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전쟁과 평화

그렇다면 도대체 원폭은 왜 떨어뜨린 것일까? 미국 학자 가어 앨퍼로위츠의 연구는 정치적 동기를 지적했다. 러시아가 태평양전쟁 참전을 앞두고 있던 상황에서 일본을 패배시키는 데 있어 그들의 기선을 제압하고 우리의 힘을 보여 주고자 했다는것이다. - P181

르와양에서의 내 경험은 또 다른 이유들을 암시해 주었다.
꾸준히 증강되어 에너지로 충만한 군사 기구의 강력한 추진력, 엄청난 양의 시간과 돈과 인재가 소비된 프로젝트를 ‘허비하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 새로운 무기를 보여 주려는 욕망,
전쟁 과정에서 확대된 인명경시, 고결한 대의에 대한 총체적인 신념을 갖고 전쟁에 착수한 이상 아무리 끔찍한 수단이라도 받아들일 태세가 되어 있던 태도 등등. - P181

히로시마와 르와양은 한때 내가 아무 생각 없이 받아들였던 것-파시즘에 맞선 전쟁의 절대적 도덕성을 점차 다시생각해 보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였다. 1960년대 언제쯤인가 조지프 헬러의 『캐치22』를 읽으면서, 히틀러에 맞서 싸우는 좋은 편good guys‘의 독선적인 교만에 숭숭 구멍을 내는 그의 날카로운 블랙유머에 푹 빠진 적이 있다. 헬러가 만들어 낸 광인이지만 현명한 반反영웅, 폭격수 요새리언은 ‘적‘에 관해 이야기하는 동료 비행사에게 "어느 편이든 너를 죽이려고 하는 게바로 적"이라고 경고한다. 이때쯤이면 나는 우리가 ‘우리 편‘
사람들-르와양의 프랑스인들만이 아니라 플제니의 체코인.
한커우漢口와 타이완의 중국인까지도-을 거듭해서 폭격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1970년대 초반 『전후의 미국PostuarAmerica」이란 책을 쓰면서 나는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장의 제목을 ‘최고의 전쟁‘이라고 한껏 비꼬아 붙였다.
- P183

전쟁은 폭력에 맞서, 잔인함에 맞서 선한 대의처럼 보이는것을 위해 수행될 수 있지만, 전쟁 자체는 폭력과 잔인함을 증폭시킬 뿐이다.
나는 전쟁에서 열성적인 폭격수였고 광신에 사로잡혀 아무의심도 없이 잔학한 행동에 몸을 던졌다. 전쟁이 끝난 후 나는그 ‘대의‘가 아무리 고결하다손 치더라도, 전쟁에 항상 뒤따르게 마련인 도덕 감각과 합리적 사고의 왜곡을 감안한다면, 전쟁이 과연 하나의 문제라도 해결하는가 하는 질문을 서서히 던지게 되었다. - P188

전쟁이 종지부를 찍던 당시의 세계에 관해 심사숙고해 본다. 히틀러와 무솔리니는 사라졌고 일본은 패배했지만, 군국주의나 인종주의, 독재, 병적인 민족주의는 없어졌던가? 이제 주요 전승국들 - 미국과 소련은 히틀러의 홀로코스트를무색하게 만들게 될 전쟁을 획책하는 핵무기를 구축하고 있지 않았던가? - P188

전쟁은 그것이 아무리 영속적이더라도, 인류의 삶에서 그것이 얼마나 장구한 역사를 갖고 있더라도,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 전쟁은 어떤 본능적인 인간 욕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정치 지도자들이 만들어낸 것이며, 그러기 위해 그들은 보통은 전쟁을 꺼리는 국민들을 전쟁터로 내몰려고 엄청난노력 - 속임수, 선전, 강압을 해야만 한다.  - P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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