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제일 좋아하는 섬유 ‘면‘의 처절한 역사다.

˝인정사정없는 목화라는 기관차는 아프리카인들의 육체라는 연료를 요구했다.˝(225)











대농장에서, 그녀는 자유롭지 않았지만 그 안에서 바람을 쐬고 여름 별을 바라보며 제한 없이 움직였다. 작음 안의 큰 곳이었다. 여기서 그녀는 주인에게서 자유롭지만 일어설 수도 없는 작은 토끼장 속을 살금살금 돌아다녔다.

코라는 이 집의 다락방을 몇 달째 떠나지 않고 있었지만 관점은 아주 멀리까지 방랑했다. 노스캐롤라이나에는 정의의 언덕이 있었고, 코라에게도 자기만의 정의의 언덕이 있었다. 

공원이라는우주를 내려다보면서 그녀는 이 마을이 원하는 것을 보았다. 사람들은 돌 벤치에 떨어지는 햇살에 일광욕을 하고, 사람을 목매다는 나무의 그늘에서 더위를 식혔다. 그러나 그들은 두려움에 족쇄가 차인 그녀와 같은 수인들이었다. 마틴과 에설은 불 꺼진창문 뒤에 숨어 감시하는 그 많은 눈에 공포에 떨었다.
 
마을은 금요일 밤이면 어둠 속의 것들을 물리칠 수 있기를 희망하며 모여들었다. 부상하는 검은 부족, 혐의를 꾸며내는 적, 자신을 혼낸 것에대해 한 집안을 파멸시킴으로써 장대하게 복수하는 아이.

 이웃과 친구와 가족의 얼굴 뒤에 도사린 것들을 대면하느니 다락에 숨어있는 편이 더 나았다.
- P252

"누구라도 움직였다간 뽑힌 이가 더 많아질 것이오." 그 남자가말했다. 셋은 밝은 데로 걸어 나왔다.

말한 사람은 마을에서 본 젊은 니그로, 코라를 보고 고개를 끄덕였던 사람이었다. 그는 리지웨이를 감시하느라 지금은 코라 쪽을 보지 않았다. 그의 얇은 테 안경에 등불이 반사되어 마치 그 불꽃이 그의 안에서 타고 있는 것 같았다. 그의 권총이 수맥을 찾는사람의 지팡이처럼 두 백인 사이에서 왔다갔다 했다.

두 번째 남자는 라이플총을 들고 있었다. 키가 큰 근육질의 그 남자는 두툼한 작업복 차림이었는데 코라가 보기에는 이 일을 할때 입는 복장 같았다. - P315

이 남자들이 리지웨이의 손목을 마차 바퀴에 쇠사슬로 묶을 때 그는 웃었다.
"아까 그 소년은 교활한 부류야." 리더가 말했다
"나는 알 수있어. 우리는 가야 합니다." 
그가 코라를 바라보았다. 

"우리와 같이 가겠어요?"

코라는 새 나무 신발로 리지웨이의 얼굴을 세 번 걷어찼다. 세상이 나서서 사악한 자들을 벌주지 않을 거라면, 코라는 생각했다. 누구도 그녀를 말리지 않았다. 나중에 코라는 세 번의 살인이라 세 번이었다고 말하며 자신의 말 속에서나마 잠시 다시 살려내고자 러비, 시저, 재스퍼에 대해서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아니었다. 전부 다 그녀를 위한 것이었다.

**리지웨이를 왜 죽이지 않았을까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죽였어도 결코 그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말하지는 못하겠는데 말이다.
- P318


코라의 방. 그 모든 감옥들을 거치고 밸런타인 농장에서 받은또 하나의 믿기지 않는 선물.

시빌과 딸 몰리는 이 집을 자랑스러워했다. 그들은 생석회로 외벽을 칠하고, 그 위에 분홍색 물감을 칠했다. 거실에는 노란 물감을 칠하고 하얀색 테두리를 둘렀더니 해가 들면 생기가 넘쳤다.

따뜻한 계절에는 들꽃으로 장식을 했고, 가을에는 붉은색과 황금색 낙엽으로 만든 화환을 걸어두어 늘 실내가 상쾌했다. 보랏빛 커튼이 창문에 걸려 있었다. 농장에 사는 목수 두 명이 이따금씩 가구를 만들어 날라다주었다-그들은 시빌에게 다정했고 무심한 그녀의 관심을 끌어보려고 그들의 손은 내내 분주했다.
 시빌은 포대 자루를 물들여서 카펫으로 만들었는데, 코라는 두통이찾아올 때면 그 위에 누워 있었다. 거실로 산들바람이 잘 들어와 두통의 공격을 줄여주었다.
- P366

정말 많은 탈주자들이 밸런타인 농장을 거쳐 갔다- 여기 누가 머물다 갔는지를 다 꿰고 있는 사람은 없었다. 시빌은 혹시 조지아에서 온 여자를 알지 않았을까? 코라가 어느 날 시빌에게 물었다. 코라는 몇 주째 그들과 함께 지내고 있었다. 두어 번은 밤새푹 자기도 했고, 다락에서 지내며 빠졌던 살이 어느 정도 다시 붙었다. 
파리 소리가 잦아들면 밤중에 질문 하나가 떠올랐다. 혹시메이블이라는 이름을 썼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조지아에서 온 여자를 알지 않았을까?

**메이블... 엄마...찾을 수 있을까?
꼭 찾았으면 좋겠다. - P3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