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 누구나 경험하지만 누구도 잘 모르는 - 이혁규의 교실수업 이야기
이혁규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사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수업으로 보내고 아이들도 만난다. 하지만, 수업은 늘 부담이고 넘어야 할 산이다. 시간이 지나면 경험이 쌓여 더 쉬어져야 하는데 그 반대다. 우리가 갖고 있는 수업에 대한 생각들을 한 번 깊게 나눠볼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담겨있다. 공부하면 넓어지고 성찰하면 깊어진다. 깊이 성찰해보고 행복한 수업을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실행해야겠다. 

1. 행동적 수업목표로 기술해야 하는가?
-타일러: 내용+행동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원인을 열거할 수 있다.)
-메이저: 조건+수락기준+도착점행위 (2차방정식 30개를 제시했을때 60분 이내 20문제를 풀 수 있다.)
-가네&브리그: 상도행대학 >> 한장의 이력서를 주었을때(상황) 컴퓨터를 이용하여(도구) 타자함으로써(행위) 한장의 이력서 사본을(대상) 만들 수 있다.(학습능력)

*장점: 짜임새 있는 수업계획, 수업 전개의 구체적 방법 시사, 수업 운영 내적 일관성, 수업의도 명료화 등 -> 행동주의
*비판: 행동적 언어로 표현 가능한 것만 수업 목표로 한정이 됨(발견의 기쁨, 심미적 감흥, 공감적 정서 등), 수업행위 이전 목표를 설정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음, 세부적 목표를 달성한다고 전체를 달성했다고 보기 어려움 (환원주의), 정해진 기간에 생산품을 생산해내는 공장과 유사함(효율성 추구)
>> 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자기 목적적 목표를 학습자 스스로 설정,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맥락 지향적 수업목표 설정 (포괄적) -> 이것이 단순한 수업목표를 찾아내는 테크닉으로 전락?

*우리는 왜, 무엇을 위해 가르치는가? 각 교과 목표는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교과의 목표는?
*국가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2. 수업지도안은 만국 공통일까? (기술합리적, 공학모델)
-상세한 계획일수록 철저히 계획한대로 하려고 하지 않았나? 교사중심이 되지 않나?
-수업모형, 틀이 있다면 그 틀에 맞추려고 하지 않나?
-수업지도안의 지식은 분절, 철저히 도입전개정리 구분, 그 차시에 맞추도록 하지 않나?
-공개수업을 돌아보자! 계획에 종속되서 교사가 사라지는 소외의 장면은 없나?
-수업지도안은 왜 쓰나? 
-수업지도안을 표준화해야 하나?
-대안적 수업지도안: (수업구상과 관찰시 필요한 점, 단원/제제/수업목표/수업구성, 학생들 수업자료, 토론 내용 첨부 등)

3. 수업연구대회 수업은 정말 우수한 수업일까?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학습이 일어나는가?
-우발성과 즉흥성
-수업을 분석적으로 난도질 하는 좁은 의미의 과학적 눈이 아니라 수업의 총체성을 온전히 평가(?)할 수 있는 통섭적 시선   >>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고 질문을 통해 성찰하여 함께 성장하는 수업문화 

4. 평가는 어떻게?
5. 교육공학? 새롭게 다가오는 21세기 교육공학? 아이스크림을 우리는 어떻게 활용하는가? 거꾸로 교실? 멀티미디어 자료?

6.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가능한가? 개별화수업은 가능한가?
*학습자 중심 교육: 학습자들이 의미 있는 실천공동체에 참여하여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배우며 참여와 성찰을 통해서 행위 중에 지식을 집단적으로 재구성해 가는 경험을 실질적으로 제공해주는 것
-아동중심교육: 아동의 필요, 흥미, 목적에 근거하여 실시하는 교육 (코메니우스, 로크, 18세기 루소 체계적 주장, 엘렌케이, 페스탈로찌, 듀이, 프뢰벨 등)
-학습자 중심 교육: 학습자에게 지식, 가치, 기능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형태의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배움 중심 교육 등

*교육주의: 인간은 가르쳐야만 학습하는 존재라고 믿고, 교육하지 않으면 학습도 없다. (김신일) - 국민국가-국민양성, 산업화-인력양성
<-> 학습주의: 인간은 적극적 학습의 동물이며 학습의 목표는 학습자의 삶에 내재해 있고 교육은 학습을 위한 보조적 활동   

*행동주의, 인지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모두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을 위해 필요함.

7.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은? 나는 전문가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점이 어려운가?
-자신이 배우지 않은 방식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어려움. 

8. 학교혁신운동의 방향은?
*혁신학교 운동의 조언: 시간에 대한 조급증을 버려야 함. 성공의 경험을 발표하려는 욕망을 버려야 함. (솔직한 충돌, 갈등, 시행착오 등을 나누고 소통). 차이와 다양성의 존중. 혁신학교 클러스터를 만들어가야 함.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거듭나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