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긍정훈육법 -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학급긍정훈육법
제인 넬슨 외 지음, 김성환 외 옮김, 김차명 그림 / 에듀니티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원칙

1. PDC 7가지 신념
  1)나는 능력이 있다. (자신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볼 수 있는 안전한 환경)
  2)나는 의미있는 도움을 주며 꼭 필요한 사람이다. (소속감, 자존감)
  3)나의 결정은 나와 학급에 일어나는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급회의를 통한 책임감, 실수를 통해 배움)
  4)나는 원칙이 있고 자기 조절력이 있다. (감정과 행동을 구분함. 감정은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행동은 그렇지 않다. 감정조절 표현방법 배우기, 스스로 해결하기 등)
  5)나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행동한다.
  6)나는 내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안다. (책임감)
  7) 나는 매일 연습해서 지혜와 판단력을 발달시킨다.

2. PDC 교사의 기본관점과 기술
  1) 학생은 경험에서 배운다. -> 참견하지 말고 기다려라. 그리고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려고 하기 전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관찰하자. 어른의 개입 없이 쉽고 빠르게 해결되기도 함.
  2) 실수는 배움의 기회다.
  3) 칭찬과 보상 대신 격려 사용하기
  4) 학생들과 함께 학급일정 만들기 - 학급절차 (준비물 나누고 모으는 방법, 교실 들어오고 나가는 방법, 줄 서는 방법, 청소, 우유 배분, 기여활동, 아침등교 및 활동 등...) *주안도 함께 만들기 도전?
  5) 학급역할 나누기 - 브레인스토밍 후 역할 정하기 (역할주머니, 카드)
  6) 교사와 부모, 학생이 간담회에 함께 참여하기 - 잘하고 있는것? 잘하기 위해 격려와 지원이 필요한것? 어떤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 더욱 성장하도록 도우려면? (격려활동지) - 약점보다 강점을

3.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들 : 공감, 이해
  1) 지나친 관심끌기, 힘의 오용, 보복, 무기력 (어긋난 목표차트-PDF파일 참고)
  2) 같은 행동 속 다른 목표 / 격려방법 (PDF참고)
*관계형성이 제일 먼저
 -학생들에게 관심표현? 말걸기, 제스처, 옷, 머리 외모 이야기 / 학생이 어떤지, 실수를 했을때 성장의 기회, 학생의 능력이 우리에게 도움, 경청, 의사결정 참여, 처벌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문제해결
 -비판은 작고, 칭찬은 크게  / 존중하고 귀담아 듣기 (배려곰돌이-나는 너를 보살피고 도와주고 싶어. 지금 너와 따로 시간을 보내기 힘들지만, 나는 너를 도와주고 싶단다.)  / 여행과 현장학습  / 유머감각 / 학생관심사 존중 / 성장을 격려

[2] 행복하고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기술

1. 판단대신 확인하기 / 문제를 스스로 찾게하기 물어봐라! / 지시하지 않고 이끌어주기 / 기대하지 않고 격려하기 / 어른의 관점으로 보지 않고 존중하기

2. 말한 것은 꼭 실천! / 짧게 말하기! / 문제해결 (판단, 감정표현, 문제해결) / 경청기술(I-massage)

3. 문제해결방법 - 논리적 사고 보다 해결방법에 초점을! (쉬는 시간에 늦게 오는 사람-> 칠판에 이름 적기? / 핸드폰 알람을 맞춰준다! 등)
 *문제해결 4단계
    1)문제에서 물러나기  2)문제 정중하게 이야기하기  3)해결방법 의논   4)함께 해결 못하면 도움요청(학급회의, 부모님 이야기 나눔)
*진심어린 사과하기 3단계: 문제인정(그래 내가 네 연필 가져갔어)-미안하다고 말하기-문제해결(대신 내 거 하나 줄게)
*선택돌림판 (PDF 참고)  / 문제해결카드상자
*긍정적 타임아웃: 감정을 추스릴 수 있는 공간으로 이동 (안식처, 평화의 섬 등..) -> 사람은 기분이 좋아야 더 잘해낼 수 있다. 감정 수용, 행동 금지

4. 단호한 문제해결기술: R(문제와 관련이 있고), R(존중받았으며), R(합리적 결과)로 인한 것이자 H(도움이 됨)
  1)제한적 선택: 문제가 생겼을때 해결책 제시해서 선택 (숙제를 점심시간에 하거나, 방과후에 할 수 있어)
  2)말대신 행동 / 관철하기 (교사가 생각하는 문제행동을 편안하게 함께 이야기 하고 합의함) 후에 적용
  3)What,How질문법:
   -왜? 그랬어? X   -> What(그 일이 일어난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 How(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
  4) 행동변화 질문법 -> 직접 말하기 보다 질문을 받고 같은 생각임을 손을 들고 표현하는 방법은 소속감과 주인의식을 갖게 함 (예>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때 존중하며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손들어 보세요. 그렇지 않은 사람은?)
  5)자연적 결과 경험하기: 뉍둬라! (관찰)
  6)스스로 할 일 결정하기
*쉬는 시간에 공을 갖고 싸우는 학생에게 -> 공을 뺏고 "싸우지 않고 공을 나눠쓰는 방법을 찾아낼때까지 공은 선생님이 갖고 있겠어요."
  7) 존중하는 태도로 거절: 정해진 규칙을 어기는 학생들의 무리한 요구는 "안돼" 단호히..자세히 설명 금물!
  8) 모두 한배에 태우기: 일부가 속닥속닥...학생 이름 부르지 않고 "교실이 소란스럽네요. 제 말 들어보세요!"
  9) 학교폭력
학생들이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고 어른들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도록 인생의 기술을 배워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더 이상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는다.


5.PDC학급회의 8가지 기술 : 문제해결, 그리고 도와주는 것!
-원으로 둘러앉기 (교사가 알려주지 않고 "빠르고 조용하며 안전하게" 행동수칙을 크게 쓴후 원으로 둘러앉는 방법을 생각해 시간을 재고 방법을 결정한다.) *교사의 설명보다 학생이 스스로 찾아 결정하도록!!
-감사하고 칭찬하기 (회의 시작전-말하기 막대?) -> 필수임!!
-존중하기    / 역할극, 브레인스토밍
 *PDC회의 순서 : 칭찬감사하기 - 이전 해결방법 확인하기 - 의제 확인하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며 공감하기-비난하지 않고 문제에 대해 토의하기-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 요청하기 셋중 하나) - 활동계획 세우기
 *Q&A
 -서로 비난하는 학생? 이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네가 이런 제안을 받는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니? 그 제안은 비난하는 것일까 존중하는 것일까?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면서 상대를 존중하는 해결방법일까?


공부하면 넓어지고 성찰하면 깊어지며
연습하면 강해지고 실천하면 이뤄지며
가르치면 밝아지고 나누면서 성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