어보는 재미가 따로 있을 것 같다는 기대도 조금은 해보게 되구요. 9기 신간평가단도 계속하시는 건가요?

굿바이 2011-05-06 12:55   좋아요 0 | URL
저는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좋은 글 쓰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그저 읽는 재미에 만족하기로 했습니다 :)
반딧불이님은 계속 하시나요?

반딧불이 2011-05-06 13:24   좋아요 0 | URL
저도 신청하지 않았어요. 신간평가단도 해보니까 제게는 거의 노가다더라구요. 저도 그냥 굿바이님의 글처럼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글이나 읽으려구요.

양철나무꾼 2011-05-10 18: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김려를 읽었었는데...이렇게 연결짓지는 못했었습니다.
멋지십니다~^^

아웅~ㅠ.ㅠ
신간평가단을 하지 않으신다니...심정은 알 것도 같지만, 많이 아쉬운걸요.

반딧불이 2011-05-11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구 양철댁님도 참, 위에 밝혀두었다시피..그냥 '변죽'이자너요.~

책을 많이 읽으시고 바지런하신 양철댁님같은 분이 신간평가단을 하셔야하는데...저도 아쉬운걸요.

루쉰P 2011-05-13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게 무지와 무식과 무능을 인정하고 쓰신 리뷰라니..읽는 내내 좋은 문장들이 안에 있어서 감탄하며 읽었네요. 워낙 철학책은 잼병이라 러셀의 '서양철학사'도 소화를 못 시키고 몇 년째 책장에 꼽아 놓고 있는 저에게 참 무서운 벽 같은 책이에요.

반딧불이님은 좀 너무 심하게 겸손하신 듯해요...저는 너무 부럽습니다. ^^

반딧불이 2011-05-14 02:35   좋아요 0 | URL
내용도 만만찮았지만, 뭐랄까요...이런 글에는 어떤 리뷰를 써야하는지 정말 고민되었습니다. 책을 늦게 받은데다가 꼼꼼이 읽을 시간도 없었고 마감날짜는 지났고 그러니 머 어쩌겠어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되는대로 주어섬겨야죠.^.~

루쉬P님이 드신 밥그릇 수가 저보다 훨씬 적으시잖아요.~ 제 나이가 되면 저 같은 건 발톱에 낀 때만큼도 안 여기시게 될거에요.

루쉰P 2011-05-15 08:02   좋아요 0 | URL
무슨 그런 말씀은 인간은 몸은 20대를 넘어가면 퇴화하기는 시작해도 정신은 무한히 성장하다고 하더라구요. 아마도 반딧불이님을 뛰어넘는 일은 제 평생에는 없을 듯해요. ㅋㅋ

이렇게 독서를 하신다면 말이죠.

바까장 2012-07-29 1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선생님~~ 저 바까장입니다.
말씀 들고 와서 보았습니다.
눈으로 읽다기보다는 마음으로 읽으신 듯
묘사와 서술이 재미지고, 흥겹습니다.
저도 다읽고 꼭 감상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딧불이 2012-07-30 12:52   좋아요 0 | URL
여기서 뵈니 더 반갑네요. ^.^
책으로도 모자라 강의까지 들으신다니...기대됩니다.
병원에서 뵙는 것으로는 우리의 수다(?)가 턱없이 부족하지요? 선생님과 책얘기를 나눌 수 있는 기쁨이 오래 지속되기를 바래봅니다. 무더위에 건강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