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가고 있어 스텔라 오디세이 트릴로지
김보영 지음 / 새파란상상(파란미디어) / 2020년 5월
평점 :
일시품절


<당신에게 가고 있어> 김보영 지음


작품을 휘리릭 읽고나서 글을 쓰려고하니... 어찌나 기가 막히고 가슴이 답답한지... 작품 속에 펼쳐지는 아픈 순간들보다 더 더 기가 막힌 상황이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어서 마냥 가슴이 답답하기만 하고 하루종일 얹힌거마냥 한숨과 ... 눈물만 나온다.

주말에 남편 동창 모임이 있어 오랜만에 강원도 나들이 갔다가 일정을 마치고 느지막하게 잠든 새벽.! 갑작스런 전화벨 소리에 놀라 깨어보니 친정엄마 전화였다. 나이드신 엄마에게 큰일이라도 난줄 알고 받으니 손자, 손녀의 이름을 부르시며 애들 어디갔노? 하시는데 딸램은 집에, 아들은 테니스 모임에서 엠티 갔다고 하니 이태원에서 난리가 났다고... 애들 잘 있나 전화 좀 해보라고... 부랴부랴 전화하니 다들 무사하단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자식을 잃은 분들의 마음을 감히 다 알순 없겠지만, 나도 그 나이 또래의 두 아이 엄마라서 미루어 짐작이 안되는 것도 아니기에 더 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모든 국민이 지금 다 그런 심정이겠지 생각하며 일부러 더 책을 읽어보려 했다.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와 짝을 이루는 이 작품은 작가후기에서 밝혔듯이 낭독용 소설이라는 취지에 맞게-<당신을 기다리고 있어>는 심지어 프로포즈용으로 작가가 어는 남편분에게 의뢰받은 짧은 소설이다 -짧게, 그리고 아내분 편에서 쓰여진 소설이다.
그러니 두 편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해피엔딩일 수 밖에 없는 숙명을(?) 짊어진 채 태어났다고 할수 있다.^^
오늘 라디오에서 들리는 -느리고 슬픈 음악들이 주를 이루었더랬다. -김윤아의 <Going home>을 들으며 읽고 있었는데, 이 소설을 받은 아내분에게 작가가 배경이 될 노래를 부탁했을 때 역시 김윤아의 이 노래를 골랐다는 글을 보고 정말 글의 내용과 딱 어울리는 노래란 생각이 들었다. 오늘의 이 슬픈마음과도 어울리면서 위로받는 느낌에 또 울컥했다.


Going home

집으로 놀아가는 길에
지는 햇살에 마음을 맡기고
나는 너의 일을 떠올리며
수많은 생각에 슬퍼진다
우리는 단지 내일의 일도
지금은 알 수가 없으니까
그저 너의 등을 감싸안으며
다 잘될 거라고 말할 수 밖에

더 해줄 수 있는 일이
있을 것만 같아 초조해져
무거운 너의 어깨와
기나긴 하루하루가 안타까워
내일은 정말 좋은 일이
너에게 생기면 좋겠어
너에겐 자격이 있으니까

이제 짐을 벗고 행복해지길
나는 간절하게 소원해 본다.
이 세상은 너와 나에게도
잔인하고 두려운 곳이니까

언제라도 돌아와
집이 있잖아. 내가 있잖아
내일은 정말 좋은 일이
우리를 기다려 주기를
새로운 태양이 떠오르기를


스텔라 오디세이 트릴로지.... 끝없는 우주를 방황하는 모험 3부작이라 했으니... 이 이야기는 <미래로 가는 사람들>에서 끝을 맺게 된다고 한다. 사실 난 이 두편의 이야기로도 충분하단 생각이지만!

왜 그런 말 있잖아. 우리가 누군가를 기억하는한 그 사람은 죽지 않는다는 말. 누군가를 기억하면 그 사람은 우리와 함께 살아간다는 이야기 말이야.

그러니까 내가 살아 있는 한 당신은 살아 있는거야.
그래서 나는 계속 살고자 해. 당신을 살게 하기위해서, 내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당신을 살게 하기 위해서.
당신이 세상에 존재했다는 증명이자 흔적이바로 나니까. 내가 당신의 유적이니까.

그때였어.
고개를 돌리는데 저 멀리 이상한 것이 눈에 들어왔어.
모래를 꾹, 꾹 찍어 누른 자국이 점점이 숲까지이어졌어. 툭, 툭 떨어진 물방울에 모래가 뭉쳐있었지.
사람 발자국 같았어.
젖어 있었어.
젖어 있었어.
마치 금방 생겨난 것처럼.
조금 전 누군가 부서진 우주선에서 빠져나와이 해안가로 힘겹게 헤엄쳐 나온 것처럼. 젖은 몸을 간신히 일으켜 느릿느릿 이 모래사장을 걸어나간 것처럼.

나는 일어났어.
젖어 달라붙는 옷을 추스르며 발자국을 따라걷기 시작했어.
그러다 달리기 시작했어.
모래를 박차고 뛰기 시작했어.

기다리고 있어.
내가 여기 있어.


내가 지금 가고 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