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글쓰기 - 내 마음을 살리는 말 한 마디
최종규 지음 / 호미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손에 들어오는 책이라 틈틈히 본 책이다. 우리가 고쳐야 할 말버릇을 조근조근 이야기한다. 남은 속살을 아침 나절에 읽고 마친다.

 

생각을 키우는 "우리 말 다듬기"입니다. 생각을 키우지 않고 가둔다면 우리 말 다듬기가 아닙니다. 생각을 북돋우거나 일으키는 우리 말 다듬기입니다. 생각을 가라앉히거나 깔아뭉갠다면 우리 말 다듬기가 아닙니다. 삶을 다스리고 돌보고자 하는 우리 말 다듬기입니다. 삶을 내치거나 업수이 여기자면 우리말 다듬기가 아닙니다." (160)

 

내가 쓰고 있는 말버릇을 돌아보면 솔직히 조금 힘이 들때도 있다. 늘 쓰던대로 버릇대로 쓰면 쉬울텐데 한 번 더 생각하게 되니 그렇다. 고쳐야겠다는 말버릇이 툭 튀어나와 다시 한번 말하기도 한다. 마음 속에서는 '그냥 살던대로 살아.' 라고 소리친다. 하지만, 그러면서 말버릇을 늘 돌아보며 생각하게 된다. 내가 쓰는 말, 내 주변에 있는 말들을 찬찬히 보게 된다. 나태주 시처럼 자세히 보아야 예쁘고, 오래 보아야 사랑스러운것처럼. 내 생각을 다듬고 삶을 다스리는 기회가 된다

 

이 많은 사람들 가슴 한켠에는 숲과 같은 싱그러움이 숨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묻혀 있기만 하나, 풋풋함이 깃들어 있고 아직 꽃피지 못했다고 느낍니다. 서로가 짜증스러운 짐덩어리가 아니라 살가운 숲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으면 활짝 피어날 싱그러움과 풋풋함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믿습니다. (228)

 

지은이 글을 읽어보면 세상을 날카롭게 바라보는 마음도 느껴지지만 내내 흐르는 마음은 따뜻함이다. 삶을 알차게 꾸려가려는 모습은 나를 돌아보게 한다. 지식으로 다루는 '우리 말 이야기'는 아니다. 그래도 자주 쓰는 말버릇은 잘 추려놔야겠다.

 

우리가 우리임을 깨닫는 일은 우리가 우리 나름대로 얼마나 값이 있고 뜻이 있고 아름다우며 보람이 있는가를 마음에 새기는 일입니다. (198) 생각을 어떤 말로 담아내는냐에 따라서 말씨나 말투가 달라집니다. 말씨와 말투가 달라지는 흐름에 따라서 이웃한테 끼치는 흐름이 달라지며, 이 달라지는 흐름에 따라서 말 문화가 달라집니다. (276)

 

내가 쓴 말버릇도 지금까지 나를 만난 어른들, 사회에서 만들어졌다. 내가 만날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어릴 적부터 우리 말을 제대로 배우고 익혀야 나중에 커서도 올바른 말을 쓰며 세상을 살아가겠지. 다른 무엇보다 처음 느끼고 배워야 할 것, 아이들에게 바른 우리 말을 쓰게 하는 것이다. 나부터 한걸음씩 천천히 걸어가야겠다.

 

(민들레처럼. 2015.03.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