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돌아왔다 - 킹콩샘과 아이들이 엮어가는 작은학교 이야기
윤일호 지음 / 내일을여는책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윤일호 선생님을 만난건 작년 여름 글쓰기연구회 연수였다. 글쓰기회보를 받아 본지는 꽤 됐는데 연수를 가기까지는 많은 용기가 필요했다. 늘 그렇지만 부딪치고 시작하면 절반은 해낸거다. 어렵게 딪은 한걸음이 나에게는 큰 뜻으로 다가왔다. 내가 그렸던 선생님들을 만난게 가장 큰 행운이었다.

 첫인상은 옆집 형님처럼 편했다. 생활한복과 구수한 말투가 좋았다. 학교에 대한 고민이 깊었던 때 장승학교를 일궈오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연수에서는 많은 이야기를 듣지는 못했지만 참 반가웠다. 언제든지 궁금한게 있음 연락하라는 이야기에 이것저것 전자편지로 보내 물어보기도 하고 홍성으로 모셔 학교 일군 이야기도 알차게 들어보기도 했다. 든든한  학교 고민을 들어주는 선배가 생겼다는 생각에 기뻤다. 그때도 느낀 거지만 참 닮고 싶은 형님이자 선배 선생님이다.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다' 장승학교 철학이다. 요즘 선생님들과 함께 '교육과정 세우기' 공부를 하고 있다. 그 시작이 바로 철학세우기다. 프레네와 이오덕 철학을 공부하고 있는데 바로 그 흐름과 닿아있다. 어떤 어려움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뿌리가 되는게 바로 철학이다. 함께 탄탄하게 철학을 세워나가는 모습 배우고 또 배웠다. 

 "요즘 가장 큰 고민은 '그러니까 도대체 어떻게 하는 수업이 잘하는 수업이야?'하는 물음이다. '그러니까 어쩌라고? 도대체 어떻게 하라고?'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수없이 던지다 보면 교사로서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자꾸만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왠지 다른 교사보다 수업을 더 못하는 것 같다. 수업을 잘한다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나도 저렇게 해봐야지.'하는 생각보다는 자꾸 주눅이 든다." (141쪽)

 학교자랑만 늘어놓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좋은 학교를 만들지 고민이 담겨 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제대로 가르치면서 행복하게 지낼까, 어떻게 수업을 잘 할 수 있을까, 밤새 회의하고 애쓰는 선생님들 모습이 그려졌다. 두렵기도 하다. 나도 지금 꿈꾸는 학교를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수없이 부딪칠 문제들, 사람들 관계들이 무섭다. 그래도 현실에 묻혀 적당히 살아가는 모습은 아니다. 힘들어도 뿌듯한 길을 걸어가야지 싶다. 

우리학교 (이산하, 장승초3)

우리 학교는 좋다
우리 학교는 혁신학교다
우리 학교에 전학 왔다
전학 와보니 좋다
우리 학교만 계속 다닐 거다 (154쪽)

 정말 아이들이 다니고 싶은 학교가 어떤 학교일까 생각해본다. 장승학교는 선생님들 힘만으로 만들어진 학교는 아니다. 마을이 함께 아이들을 키우는 학교, 그런 학교 모습을 보았다. 그렇다고 그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 마을에 오래 사셨던 분들과 마찰과 오해도 있었다. 하지만, 학교는 마을사람들 속으로 온전히 들어가 함께 하기 시작했다. 자기 자식만을 위해 좋은 학교를 보내는게 아닌 함께 아이들을 어떻게 잘 키울지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있었다. 그게 바로 장승학교 힘이다.

 "지금은 조금 부족하고 힘들더라도 아이가 판단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작은 일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연습을 시켜야 한다. 정작 어른이 되어 선택을 해야 할 때, 책임을 져야 할 때, 어쩔 줄 몰라하는 그런 어른으로 자라게 해서는 안 된다. 내 아이를 믿자. ...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 아이들이 어떻게 자랄 것인지 두려움을 넘어서 아이들을 존중하고 믿어주자. 아이들은 부모가 믿는 만큼, 둘레 어른들이 믿는 만큼 그렇게 자랄 것이다." (237,239쪽)

 그렇다. 스스로 설 수 있게 만드는 힘. 바로 그 힘이 아이에게 있다는 믿음, 아이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중요하다. 돌아보면 아이들을 믿지 않았다. 믿는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한구석에는 내 기준에 맞춰 아이들을 끌어오려고만 했다. 아이들이 킹콩이라 부르며 함께하는 관계를 만들고, 아이들 목소리, 글 하나를 소중히 하는 모습을 보며 다시 돌아본다. 그리고 다시 그려본다. 

 작은 학교를 일군 이야기가 책에 살뜰히 담겨있다. 꾸밈없이 있는 그대로 솔직하며 담백하게 풀어낸 이야기가 마음을 건들이며 스르륵 읽고 어느새 끝장을 덮었다. 덮고 드는 생각은 아, 나도 가고 싶다. 그렇게 즐겁고 뿌듯하게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우리 학교들은 왜 이럴까? 정말 아이들과 함께 즐거이 커가는 학교를 나는 만들 수 있을까?

 한참 논문에 파묻혀 있다 마음을 추스리게 했다. 지금 아이들을 만나지 않는 연구실이 참 좋고 편하기도 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니 아이들을 신나게 만나고 싶은 마음이 슬금슬금 올라온다. 학교로 돌아가면 아이들과 하고 싶은 일들이 몇 가지 있다. 문집만들기, 그리고 지리산 종주다. 아이들과 땀을 뻘뻘 흘리며 천왕봉 정상에서 함께 힘차게 고함을 외쳐보는 기분좋은 상상을 해본다. 

(2015.05.12  민들레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