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브리아기 오류발견
캄브리아기는 기원전 5억 4200˝만˝년 전~ 4억 8500˝만˝년 전이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
책에는 ˝만˝을 빼먹고 인쇄가 됨!


꽃과 벌의 관계는 이렇게 오래전부터 시작된 것이다. 저 초기•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곤충들의 조상이라 할 초기 절지동물-벌들이 출현하려면 아직 멀었다-은 초기 꽃식물보다 훨씬 앞선 고생대에 나타났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캄브리아기(기원전 5억4200년~4억8500년 전 무렵)에 나타났다. 
그들은 날개가 없었다. 이 작은 동물들은 몇 센티미터 크기로, 등껍질로 덮여 있고, 해저에 떼를 지어 살며 이미 먹이 사슬을 형성하고 있었다.
절지동물은 초기 해초류들을 먹고, 바다 전갈을 닮은 무시무시한작은 동물들에게 잡아먹힌다. 캄브리아기-오르도비스기(4억7천만년 전)와 오르도비스기-실루리아기 (4억4500만 년 전)에 두 차례의
거대한 멸종이 있었다. 각각의 멸종으로 살아 있는 종의 85퍼센트가 파괴되었다. 이 준엄한 선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저항하여 살아남거나 운이 좋아야 했다! - P28

동시에 판게아는 계속해서 분할되었다. 그리고 벌들의 조상인 최초의 막시류가 출현했다. 이 막시류는 아직 꽃들은 아닌 식물들을 먹고 살았다. 이들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없지만, 원시대륙인 곤드와나의 판게아 중앙 건조지대에서 시작되었다고 가정된다. 현재의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인도의 일부를 포함한 지대이다. 건조한 지역에 벌이 풍부하고 남반구에 벌이 훨씬 다양하다는 사실이 이런 가설을 뒷받침한다. 
더욱이 뉴질랜드와 뉴칼레도니아에서의 꿀벌의 부재는 이 섬들이 백악기 후기에 판게아에서 떨어져 나올 때만 해도 현재의 벌들은 존재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최초의 꽃들 위에 앉아 영양분을취한 최초의 곤충들이 나타난 것은 약 1억 년 
전이다. 말벌, 개미, 멜리포나처럼 벌침을 가졌든 안 가졌든 고립 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 곤충들이다.  - P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