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작품으로 묘사된, 전쟁의 한가운데 던져진 인간 군상들의 심리가 정말 탁월하게 표현되어 있다. 바실리 그로스만의 소설을 읽는다는건 한편으로는 타락한 인간들의 모습을 목도하는 것이고, 또 한편으로는 그것이 인간 본연의 모습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는 데서 느껴지는 참담함이다. 주인공들이 느끼는 모든 감정과 행동을 인정할 수 밖에 없어진다. 그래서 더 절절히 아프다... !

2권에서는 스탈린그라드 전선과 독일의 수용소, 러시아 포로들, 그리고 수용소의 독일인들의 스토리가 주를 이룬다.

끔찍한 세상에서 권력을 경험한, 타락한, 굴복한, 겁먹은, 더럽고 죄많은 그 자신이 선고를 내린다.
˝끔찍한 세상에는 죄인들이 존재한다! 나는 죄인이다!˝
그런데 이 말은 곧 나는 죄를 짓지 않았다고 역설하는 말로 들린다. 자신이 걸어온 모든 길에 자신의 의지가 각인되어 있다. ˝운명이 인간을 이끌지만 인간은 자신이 원하기 때문에 그 길을 간다. 인간은 원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인 그 발걸음에 죄가 있다.










43
주첸꼬는 아침 당번으로 출근해 철도 쪽에서 나타날 사람들의 행렬을 기다리며 행복한 흥분을 느끼곤 했다. 행렬의 움직임이 그에겐 도무지 참을 수 없을 만큼 느리기만 해서, 그는 유리창 너머 참새들을 주시하는 고양이처럼 턱에 경련을 
일으키며 목구멍에서 가늘고 애통한 신음을 내었다. - P334

그 주첸꼬가 바로 흐멜꼬프의 불안을 자극하는 요인이었다. 물론 그렇다고 흐멜꼬프 또한 술을 들이켜고 취해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여자를 골라잡지 않은 것은 아니다. 존더코만도의 일꾼들은 탈의실로 이어지는 작은 문으로 들어가 여자를 고를 수 있었다.
남자는 결국 남자 아닌가. 흐멜꼬프도 젊은 여자나 어린 소녀를 골라 바라끄의 빈 구석으로 끌고 갔다가 반시간쯤 지난 뒤 다시 우리로 데려와 경비에게 넘겨주곤 했다. 그도 침묵하고 여자도 침묵했다. 하지만 그가 이곳에 와 있는 것은 여자와 술 때문도, 개버딘 승마바지 때문도, 지휘관의 크롬 도금 장화 때문도 아니었다. - P334

1941년 7월 어느날 그는 포로가 되었다. 개머리판으로 목과 머리를 맞았고, 피똥 싸는 이질에 걸렸고, 다 찢긴 장화를 신은 채 눈속으로 내몰렸고, 중유가 둥둥 뜬 누런 물을 먹어야 했다. 그는 손가락으로 말 사체에서 악취 나는 검은 고기를 뜯어내고, 썩은 순무와 감자 껍질을 삼켰다. 그가 선택한 것은 단 하나, 자신의 목숨이었다. 더이상은 원하지 않았다. 그는 열번이나 죽음에서 살아났다. 그는 굶어 죽거나 얼어 죽고 싶지 않았다. 피똥을 싸다가 죽고싶지 않았고, 머리에 9그램짜리 금속이 박혀 쓰러지고 싶지 않았다. 퉁퉁 부은 채 발밑에서 차오르는 물속에서 헐떡거리고 싶지도 않았다. 그는 범죄자가 아니었다. - P334

그는 께르치의 이발사였고, 아무도, 친척도, 마당을
 같이 쓰는 이웃도 직장 상사도, 그와 함께 술마시고 훈제 숭어를 먹고 도미노 게임을 하는 친구들도 그에 대해 나쁘게 생각한 적이 없었다. 그래서 한때 그는 자신과 주첸꼬 사이에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 가끔씩, 자신과 주첸꼬가 거의 같은 인간이라고 여겨질 때가 있었다. 그들이 어떤 기분으로 일터에 가는지, 하느님과 인간들에게 무슨 상관일까? 어차피 같은 일을 하는데, 즐겁게 일터로 가든 아니면 불쾌함을 느끼며 마지못해 가든 무슨 차이가 있단 말인가! - P335

하지만 흐멜꼬프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건, 자신의 마음이 어지러운 것이 주첸꼬가 자신보다 더 죄가 많기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주첸꼬의 타고난 끔찍한 악랄함이 흐멜꼬프 자신을 정당화한다는 것 때문에 주첸꼬가 끔찍했다. 흐멜꼬프 자신은 여전히 괴물이 아닌 인간이라는 점이 그의 마음을 괴롭혔던 것이다. - P335

