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웃음은 정전에서 배제되고 있다. 희극은 드라마보다 오스카상을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 해학과 익살을 다루는 작가가 스톡홀름에 노벨상을 수상하러 갈 일은 없다. 
광고주와 프로그램 제작자는 유머가 팔린다는 걸 알고 있지만 학계는 그것을 예술의 시상대에 올리기를 꺼린다. 대중문화는 웃음을 악용하며 웃음을 비하한다. 리얼리티 쇼나 코미디는 웃음으로 우리를 즐겁게 해주지만 고급문화는 웃음을 초라한 미학으로 치부하고 웃음에 눈을 찡그린다. 그렇게 웃음은 개인적인 기분전환이나 순간적인 오락으로 축소된다. - P243

그러나 지배에 도전하고 권위주의를 깨부수고 황제를 고발하는 저항적인 유머가 있다. 
밀란 쿤데라가 <농담>에서 말하듯, 웃음은 권력을 부정하는 엄청난 능력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처벌의 대상이 되었다. 
일반적으로 모든 시대의 사랑받는 지도자들은 그들을 조롱하는 희극인을 혐오하고 박해했다.  - P245

희극인들은 권력자나 체제와 충돌하곤 했다. 심지어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민주주의 사회에서도 유머와 공격의 한계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보통 이 문제에 대한 태도는 그 유머가 우리를 향한 것인지 타자를 향한 것인지에 따라 다르다. 
관용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나는 분개하고, 너는 민감하고, 그는 독단적이다.‘ - P245

아리스토파네스는 찰리 채플린처럼 저항적이고 반체제적인 웃음을 구현한다. 나는 이 두 사람의 유머가 가족적인 분위기를 띤다고 생각했다. 찰리는 품성 좋은 사촌 같고 아리스토파네스는 풍자적인 할아버지 같다. 이 두 사람은 평범한 사람들에 관심이 많았다. 그들의 영웅은 결코 귀족적이지 않다. 찰리 채플린은 방랑자, 도망자, 이주민,
알코올중독자, 실업자, 금을 찾는 굶주린 자 등으로 등장한다.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의 주인공들은 귀족적 기풍도 재산도 없는 자, 세금납부를 피하려고 속임수를 쓰는 자, 전쟁에 지친 자, 섹스와 파티를원하는 자, 파렴치한 자, 배가 고프진 않지만 폭식에 대한 환상을 품은 자와 같은 악당들이다.  - P24

찰리 채플린은 고아와 비혼모와 공감하고거지와 사랑에 빠지며 기회를 엿보다가 경찰을 걷어차버린다. 그는 부자, 기업인, 이민청 직원, 1차 세계대전의 교만한 자 또는 히틀러를 조롱하는 용기를 보여준다. - P245

아리스토파네스의 인물들은 성매매 여성들의 파업으로 전쟁을 중단하고, 아테네의회를 점거하여 재산의 공동체 소유를 선포하고, 소크라테스를 조롱하거나 재산에 눈먼 자들을 고쳐 부가 잘 분배되도록 한다. 거친 모험과 황당무계한 일들이 벌어지고 나면 작품은 거대한 축제의 연회로 끝난다. - P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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