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란 무엇인가 - 어디에서부터 시작하고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김성천 지음 / 맘에드림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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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효능감이 낮은 교사들 - 위에서 시키는대로 하는 것이 편해진 교사, 바꾸는 것이 싫어지는 관성에 찌든 교사들
공교육의 위기
과거 교사와의 지위, 관점 등이 많이 바뀜
개천에서 용난다? -> 과거 얘기, 지금은 부에 따라 성적이 달라짐. 
산업화시대 - 과거 교육이 적합, 하지만 지금은?  정보화 사회 -> 기존 교육으로 가능할까?

 

왜 학교는 변하지 않을까?
- 입시체제, 평가체제에 종속된 교육과정과 수업 
- 중앙집권적체제, 관료주의, 관행 -> 국가교육과정, 교과서, 수능 시험체계 등
- 공동체 - 협력과 상생과 나눔의 가치
- 독특한 교직문화 : 개인주의, 보수주의(사회의 변화에 느리게 반응함), 순응주의  -> 자발성, 역동성, 전문성 (성장하고 싶은 욕구) / 외적 인센티브?
  >> 혁신학교에 근무하는 것 자체가 보상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질때 혁신학교는 성공한다

혁신학교란 무엇인가?
-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
- 자발성, 민주성, 창의성, 지역성, 공공성
- 비전을 공유하라!  / 본질에 집중하라! (교육과정 정상화) ->교사를 편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질높은 수업과 학급운영에 집중 / 학습공동체 구축 / 교육과정 고민 - 편제와 시수? -> 학교의 철학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전략, 단순체험을 넘어 의미있는 학습으로 연결, 꼼꼼한 기획 및 디자인 필요,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 깨어있는 교사 3명이면 학교 변화 가능함.

혁신학교의 운영 원리와 적용
- 참여와 소통
- 학교를 먼저 진단 평가 -> 내가 꿈꾸는 학교 자유롭게 발표
- 4년단위 비전보고서, 치열하게 토론하고 합의된 내용은 강력히 지키기
- 교사회의, 학생회
- 배움은 나와 세계를 의미있게 만나는 과정
- 개방, 협의회의 질적 변화
- 동아리 활성화 (공식 수업시간 활동 보장)
- 지역사회 전문가 등 활용 네트워크 역할
- 아침 9시부터 저녁 5시까지만 모든 것을 하려는 교사의 노동철학을 바꾸어야 한다. 
- 학교혁신은 잘못된 관행부터 없애는 과정
- 기존 행사 수학여행 등 혁신
- 성장을 위한 평가
- 진로교육

성공적인 혁신학교를 위한 제언
1) 양보다는 질적 혁신!
2) 성과보다는 과정에 대한 분석
3) 외적인센티브보다는 내적인센티브
4) 학부모 - 운영위원회 참여, 자체 교육, 동아리 등
5) 교사 - 학습실천공동체, 좋은 수업이란? 
6) 사람이 자산이다.

조현초, 덕양중, 흥덕고 교육과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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