이제 그는 어렴풋이 알 것 같았다. 파시즘의 시대에 인간으로 남고자 하는 인간에게는 목숨을 부지하는 삶보다 더 쉬운 것이 죽음이라는 것을. - P335

44.
칼틀루프트는 절도 없는 행동을 증오했다. 부하들이 취해 있으면 화를 냈고, 그 자신도 술을 마시지 않았다. 그가 밝고 활기찬 모습을 보이는 경우는 오직 부활절이 되어 가족을 만나러 갈 때문이었다. 그럴 때면 일찍부터 자동차에 들어앉아 슈투름반퓌러 한을 손짓해 부른 뒤 아버지를 닮아 얼굴이 크고 눈이 큰 자기 딸의 사진을 보여주기도 했다. - P336

젊은 시절 그는 시골의 부모 집에서 살았다. 이 집에서 그의 삶이 지나갈 것으로 보였다. 그는 시골의 평온함을 좋아했고 힘든 노동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아버지 농장의 규모를 확장하려는 꿈을 꾸긴 했지만, 수입이 얼마나 되든 결국은 돼지를 치고 순무와 귀리를 팔며 쾌적하고 고요한 아버지 집에서 일생을 보내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삶은 다르게 꾸려졌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그는 전선으로 나가 운명이 그를 위해 깔아놓은 길을 걷기 시작했다. 운명은 농부에서 병사로, 참호에서 참모부 경비대로, 행정병에서 부관으로, 제국 보안부 중앙 기구의 업무에서 수용소 관리 업무로, 그리고 드디어 절멸수용소의 존더코만도* 소장이라는 직책으로 그를 이끌었다.

*존더코만도: 1938~45년 나치 수용소에서 특수한 임무를 수행한 부대의 명칭. - P336

만약 칼틀루프트가 하늘의 법정에서 답변해야 한다면, 그는 운명이 어떻게 자신을 59만명을 죽인 망나니의 길로 떠밀었는지 정직하게 말할 것이다. 

세계대전, 거대한 민족운동, 불굴의 당, 국가의 강압이라는 무지막지한 힘 앞에서 무엇을 할 수 있었단 말입니까? 누가 자신의 뜻대로 헤엄쳐갈 수 있었을까요? 저는 인간이었습니다. 아버지 집에서 살아갈 작정이었어요. 저는 제 의지로 걸어간 것이 아니라 떼밀렸습니다. 제 뜻과 상관없이 꼬마처럼 이끌려갔습니다. 운명이 제 손을 잡아끌었지요. 그렇게 또 그와 비슷하게 칼틀루프트가 일터로 보낸 사람들도, 그리고 칼틀루프트를 일터로보낸 사람들도 하느님 앞에서 스스로를 변호하리라. - P337

칼틀루프트는 하늘의 심판 앞에 자기의 영혼을 정당화할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하느님도 세상에는 죄인이 없다는 사실을 칼틀루프트에게 확인해줄 필요가 없었다.…………… - P337

하늘의 심판이 있고, 국가와 사회의 심판이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높은 최고의 심판이 있으니, 그것은 죄인이 죄인에게 내리는심판이다. 죄인이 전체주의국가의 힘을 측정하니, 그 힘은 무한하다. 그 힘이 선전으로, 기아로, 고독으로, 수용소로, 죽음의 위협으로, 무명과 치욕으로 인간의 의지를 구속한다. 하지만 가난과 기아와 수용소와 죽음의 위협 아래 내딛는 인간의 매 발걸음에는 제약과 나란히 구속되지 않는 의지 또한 나타난다. 존더코만도 소장이걸어온 삶의 길, 농촌에서 참호로, 당적 없이 평범하게 살다가 의식 투철한 국가사회주의 당원이 되는 모든 과정에는 그의 의지가각인되어 있었다. 운명이 인간을 이끌지만 인간은 자신이 원하기때문에 그 길을 간다. 인간은 원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 운명이 인간을 이끌어 절멸의 무기로 사용하지만 동시에 인간은 그에 동의함으로써 자신이 이득을 본다는 사실을 안다. 그는 그 이득에 대해 알며 그것을 향해 나아간다. 끔찍한 운명과 인간은 상이한 목적을 지니되 같은 길을 걷는다. - P337

선고를 내리는 이는 무결하고 자비로운 하늘의 심판관도, 국가와 사회의 행복을 주도하는 현명한 재판관, 성자도, 정의로운 사람도 아니다. 그 자신, 전체주의 국가의 끔찍한 권력을 경험한, 타락한, 굴복한, 겁먹은, 더럽고 죄 많은 그 자신이 선고를 내린다. 그는 이렇게 말하리라.

"끔찍한 세상에는 죄인들이 존재한다! 나는 죄인이다!" - P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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